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한 유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전한 유자(孺子)
본명 유영(劉嬰)
다른 이름 정안공(定安公)
사망지 임경(臨涇, 감숙성 鎭元縣)
배우자 정안부인 왕씨
부친 광척후(廣戚侯) 유현(劉顯)
전임자 전한 평제
후임자 왕망
왕조 한나라

유자영(孺子嬰, 5년 ~ 25년, 재위 : 6년 ~ 8년11월)은 말대황제(末代皇帝),정안공(定安公)으로 불리기도 하며, 성은 (劉), 이름은 (嬰)이다. 중국 전한선제(宣帝)의 현손이며 평제(平帝)의 황태자이다.

생애[편집]

선제의 서자인 초효왕(楚孝王) 유오(劉囂)의 증손이자 유오의 서자인 광척양후(廣戚煬侯) 유훈(劉勳)의 손자이며 광척후(廣戚侯) 유현(劉顯)의 아들이다.

유자(孺子)[편집]

안한공(安漢公) 왕망(王莽)이 평제를 독살한 후, 왕망은 원제의 후손이 더 이상 없었고, 다른 제후왕들이 장성했는데 만약 그들이 황제가 된다면 자신이 실각할 것을 두려워하였다. 그리하여 태어난지 1년 밖에 안된 광척후 유현의 아들인 유영을 6년 3월 기축일(1일)에 황태자로 세운 뒤, 옛날 주나라주공이 어린 성왕을 보필한 것을 본받아 유자(孺子)라 호칭했다. 그런 뒤 반대를 무릅쓰고 스스로를 ‘가황제(假皇帝)’로 호칭하고,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을 ‘섭황제(攝皇帝)’로 호칭하게 하여 마침내 임시 제위에 올랐다. 그러나 유자는 어리다는 이유로 황제로 세우진 않았다.

마침내 왕망8년 11월전한을 멸하고 신나라를 세웠다.

정안공(定安公)[편집]

왕망한나라의 국호를 제거하는 의식을 치른 뒤, 안신공(安新公) 왕순(王舜) 등의 주청을 받아들여 정식으로 황제의 자리에 올랐다. 이때 왕망이 어린 유자의 손을 잡고 말하길, "나는 천명을 받아 이를 따라야 하므로 어찌할 수 없도다!" 라고 하였다.

마침내 왕망이 책명(策命)을 내려서 유자를 정안국(定安國)에 1만 호(戶)로 책봉하고, 땅은 사방 100리(里)로 하며, 정안공(定安公)으로 삼았다. 또한 정안국에 전한의 조종(祖宗)의 사당을 세우게 하였고, 제사 지낼 때엔 주(周)나라의 후손들과 더불어 나란히 그 정삭과 복장을 사용하게 하였다. 마지막으로 효평황후(孝平皇后)를 정안태후(定安太后)로 하였는데, 이후에 다시 황황실주(黃皇室主)로 고쳤다.

그러나 왕망은 정안공과 정안태후를 직접 봉국인 정안국엔 보내지 않고, 명광궁(明光宮)을 고쳐서 정안관(定安館)이라 하고 정안태후가 여기에 거처하게 하였고, 대홍려부(大鴻臚府)에 정안공이 거처하게 하였으며, 또한 모두 문위사자(門衛使者)를 두어서 감시하고 관장하게 하였다. 아유모(阿乳母, 阿는 애칭이므로 유모를 말함)에게 정안공과 더불어 말할 수 없게 하고, 항상 사방이 벽인 방에 있게 하여서 자라서도 여섯 동물(소, 말, 양, 개, 돼지, 닭)의 이름도 모를 정도로 바보로 만들게 하였다. 그래도 믿을 수 없어서 그 이후엔 왕망의 손녀이며 왕우(王宇)의 딸로 처를 삼게 하였다.

최후[편집]

지황(地皇) 4년(23년)에 왕망이 패망하였으나, 정안공은 그때까지도 봉국인 정안국에 가지 못한채 장안에 머물러 있었다.

경시 3년(25년) 봄, 정월에 방계인 경시제(更始帝)보다 직계인 정안공을 선호하였던 사람들인 방망(方望)과 안릉(安陵, 섬서성 咸陽縣의 동쪽) 사람 궁림(弓林)이 함께 정안공을 황제로 옹립하고 무리 수천 명을 모아 임경(臨涇, 감숙성 鎭元縣)에 머무르자, 경시제가 현한(玄漢)의 승상 이송(李松) 등으로 하여금 이를 격파하게 하였고, 정안공을 비롯하여 그와 관련된 모든 사람의 목을 베었다.

연호[편집]

전임
전한 평제 유간
제15대 중국 전한 황제
6년 ~ 8년
후임
가황제()
경시제(현한)
광무제(후한)
전임
전한 평제 유간
제15대 중국 황제
6년 ~ 8년
후임
( 황조)
왕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