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린매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자명한 매듭에서 넘어옴)

풀린매듭의 두 가지 간단한 그림

매듭 이론에서 풀린매듭(영어: unknot) 또는 자명한 매듭(영어: trivial knot)은 모든 매듭 중에서 가장 간단한 것이다. 직관적으로 매듭이 없는 것은 꼬임이 없는 원이다. 매듭 이론가에게 풀린매듭은 기하학적으로 둥근 에 대해 동위(즉, 변형 가능)인 3차원 초구포함된 위상수학적 원표준 풀린매듭이다.

풀린매듭은 매장된 원판의 경계가 되는 유일한 매듭이며, 이는 풀린매듭만이 자이페르트 종수 0을 갖는다는 성질을 제공한다. 마찬가지로, 풀린매듭은 매듭 합 연산에 대한 항등원이다.

매듭 풀기 문제[편집]

특정 매듭이 풀린매듭인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매듭 불변량 연구의 주요 원동력이었는데, 이 접근 방식이 매듭 다이어그램과 같은 일부 표현에서 매듭을 인식하는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제공할 수 있다고 여겨졌기 때문이다. 이 문제는 NPco-NP 모두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매듭 플뢰어 호몰로지호바노프 호몰로지(영어판)는 풀린매듭을 탐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이를 효율적으로 계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존스 다항식 또는 유한 유형 불변량이 풀린매듭을 감지할 수 있는지 여부는 알려져 있지 않다.

[편집]

엉킨 끈을 풀기 시작했다는 사실이 작업이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하더라도 그것을 푸는 방법을 찾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Thistlethwaite와 Ochiai는 다이어그램의 교차 수를 일시적으로 늘려야 하므로 단순화할 수 있는 분명한 방법이 없는 많은 풀린매듭의 다이어그램의 예를 제공했다.

밧줄은 일반적으로 닫힌 고리의 형태가 아니지만 때로는 끝이 함께 결합되는 것을 상상하여 매듭을 만드는 표준적인 방법이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많은 유용한 실용적인 매듭은 꽁꽁 묶일 수 있는 매듭을 포함하여 실제로는 풀린매듭이다.[1]

모든 매듭은 끝점에서 유니버설 조인트로 연결된 강체 선분의 모음인 연결로 나타낼 수 있다. 막대 수는 매듭을 연결로 나타내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선분 수이며, 붙은 풀린매듭 은 평평한 볼록 다각형으로 재구성할 수 없는 특정 매듭이 없는 연결이다.[2] 교차 수와 마찬가지로 연결은 단순화되기 전에 선분을 세분화하여 더 복잡하게 만들어야 할 수 있다.

불변량[편집]

풀린매듭의 알렉산더-콘웨이 다항식존스 다항식은 간단하다.

10개 이하의 교차 가 있는 다른 매듭은 자명한 알렉산더 다항식을 갖지 않지만 11개의 교차를 갖는 키노시타-테라사카 매듭콘웨이 매듭은 풀린매듭과 동일한 알렉산더 다항식 및 콘웨이 다항식을 갖는다. 임의의 비자명 매듭이 풀린매듭과 동일한 존스 다항식을 갖는지는 미해결 문제이다.

같이 보기[편집]

참고 문헌[편집]

  1. Volker Schatz. “Knotty topics”. 2011년 7월 17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7년 4월 23일에 확인함. 
  2. Godfried Toussaint (2001). “A new class of stuck unknots in Pol-6” (PDF). 《Contributions to Algebra and Geometry》 42 (2): 301–306. 2003년 5월 12일에 원본 문서 (PDF)에서 보존된 문서.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