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복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인간 복제인간복제하는 것으로, 정자와 난자가 수정된 후 태아로 발육되기 전의 세포분열 상태인 인간 배자(胚子)를 복제하여 동일한 유전자를 가진 인간을 계속 출산해 내는 것을 말한다.

인간복제를 옹호하는 사람들은 면역 억제 약물의 필요성을 피하고 노화의 영향을 막기 위한 이식 수술을 받을 수없는 환자를 치료하기 위한 조직과 전체 장기를 생성하기 위해 복제치료의 개발을 지원한다. 치료용 복제에 대한 반대는 주로 낙태 논쟁과 관련이 있는 배아 줄기 세포 상태를 중심으로 논의된다.

복제에 반대하는 사람들은 기술이 아직 충분히 개발되지 않았다는 우려를 가지고 있다. 또한 사람들은 생식 복제가 남용되기 쉽다는 점과 복제 된 개체가 어떻게 가족과 사회와 전체적으로 통합 될 수 있는지에 대한 우려를 표한다.

윤리 문제[편집]

라엘리안 무브먼트를 뺀 거의 모든 종교가 반대한다. 2000년대 초에 라엘리안 무브먼트 계통의 회사 클로네이드에서 인간복제에 성공했다고 주장한 적이 있지만 검증되지 않았다.

적 윤리학에서 복제윤리란 복제, 특히 인간 복제의 실천과 가능성에 관한 다양한 윤리적 입장을 의미한다. 이러한 견해 중 많은 부분이 종교적으로 시작되었지만 복제로 제기된 의문은 종교를 넘어선 영역에 직면해 있다. 동물은 현재 실험과 가축 생산을 위해 복제되어 이용되고 있다.

역사[편집]

1993년 10월 24일 『뉴욕 타임스』가 처음으로 보도하여 전 세계적인 이슈로 확산되었다. 1998년 대한민국 모대학 의과대병원에서 인간복제 실험이 성공했다는 보도가 나와 국내외에 센세이션을 일으키기도 했다.

규제[편집]

2015년 현재 70여개 국가에서는 인간복제를 금지하고 처벌하는 법률을 제정하였다.[1]

각주[편집]

  1. Cohen, Haley (2015년 7월 31일). “How Champion-Pony Clones Have Transformed the Game of Polo”. 《VFNews》. Vanity Fair. 2015년 12월 27일에 확인함.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인간복제"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