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팝나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팝나무

생물 분류ℹ️
계: 식물계
(미분류): 속씨식물군
(미분류): 진정쌍떡잎식물군
(미분류): 국화군
목: 꿀풀목
과: 물푸레나무과
속: 이팝나무속
종: 이팝나무
학명
Chionanthus retusus
Lindl. & Paxton, 1851

이팝나무(영어: Chionanthus retusus or Chinese Fringetree, 중국어: 流蘇樹 liúsūshù)는 물푸레나무과에 속하는 대륙계 식물이자 잎지는 넓은잎 큰키나무이다. 한국·타이·중국·일본 등지에 분포하며 이암나무·뻣나무라고도 한다. 남쪽지방에서는 정원수나 풍치수로 심는다. 목재는 건축 가구재로 쓰고 목부에서 염료를 추출한다.

생태[편집]

높이는 20 미터에 달하고 가지는 회갈색이며 어릴 때 잔털이 약간 있다. 잎은 마주나고 넓은 난형 또는 타원형이며 양 끝이 뾰족하다. 표면은 주맥에 흔히 털이 있고 뒷면의 주맥과 밑부분에 연한 갈색 털이 있으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어린 나무의 경우 겹톱니가 있다. 꽃은 5~6월에 흰색으로 원뿔모양의 취산꽃차례로 달린다. 꽃받침은 4개로 깊게 갈라지고, 꽃잎은 밑부분이 합쳐지고 꽃받침보다 길다. 수술은 2개, 암술은 1개이며 열매는 타원형으로 9~10월에 검게 익는다.

잎이 피침형이고 꽃잎의 너비가 1~1.5 밀리미터인 것은 긴잎이팝나무(Chionanthus retusus var. coreana (H.Lev.) Nakai)라고 한다.

쓰임새[편집]

관상적 가치가 높아 정원에 심으며 땔감으로도 이용한다.

유래[편집]

속명 치오난투스(Chionanathus)는 눈(雪)이라는 뜻의 치온(Chion)과 꽃이라는 뜻의 안토스(antos)를 합친 말로 하얀 꽃이 마치 흰 눈과 같다는데서 유래 된 것이다.[1]

이팝나무의 꽃[편집]

꽃 생김새[편집]

이가화로 새 가지의 끝부분에 달렸다. 꽃받침은 4개로 갈라지며 꽃은 4개이고 밑부분이 합쳐져 통부가 꽃받침보다 길다. 수꽃은 2개의 수술만 있고 암꽃은 2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다.

꽃말[편집]

영원한 사랑, 자기향상

열매[편집]

열매는 9~10월에 검은색으로 익는다.

사진[편집]

같이 보기[편집]

대한민국에서는 아래 이팝나무를 문화재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천연기념물[편집]

전라남도의 기념물[편집]

경상남도의 기념물[편집]

각주[편집]

  1. 이광만,소경자. 《전원주택 정원만들기》. 

참고 문헌[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