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나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Infobox plantae.png
생물 분류 읽는 법전나무
Abies holophylla 1.JPG
화순 만연사 들머리에 서 있는, 800년 된 전나무(2009년 8월)
보전 상태
Ko-Status iucn3.1 LC.png
관심대상(LC), IUCN 3.1
생물 분류
계: 식물계
군: 구과식물문
강: 구과식물강
목: 구과목
과: 소나무과
속: 전나무속
종: 전나무
학명
Abies holophylla
Maxim. 1866

전나무(문화어: 저수리)는 소나무과에 속하는 늘푸른큰키나무이다. 젓나무라고도 한다.

특징[편집]

높이 20~40m, 지름 1.5m 가량으로 고산지대에서 잘 자란다. 나무껍질은 잿빛이 도는 암갈색으로 거칠며 비늘조각 모양이다. 작은 가지는 회갈색이고 얕은 홈이 있다. 겨울눈은 난형이고 털이 없으나 수지가 약간 있다. 잎은 선형이고 길이 4cm, 나비 2mm로서 끝이 뾰족하며 뒷면에 백색 기공선이 있고, 횡단면에는 수지구(樹脂溝)가 있다. 수꽃이삭은 원통형이며 길이 15mm로서 황록색이고 꽃줄기는 길이 4.5mm이다. 암꽃이삭은 2-3개가 서로 접근하여 달리고 길이 3.5cm로서 긴 타원형이며 길이 6mm 정도의 꽃줄기가 있다. 구과(毬果)는 원통형으로서 끝이 뾰족하거나 둔하며 과경(果梗)은 길이 7mm이다. 종자는 난상 삼각형이며 길이 12mm, 나비 6mm로서 연한 갈색이고 날개는 길이 13.5mm, 나비 12mm이다. 4월 하순에 꽃이 피며 열매는 10월 상순에 익는다. 또 오염에 약해 공해가 심한 곳에서는 잘 심지 않는다.

쓰임새[편집]

줄기는 마디 없이 곧게 자라서 목재와 크리스마스트리로도 쓴다. 목재는 잘 썩지 않아서 펄프원료나 건축자재·가구재료로 많이 이용한다. 잎은 끓여서 이로운 물질만 뽑아 액체로 만들어 약으로 쓴다. 류머티즘이나 감기에 걸렸을 때 그 액체를 물에 타서 목욕을 하면 낫는다. 또 이것을 졸인 것은 피를 멎게 하는 약으로 쓴다.

사진[편집]

참고 자료[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