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 지원 버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장기 지원 버전, 곧 LTS(Long Term Support)는 일반적인 경우보다 장기간에 걸쳐 지원하도록 특별히 고안된 소프트웨어의 버전 또는 에디션이다. 이것은 특히 리눅스를 비롯한 오픈소스 프로젝트에서 적용되고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및 소프트웨어 릴리스 수명주기에 안정성 엔지니어링이라는 기조를 적용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제품 수명주기 관리 정책이다. 이러한 LTS(장기지원)는 소프트웨어 유지보수기간을 연장한다. 또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패치)의 유형과 빈도를 변경하여 소프트웨어 배포의 위험부담, 비용 및 급작스런 중단을 줄이면서 소프트웨어의 신뢰성을 향상시킨다. 그러나 이것이 상업적이거나 무한정의 기술 지원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기술적 정책[편집]

한편 배포자가 어떠한 장기지원버전(LTS)을 확정하고 릴리즈하는것은 컴퓨터 과학에서 중요한 계기가 되는 기술등을 나름대로 또는 독자적으로 염두에 두고 지원하는 것을 보장하는 만큼 상당한 기술력의 우위를 점하기위해 시사하는 의미를 엿볼 수도 있다.[1][2] 따라서 이것은 LTS버전의 정기적이고 주기적인 사전예고 배포나 10년을 전후하는 소프트웨어의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지원을 제공한다는것은 배포자(Distributor)가 상업적이고 기술적인 면에서 고객이나 이용자의 이익을 위해 버전관리의 정책에 이를 상대적으로 반영하고있다는 의미로도 이해해볼 수 있다.

같이 보기[편집]

참고[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