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 웨이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 음악가 제임스 A. 웨이드(Wade, James Adam, 1930-1983)

1930년 1월 5일 일리노이 그라니트에서 출생했으며, 1947년 세인트루이스에서 음악 작곡 공부를 시작했다. 1952년에는 시카고 음악학교에서 음악이론 학사학위를 받았다. 학창시절 그는 평생 친구로 지낸 작곡가 장수철을 만나 한국과 깊은 인연을 맺었다. 1954년 미육군(UN군)으로 한국에 왔다가 미국으로 돌아가 작곡부문 석사 학위(1961)와 이어 세인트루이스의 워싱턴대학에서 교육학석사 학위도 받았다. 그는 1960년대 부인과 함께 다시 내한했다. 한국에서의 주요 활동은 프리랜서의 저널리스트, 작가, 편집자, 작곡가 등으로 다양하게 활동하였다.

그의 작품은 국제적으로 125개 출판물에 게재되었으며, 그중 27종은 책으로, 8종은 단편소설로 출판되었다. 연세대학교 음악대학 교수, 한ㆍ미 재단 언론문화담당관, 한국해외정보센터, 한국관광공사, 경제기획원, 한국전력, 서울올림픽조직위원회, 청와대 자문위원과 코리아 타임스 교열 편집자 등으로 폭 넓게 활동하였다.

그의 작곡 활동 분야에는 챔버, 오케스트라, 합창곡, 오페라 등이 망라(網羅)되었다. 오페라 작곡 중에는 재미작가 리처드 김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순교자(The Martyred)"가 유명하다. 이 작품은 1970년 서울에서 초연 되었고, 1982년 한미수교 100주년 기념으로 다시 공연되었으며, 1998년에도 국립극장에서 공연된바 있다. 이 작품의 주제는 전쟁이란 극한 상황에 처한 인간이 신에 대한 배신감과 절대적 신앙사이에서 겪는 갈등을 표현한 작품이다. 줄거리는 “한국군이 평양을 점령하기 직전 14명의 목사가 공산군에 의해 체포되어 12명이 처형됐다는 사실이 알려진다. 정보부대 장 대령은 살아남은 신 목사를 영웅으로 만들어 군사적 선전용으로 이용하기 위하여 박 대위에게 진상 조사를 맡긴다. 당시 자신의 아버지도 처형당한 박 대위는 신 목사를 찾아 나선다. 박 대위는 신 목사에게서 마지막 순간 믿음을 버린 자신의 아버지에 대해 듣고 인간에게 고통을 안겨준 신의 존재에 대한 의문으로 갈등한다. 그런데 끝까지 신앙을 지킨 것으로 알려졌던 신 목사는 처형당한 12명의 목사를 배신하고. 신앙을 거부한 것은 바로 자신이라고 말한다. 1970년 신 목사 역으로 출연한 황병덕(바리톤, 전 연세대 음대학장) 교수는 제임스 A. 웨이드에 대하여 이렇게 회상했다. “제임스 웨이드와 인연은 1960년 자신(황교수)이 국립극장에서 공연된 베르디의 오페라 <오델로>를 한국 오페라단에 의하여 초연할 때, 라고(Lago)역을 맡았었다. 이 때 웨이드가 최시원(당시 연세음대교수)박사와 함께 관객으로 참석하였다가 자신의 바리톤 음성을 듣고 감격하여, 자신을 모델로 주인공(신목사역)으로 적격이라 생각하고 ”순교자“를 작곡했다. 1970년 4월 작곡이 완성되고, 국립극장에서 성황리에 공연되었다. 마지막 공연이 끝난 후 우리 두 사람은 남모르는 감회를 느끼면서 서로를 감싸 안았다.”고 했다. 그는 한국음악가협회 명예회원과 "The Society"회장을 역임하였으며 1983년 8월 1일 별세하여 양화진에 안장되었다.

◇ 미군 도서관 사서, 맥클린톡(McClintock, 1936-1973) 부인

리 맥클린톡 웨이드(Wade, Lee McClintock)는 1936년 미국 미주리 세인트루이스에서 출생하였다. 제임스 웨이드와 결혼하여 남편을 따라 1960년 내한하였다. 용산 미군도서관에서 사서로 1973년까지 활동하였다. 1973년 별세하여 양화진(마-13)에 안장되었다. 그의 친구들은 그가 별세한 뒤 그가 써 놓았던 한국요리법에 대한 원고를 "Lee Wade's Cookbook(웨이드의 요리책)"이란 제목으로 출판하였다. 인세는 전주예수병원의 암 연구 헌금으로 제공되었다. 웨이드 부부는 한국에서 큰아들 아담 개럿(Adam Garret,1966)과 둘째 아들 존 윌리엄 웨이드(Wade, John William, 1968)를 낳았다.

양화진 제2묘역(마-15)에는 그의 묘역이 있다. 바로 옆자리(마-14)에는 용산 미군 도서관에서 사서로 봉직한 부인 맥클린톡(McClintock) 묘역이 있다.

외부 링크[편집]

양화진 선교회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