제치포스폴리타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제치포스폴리타(폴란드어: Rzeczpospolita [ʐɛt͡ʂpɔˈspɔlita][*], 리투아니아어: Žečpospolita 제슈포스폴리타)는 폴인 국민국가의 전통적이고 공식적인 명칭이다. 독일인의 라이히 같은 것이다. 어원적으로 제치(폴란드어: rzecz)는 "물건, 문제"라는 뜻이고 포스폴리타(폴란드어: pospolita)는 "공동의"이라는 뜻이다. 의미적으로 영어의 커먼웰스(영어: commonwealth)와 통한다.
폴란드어에서 제치포스폴리타라는 말은 폴란드 공화국 스스로를 가리킬 때만 독점적으로 사용되며, 외국 공화국은 레푸블리카(폴란드어: republika)라고 한다. 폴란드-리투아니아 연방을 제1공화국, 전간기의 폴란드 공화국을 제2공화국, 현대 폴란드를 제3공화국이라고 할 때 "공화국"이란 표현, 그리고 폴란드-리투아니아 연방의 "연방(commonwealth)"은 사실 모두 이 제치포스폴리타를 일컫는 것이다.
참고 사항[편집]
- 폴란드-리투아니아 (제1제치포스폴리타)
- 폴란드 제2공화국 (제2제치포스폴리타)
- 폴란드 인민공화국 (인민 제치포스폴리타) - 스스로는 제치포스폴리타를 칭했으나 공산권 붕괴 이후에는 참칭 정권으로 여겨져 정통 정권에 포함되지 않는다.
- 폴란드 제3공화국 (제3제치포스폴리타)
![]() |
이 글은 폴란드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여러분의 지식으로 알차게 문서를 완성해 갑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