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육볶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제육 볶음
제육 볶음.jpg
다른 이름돼지고추장볶음
종류돼지고기 요리
주 재료돼지고기, 고추장
보통 사용되는 재료마늘, 양파, 대파 등
변형돼지김치볶음 (김치 추가)

제육 볶음(豬肉-)은 돼지고기고추장 양념에 재워 볶은 요리[A]이다. 제육(豬肉)[B]은 돼지고기를 뜻한다.

조리[편집]

목살이나 삼겹살, 앞다릿살, 뒷다릿살 등의 돼지고기를 한 입 크기로 썰어 준비한다. 양념장은 고추장을 기본으로 간장, 마늘, 양파, 대파, 고춧가루, 참기름, 청양고추, 생강, 후추, 당근, 호박, 부추, 깻잎 등을 기호에 맞게 추가한다.[2][C] 고기와 양념을 버무려 30분 가량 재워두었다가[D] 재료에서 수분이 배어나오는 정도를 살펴서 불의 세기를 조절하여 볶고, 접시에 담아 낸다. 기호에 따라 참깨를 뿌려내며, 상추배추같은 을 곁들여 먹기도 한다. 술 안주로도 많이 먹는다.

돼지김치볶음과 제육덮밥[편집]

김치를 더하여 만든 것을 '돼지김치볶음'이라고 한다. 제육볶음을 덮밥의 형태로 밥위에 얹어낼 수 있는데, 이를 '제육덮밥'이라고 한다. 제육덮밥으로 낼 때에는 달걀 프라이를 곁들이기도 한다.

각주[편집]

내용
  1. 제육볶음은 '습열 볶음'에 해당 한다.[1] 습열 볶음은 조리 후에도 양념이 자작하게 남아있는 것을 말한다.
  2. 제육(豬肉)의 본딧말은 저육이다.
  3. 생강이나 후추는 돼지고기의 냄새를 잡는 용도로 쓰인다. 원물(原物)을 저미거나 갈아서, 또는 분말 형태로 사용할 수 있다.
  4. 양념된 고기를 재워두게 되면, 양파의 연육 작용으로 고기가 부드러워진다. 양파 외에도 사과, 배, 키위, 레몬, 파인애플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출처
  1. 이효지. “볶음”. 《민족문화대백과사전》. 2016년 7월 25일에 확인함. 
  2. 강숙향 (2006년 3월 5일). 《제육볶음 - 김치비전》. 21세기북스. ISBN 9788950908348. 2016년 7월 25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