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의 개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다음 개요는 인공지능의 전반적 개요를 제공한다.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이라 함은 기계나 소프트웨어에 의해 표출되는 지능이다. 지능적 행위를 할 수 있는 컴퓨터와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방법을 연구하는 자연 계열의 이름이기도 하다.

인공지능의 유형[편집]

인공지능의 종류[편집]

  • 약한 AI(weak AI, 좁은 AI/narrow AI) – 지각이 없는 기계 지능. 일반적으로 폭이 좁은 업무에 초점을 둠.(좁은 AI/narrow AI)
  • 강한 AI / 인공 일반 지능(strong AI, 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 AGI) – (가설적) 하나의 특정한 문제가 아닌 모든 문제에 지능을 적용할 수 있는 기계로서 일반적으로 "적어도 일반인만큼 똑똑한"을 의미한다. 추후의 잠재적 생성은 기술적 특이점으로 거론되며 세계재앙위험을 구성한다.
  • 초지능 – (Superintelligence, 가설적) 가장 밝고 가장 재능이 많은 인심을 초월하는 인공지능. 반복적인 자가 개선으로 인해 초지능은 인공 일반 지능 만들기의 빠른 산출물이 될 것으로 예견된다.

인공지능의 분기[편집]

접근에 따라[편집]

디지털 컴퓨터가 1950년대 중순에 가능해졌을 때 AI 연구는 인간지능이 기호 처리(symbolic manipulation)로 감소될 가능성을 탐구하기 시작했다.

애플리케이션에 따라[편집]

인공지능의 애플리케이션

차기 AI 디자인 요소[편집]

AI 프로젝트[편집]

인공지능 프로젝트 목록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참고 자료[편집]

추가 문헌[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