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의 날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자가렐랴이에서 넘어옴)

천사의 날개
종류
원산지유럽
주 재료

천사의 날개(영어: angel wings 에인절 윙[*], 복수: angel wings 에인절 윙스[*])는 유럽과자이다.

나라별 천사의 날개[편집]

노르웨이[편집]

노르웨이에서는 크리스마스계피, 카다멈, 브랜디를 넣은 파티그만(fattigmann, 복수: fattigmenn 파티그멘[*])을 만들어 먹는다.

덴마크[편집]

덴마크에서는 크리스마스클라이네(klejne, 복수: klejner 클라이네르[*])를 만들어 먹는다.

리투아니아[편집]

리투아니아에서는 크리스마스그리에티네, 식초를 넣은 자가렐리스(žagarėlis, 복수: žagarėliai 자가렐랴이)를 만들어 먹는다.

브라질[편집]

브라질에서는 천사의 날개가 오렐랴 지 가투(orelha de gato, 복수: orelhas de gato 오렐랴스 지 가투), 카바키뉴(cavaquinho, 복수: cavaquinhos 카바키뉴스), 쿠에카 비라다(cueca virada, 복수: cuecas viradas 쿠에카스 비라다스)로 불린다.

스웨덴[편집]

스웨덴에서는 크리스마스클레네트(klenät, 복수: klenäter 클레네테르[*])를 만들어 먹는다.

스페인[편집]

안달루시아를 비롯한 스페인 남부에서는 성주간페스티뇨(pestiño, 복수: pestiños 페스티뇨스[*])를 만들어 먹는다. 페스티뇨는 설탕글레이즈하기도 한다.

아이슬란드[편집]

아이슬란드에서는 크리스마스클레이나(kleina, 복수: kleinur 클레이뉘르)를 만들어 먹는다.

우크라이나[편집]

우크라이나베르훈(вергун, 복수: вергуни 베르후니[*])은 , 브랜디, 보드카와 같은 식초, 스메타나, 크림 등을 넣어 만들며, 라드에 튀긴다.

이탈리아[편집]

이탈리아에서는 천사의 날개가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린다. 로마라치오에서는 프라파(frappa, 복수: frappe 프라페[*]), 롬바르디아에서는 키아키에라(chiacchiera, 복수: chiacchiere 키아키에레[*]), 리구리아피에몬테에서는 부자(bugia, 복수: bugie 부지에[*]), 베네토프리울리베네치아줄리아에서는 갈라노(galano, 복수: galani 갈라니[*]) 또는 크로스톨로(crostolo, 복수: crostoli 크로스톨리[*], 베네토어: gróstoło 그로스톨로, 복수: gróstołi 그로스톨리), 사르데냐에서는 메라빌리아(meraviglia, 복수: meraviglie 메라빌리에[*], 사르데냐어: maravilla 마라빌라, 복수: maravillas 마라빌라스), 에밀리아로마냐에서는 스프라폴라(sfrappola, 복수: sfrappole 스프라폴레[*]), 토스카나에서는 첸초(cencio, 복수: cenci 첸치[*])라 부른다. 아니제트제스트를 넣어 만들기도 하며, 보통 사육제 때 먹는다.

칠레[편집]

칠레에서는 천사의 날개가 칼소네 로토(calzone roto, 복수: calzones rotos 칼소네스 로토스[*])라 불린다.

포르투갈[편집]

포르투갈에서는 커다랗고 네모난 코스코랑(coscorão, 복수: coscorões 코스코롱이스[*])과 작고 둥근 필료(filhó, 복수: filhós 필료스[*])를 만들어 먹는다. 도스 콘벤투알(수도원 과자)의 일종이다.

폴란드[편집]

폴란드에서는 사육제 때나 사순절 이전에 파보레크(faworek, 복수: faworki 파보르키[*])를 만들어 먹는다. 버터마가린, 시미에타나, 증류주, 식초 등을 넣어 반죽하며. 라드버터기름에 튀긴 뒤 가루 설탕을 뿌려 낸다.

프랑스[편집]

프랑스에서는 천사의 날개가 베녜의 일종으로 여겨진다. 사순절 이전에 남서부에서는 뷔뉴(bugne, 복수: bugnes 뷔뉴[*]), 남동부에서는 메르베유(merveille, 복수: merveilles 메르베유[*]), 남부에서는 오레예트(oreillette, 복수: oreillettes 오레예트[*])라 불리는 페이스트리를 먹는다.

헝가리[편집]

헝가리에서는 사육제 기간이나 결혼식최뢰게판크(csörögefánk, 복수: csörögefánkok 최뢰게판코크[*])를 만들어 먹는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