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리시 마체르 파투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일리시 마체르 파투리
다른 이름일리시 파투리
원산지방글라데시, 인도
지역이나 주벵골
관련 나라별 요리방글라데시 요리
인도 요리
주 재료일리시, 겨자씨

일리시 마체르 파투리(벵골어: ইলিশ মাছের পাতুরি) 또는 일리시 파투리(벵골어: ইলিশ পাতুরি)는 남아시아의 생선 요리이다.[1] 청어과 생선인 일리시(Tenualosa ilisha)를 겨자로 양념해 바나나잎으로 싸서 익힌 음식으로, 대표적인 벵골 요리이며, 방글라데시국민 음식 가운데 하나로 여겨진다.

이름[편집]

벵골어 "일리시(ইলিশ)"는 물고기의 이름이며, "마체르(মাছের)"는 "물고기, 생선"을 뜻하는 명사인 "마치(মাছ)"의 여격 형태이다. "파투리(পাতুরি)"는 잎에 싼 음식을 가리키는 말인데, 이는 벵골어로 ""을 뜻하는 명사인 "파타(পাতা)"에서 나온 말이다.

만들기[편집]

일리시겨자씨고추를 갈아 만든 양념에 재어 둔다. 양념에는 겨자씨와 고추 외에 강황가루, 소금, 겨자기름 등이 들어가며, 때에 따라 도이(발효유)나 코코넛크림 등을 넣기도 한다. 바나나잎에 양념한 일리시와 겨자 양념, 풋고추 한두 개를 싼 다음 타바에 기름을 두르고 굽거나 찜기에 찐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ডিজিটাল ডেস্ক (2022년 6월 20일). “Ilish Paturi | শিখে নিয়ে বানিয়ে ফেলুন ইলিশ মাছের পাতুরি”. 《উত্তরবঙ্গ সংবাদ》 (벵골어). 2022년 10월 26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2년 10월 27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