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도 좌표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floating

적도 좌표계망원경을 통한 천체 관측에서 사용되는 좌표체계이다. 적도 좌표계에서는 측량되는 각도로는 적위와 적경 그리고 시간각이 있다.

적위/적경[편집]

적위는 지구의 위도와 비슷한 개념이다. 천구의 적도를 0º, 천구의 북극을 +90º, 천구의 남극을 -90º로 둔 각도로 천체를 지나는 시간권을 따라 그 천체까지 잰 각이다.

적경은 춘분점을 기준으로 천체가 속한 시간권까지 반시계방향으로 잰 각이다. 적경은 춘분점으로부터 동쪽으로 0~24시로 나타낸다.(15도=1시)

예시)적경/적위 *춘분점:0h/0 *하지점:6h/0 *추분점:12h/0 *동지점:18h/0 *천구의 북극: 알수없다/90 *천구의 남극: 알수없다/-90 *북점: 알수없다/90-x *남점: 알수없다/x-90 *천정: 알수없다/x (x가 들어간 값들은 이지방의 위도를 x라고 놓고 계산한값이다. 북점, 남점, 천정의 적경은 알수없다. 왜냐하면 천정이 어디있는지 모르기 때문이다.=>천정은 관측자의 머리바로 위이기에 관측자 위치를 알아야 함 따라서 관측자의 위치를 안다면 구할수 있다.)

시간각[편집]

시간각은 남중 자오선에서 천체가 속한 시간권까지 천구의 적도를 따라 시계방향으로 잰 각을 말한다. 항성시를 구할 때 주로 사용하며 남중한 별의 시간각은 0시이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