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도분포 곡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입도분포에서 넘어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Grain-size-distribution.svg

입도분포 곡선(grain-size distribution curve)은 토질역학에서 시료를 채취했을 때 크기에 따라 어떤 비율로 분포하는지를 나타내는 곡선이다. 체 분석 또는 비중계 분석 결과를 정리하는 데 쓰인다. 입자의 크기가 0.075mm이상인 경우 체 분석(sieve analysis)을 하고, 이하인 경우 비중병 실험(hydrometer analysis)을 한다. 가로축은 흙 입자의 입경이고 세로축은 통과중량백분율 혹은 잔류중량백분율이다. 오른쪽 그림의 예에서는 통과중량백분율을 사용했다.

곡선이 누워있을수록 여러 입경의 흙 입자가 골고루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입도분포 양호, 양입도, 균등), 곡선이 서 있을수록 비슷한 입경의 흙 입자만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입도분포 불량, 빈입도, 불균등)

지표[편집]

유효입경(effective size, D10)은 통과중량백분율 10%에 해당되는 흙 입자의 입경이다. 예를 들어 제시된 그래프에서 fine sand의 유효입경은 0.06mm이다.

균등계수(coefficient of uniformity, Cu)는 유효입경에 대한 통과중량백분율 60%에 해당하는 흙 입자 입경(D60)의 비이다.[1]

곡률계수(coefficient of curvature, Cg)는 다음과 같다.[1]

각주[편집]

  1. 임진근; 정대석; 허경한; 이동현 (2015). 《토목기사 과년도 - 토질 및 기초》. 성안당. 3-17쪽. ISBN 9788931568110. 

참고문헌[편집]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