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센코부르크고타 왕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작센코부르크고타 왕가의 문장

작센코부르크고타 왕가(Herzogtum Sachsen-Coburg und Gotha)는 베틴 왕가의 분파로, 본령인 작센코부르크고타 공국을 비롯해서, 포르투갈불가리아, 영국에서 왕을 배출하였으며, 현재 벨기에의 왕가이다.

영국의 작센코부르크 고타 왕가[편집]

현재 영국의 왕가는 윈저 왕가이다. 그러나 작센코부르크고타의 앨버트와 혼인한 빅토리아 여왕의 자손들이 작센코부르크고타라는 성을 사용하였으며 에드워드 7세조지 5세는 작센코부르크고타 왕가의 일원이었다. 그러나 제1차 세계 대전을 거치며 민중들에게 반독일 감정이 형성되어 영국식 이름인 윈저 왕가로 이름을 바꾸어 오늘 날 엘리자베스 2세까지 이어진다.

역대 군주[편집]

벨기에의 작센 코부르크 고타 왕가[편집]

벨기에의 독립 이후부터 현재까지 왕가이며 레오폴 1세를 시작으로 현 벨기에 국왕인 알베르 2세는 작센코부르크고타 왕가 출신이다.

역대 군주[편집]

불가리아의 작센코부르크 고타 왕가[편집]

불가리아의 독일계 왕가로서 불가리아의 차르를 배출해왔다. 마지막 차르인 시메온 2세소련의 압력으로 강제퇴위 되었으나 훗날 불가리아가 독립했을 때 고국으로 돌아와 총리가 되었다.

역대 군주[편집]

포르투갈의 작센코부르크 고타 왕가[편집]

사셰코부르구고다 왕가가 포르투갈 왕국에 성립한 적이 있었다. 1853년, 포르투갈의 페드로 5세를 시작으로 포르투갈의 마누엘 2세까지 통치는 이루어졌으나 공화 혁명으로 퇴위되면서 포르투갈 왕국과 브라간사 사셰 코부르구 고다 왕가 역시 해체되었으며, 마누엘 2세가 후손을 남기지 못하면서, 단절되었다.

역대 군주[편집]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