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의 작용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작용 준군에서 넘어옴)

군론에서 군의 작용(群의作用, 영어: group action)은 어떤 으로부터, 어떤 집합의 대칭군으로 가는 군 준동형이다. 대략, 어떤 공간 위에 대칭군의 원소가 정의하는 대칭 변환의 개념을 추상화한 것이다.

정의[편집]

모노이드 의, 집합 위의 왼쪽 작용(영어: left action of on )은 여러 가지로 정의할 수 있다. 가장 기초적으로 모노이드 작용은 특정한 함수 로 정의할 수 있으며, 또 특정한 모노이드 준동형으로, 또는 함자로도 생각할 수 있다. 모노이드 의 작용을 갖춘 집합을 -집합(영어: -set)이라고 한다. 두 -집합 사이의 함수 가운데, 작용과 호환되는 것을 등변 함수(等變函數, 영어: equivariant function)라고 한다. -집합을 대상으로 하고, 등변 함수를 사상으로 하는 범주가 존재하며, 이를 또는 으로 쓴다.

모든 모노이드를 이루며, 군의 작용(영어: group action)은 모노이드로서의 작용과 같다. (마찬가지로, 반군의 작용을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군과 모노이드 사이의 관계와 달리, 모노이드 의 반군 작용 가운데, 모노이드 작용이 아닌 것이 존재할 수 있다. 즉, 모노이드의 반군 작용에서는 항등원이 항등 함수가 아니게 작용할 수 있다.)

함수를 통한 정의[편집]

모노이드 의, 집합 위의 왼쪽 작용(영어: left action of on )은 다음 조건들을 만족시키는 함수 이다.

  • (모노이드 항등원은 항등 함수) 임의의 에 대하여, . 여기서 의 항등원이다.
  • (모노이드 연산은 함수의 합성) 임의의 에 대하여,

모노이드 의, 집합 위의 오른쪽 작용(영어: right action of on )은 다음 조건들을 만족시키는 함수 이다.

  • (모노이드 항등원은 항등 함수) 임의의 에 대하여, . 여기서 의 항등원이다.
  • (모노이드 연산은 함수의 합성) 임의의 에 대하여,

모노이드 의 작용을 갖춘 두 집합 , 이 주어졌다고 하자. 그 사이의 등변 함수 는 다음 조건을 만족시키는 함수이다.

여기서 좌변은 위의 작용이고, 우변은 위의 작용이다. 즉, 다음 그림이 가환하여야 한다.

준동형을 통한 정의[편집]

추상적으로, 모노이드 의, 집합 위의 왼쪽 작용에서 위의 자기 함수들의 모노이드 로 가는 모노이드 준동형

이며, 위의 오른쪽 작용반대 모노이드 에서 로 가는 모노이드 준동형

이다. 만약 일 경우, 왼쪽 작용은 대칭군 (=자기 동형군) 으로 가는 군 준동형

을 이루며, 오른쪽 작용은 반대군에서의 군 준동형

을 이룬다.

모노이드 의 작용을 갖춘 두 집합

이 주어졌다고 하자. 그 사이의 등변 함수 는 다음 그림을 가환하게 만드는 함수 이다.

범주론적 정의[편집]

범주론적으로, 작용을 하나의 대상을 갖는 작은 범주로 간주하였을 때, 함자

와 동치이다. 이 경우, 이 작용하는 집합은 범주 의 유일한 대상 에 대한 이며, 의 작용은 에 대한 이다.

-집합

사이의 등변 함수 는 두 함자 사이의 자연 변환동치이다. 구체적으로, 자연 변환 에 대응하는 등변 함수는 의 성분

이다.

따라서, -집합의 범주 은 사실 (작은 범주로 간주한) 에서 로 가는 함자 범주와 동치이다.

궤도와 안정자군[편집]

가 집합 에 (왼쪽에서) 작용한다고 하자. 궤도(軌道, 영어: orbit) 는 다음과 같다.

궤도는 위의 동치 관계

동치류와 같으며, 는 궤도들로 분할된다.

임의의 안정자군(安定子群, 영어: stabilizer subgroup) 는 다음과 같다.

즉, 안정자군 의 원소 중 고정점으로 가지는 모든 원소들의 집합이다.

작용 준군[편집]

모노이드 집합 위에 (왼쪽에서) 작용한다고 하자. 그렇다면, 다음과 같은 작은 범주 를 정의할 수 있다.

  • 의 대상은 의 원소이다.
  • 에 대하여, 이다.
  • 위의 항등 사상은 이다.

이를 작용 범주(作用範疇, 영어: action category, translation category)라고 한다.[1]:315, 3.3.1 만약 이라면, 위의 작용 범주는 준군을 이룬다. 이를 작용 준군(作用準群, 영어: action groupoid, translation groupoid)이라고 한다.

작용 범주는 모노이드 작용의 모든 정보를 담고 있다. 즉, 작용 범주를 알면 모노이드 작용을 재구성할 수 있다.

성질[편집]

군의 왼쪽 작용 이 주어졌을 때,

  • 에 대하여 전단사 함수이다.
  • (역원은 역함수) 에 대하여 이다. 여기서 는 전단사 함수의 역함수이다.

왼쪽 작용과 오른쪽 작용의 관계[편집]

임의의 모노이드 에 대하여, 왼쪽 -작용은 오른쪽 -작용과 같다. 여기서 반대 모노이드이다. 특히, 가환 모노이드는 스스로의 반대 모노이드와 표준적으로 동형이므로, 가환 모노이드의 경우 왼쪽 작용과 오른쪽 작용을 구별할 필요가 없다.

모든 군 는 그 반대군과 역원 함수를 통해 표준적으로 동형이다. 즉, 군의 동형

이 존재한다. 따라서, 이를 사용하여 임의의 오른쪽 -작용을 왼쪽 -작용으로 쓸 수 있다. 임의의 오른쪽 -작용 에 대하여,

로 정의한다면, 은 왼쪽 -작용을 이룬다. 마찬가지로 왼쪽 -작용 가 주어졌을 때

는 오른쪽 -작용을 이룬다. 따라서, 군의 왼쪽 작용의 개념과 오른쪽 작용의 개념은 서로 동치이며, 필요에 따라 서로 변환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모노이드 작용에 대하여 성립하지 않는다.)

궤도-안정자군 정리[편집]

안정자군 는 G의 부분군이므로 그 왼쪽 잉여류를 생각할 수 있다. 궤도-안정자군 정리(軌道-安定子群定理, 영어: orbit–stabilizer theorem)에 따르면, 다음 두 명제가 성립한다.

  • 의 원소 를 왼쪽 잉여류 로 보내는 함수는 잘 정의된다. 즉, 임의의 에 대하여, 라면 이다.
  • 이 함수는 전단사 함수이다. 즉, 임의의 에 대하여, 라면 이다.

특히, 만약 유한군이면, 라그랑주 정리에 의해 다음이 성립한다.

보편대수학적 성질[편집]

모노이드 에 대하여, -집합은 의 각 원소 에 대하여 1항 연산 을 가지며, 대수적 관계

를 만족시키는 대수 구조이다. 이 관계들은 모두 대수적이므로, -집합들은 대수 구조 다양체를 이룬다.

집합 위의 자유 -집합은 곱집합 이며, 그 위의 작용은

이다.

범주론적 성질[편집]

모노이드 에 대하여, -집합의 범주 은 (작은 범주에서 집합의 범주로 가는 함자 범주이므로) 그로텐디크 토포스를 이룬다.[2] 특히, 이는 완비 범주이자 쌍대 완비 범주이며 데카르트 닫힌 범주이다.

시작 대상은 (유일한 작용을 갖춘) 공집합이다. 끝 대상은 (유일한 작용을 갖춘) 한원소 집합이다. 부분 대상 분류자 위의 오른쪽 모노이드 아이디얼들의 집합

이다.[2] 이 위의 의 (왼쪽) 작용은 다음과 같다.

망각 함자

가 존재한다. 이는 왼쪽 수반 함자 오른쪽 수반 함자 를 갖는다.[2]

왼쪽 수반 함자 자유 대수 함자이다. 즉, 집합 로 대응시킨다. 오른쪽 수반 함자 는 집합 를 함수들의 집합 으로 대응시킨다. 위의 작용은 다음과 같다.

종류[편집]

가 집합 위에 왼쪽에서 작용한다고 하자. 그렇다면 다음과 같은 작용의 성질들을 정의할 수 있다.

추이적 작용[편집]

군의 작용이 다음 조건을 만족시키면, 이를 n-추이적 작용(n-推移的作用, 영어: n-transitive action)이라 한다.

  • 임의의 서로 다른 원소들 및 임의의 서로 다른 원소들 에 대하여, ()인 가 존재한다.

만약 여기서 이러한 가 유일하다면, 이를 n-정추이적 작용(n-正推移的作用, 영어: sharply n-transitive action)이라 한다. 즉, 군의 작용이 다음 조건을 만족시키면, 이를 n-정추이적 작용이라고 한다.

  • 임의의 서로 다른 원소들 및 임의의 서로 다른 원소들 에 대하여, ()인 유일한 가 존재한다.

1-추이적 작용은 단순히 추이적 작용(推移的作用, 영어: transitive action)이라 한다. 1-정추이적 작용은 단순히 정추이적 작용(正推移的作用, 영어: sharply transitive action) 또는 정칙 작용(正則作用, 영어: regular action)이라고 한다. 이는 자유 추이적 작용과 동치이며, 아벨 군의 작용의 경우 이는 충실한 추이적 작용과 동치이다.

충실한 작용과 자유 작용[편집]

군의 작용에 대하여 다음 세 조건이 서로 동치이며, 이를 만족시키는 군의 작용을 충실한 작용(忠實-作用, 영어: faithful action) 또는 효과적 작용(效果的作用, 영어: effective action)이라고 한다.

  • 임의의 에 대하여, 만약 임의의 에 대하여 라면,
  • 임의의 에 대하여, 만약 임의의 에 대하여 라면,
  • 단사 군 준동형이다.

군의 작용에 대하여 다음 두 조건이 서로 동치이며, 이를 만족시키는 군의 작용을 자유 작용(自由作用, 영어: free action) 또는 반정칙 작용(半正則作用, 영어: semiregular action)이라고 한다.

  • 임의의 에 대하여, 만약 가 존재한다면,
  • 임의의 에 대하여, 만약 가 존재한다면,

같이 보기[편집]

참고 문헌[편집]

  1. Weibel, Charles A. (2013년 5월 18일). 《The K-book: an introduction to algebraic K-theory》. Graduate Studies in Mathematics (영어) 145. American Mathematical Society. ISBN 978-0-8218-9132-2. Zbl 1273.19001. 
  2. Ebrahimi, M. Mehdi; Mahmoudi, M. (2001). “The category of M-sets” (PDF). 《Italian Journal of Pure and Applied Mathematics》 (영어) 9: 123-132. ISSN 1126-8042.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