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작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수학, 컴퓨터 과학 및 논리학에서 재작성은 다양한 부분을 다루고 있다. (특별히 비결정적인 부분에서 중요하다) 이는 부분식을 다른 항으로 교체하여 이루어진다. 재작성 시스템에서 다루는 것은 물체들의 집합과 그들 간의 관계 및 변환이다.

재작성은 비결정적일 수 있다. 한 구문(term)을 작성하는 하나의 규칙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해당 구문에 적용될 수 있다. 또한 복수의 규칙이 적용될 수도 있다. 재작성 시스템은 하나의 구문을 다른 구문으로 수정하는 알고리즘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규칙을 묶어 제공한다. 적절한 알고리즘을 구성하는 규칙들의 집합은 컴퓨터 프로그램 그 자체 혹은 몇몇 재작성(term-rewriting) 기반 선언 프로그래밍 언어로 간주되기도 한다.

간단한 예제[편집]

논리학에선, CNF를 결정하는 절차를 재작성을 통해 표현할 수 있다.

(드 모르간의 법칙)
(분배법칙)
,

여기서 () 기호는 좌측 규칙이 우측 규칙으로 재작성 가능함을 나타낸다. 이러한 시스템에서, 재작성은 좌측의 규칙을 우측의 규칙으로 해석하는 논리의 작동이다.

추상 재작성 시스템[편집]

이상의 예제를 볼 때, 재작성 시스템은 추상적인 표현을 통해 이해할 수 있다. 추상적인 표현을 구체화하기 위해서는 이들 객체(object) 및 규칙(rule)들의 집합을 구체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대부분 이러한 개념의 일차원적인 환경은 추상 소거 시스템(abstract reduction system, ARS)이라 한다. 최근 관련 서적의 저자들은 추상 재작성 시스템[1]이라고도 한다.

다음 예제를 통해 이해해보자. T = {a, b, c} 인 객체 T가 존재하고, ab, ba, ac, bc 와 같은 이진 관계를 정의하는 규칙들이 존재한다고 하자. (규칙들을 보면 ab가 모두 c와 관계가 있다는 것이 중요한 특징이다.) 또한, c는 위 시스템에서 가장 단순한 형태의 구문(term)이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이상의 어떠한 구문들도 c로는 재작성될 수 있지만, c는 어떠한 형태로도 재작성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가장 기초적인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2]

표준 형식, 연결 가능성, 재배치 문제[편집]

처치-로서 속성, 합류성[편집]

종료성과 수렴성[편집]

문자열 재작성 시스템[편집]

항 재작성 시스템[편집]

참조[편집]

  1. Bezem et al, p. 7,
  2. Baader and Nipkow, pp.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