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코브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집트코브라
사하라 사막의 이집트 코브라
사하라 사막의 이집트 코브라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
강: 파충류
목: 뱀목
과: 코브라과
속: 코브라속
종: 이집트코브라
(N. haje)
학명
Naja haje
Linnaeus, 1758[1]
이집트코브라의 분포

이집트코브라의 분포 (빨간색)

이집트코브라(Egyptian cobra, 이집트 아랍어로 "أورايوس" 라고도 발음: Ouraeus)는 뱀과에 속하는 독사의 일종으로 코브라과에 속한다. 평균 약 1.4m(4.6ft)이며, 기록된 표본 중 가장 긴 것은 2.59m(8.5ft)이다.[2]

설명[편집]

이집트코브라는 큰 종이다. 머리는 크고 축 처져 있으며 목과 약간 구별된다. 이 종의 목은 다른 모든 코브라처럼 후드를 형성하기 위해 팽창할 수 있는 긴 경부 늑골을 가지고 있다. 이집트코브라의 코는 적당히 넓고 둥글다. 눈동자가 동그랗고 눈이 꽤 크다. 이집트코브라의 몸은 원통형이고 긴 꼬리에 건장하다. 이집트코브라의 길이는 아종, 지리적 지역, 그리고 개체수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이 종의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머리와 두건이다. 색은 매우 다양하지만, 대부분의 표본은 갈색의 일부 색상으로, 종종 더 밝거나 어두운 얼룩이 있고, 종종 눈 아래에 "눈물방울" 자국이 있다. 어떤 것들은 더 구리빛 붉은색이나 회갈색을 띤다. 아프리카 북서부(모로코, 사하라 서부)에서 온 표본들은 거의 모두 검은색이다. 복부는 대부분 크림색의 흰색, 노란색, 회색, 파란색 회색, 짙은 갈색 또는 검은색이며 종종 어두운 반점이 있다.[3]

지리적 범위[편집]

이집트코브라는 사하라 북쪽의 북아프리카 대부분, 서아프리카의 사바나, 남쪽의 사하라, 콩고 분지, 동쪽의 케냐탄자니아에 걸쳐 분포한다. 남아프리카 및 아라비아 반도의 오래된 문헌 기록은 다른 종을 참조한다.

동물원[편집]

이집트코브라는 또한 뱀의 자연 서식지 안팎의 동물원에서 볼 수 있다. 기자 동물원[4]샌디에이고 동물원[5]은 물론 버지니아 수족관도 이집트코브라를 파충류 컬렉션에 포함하고 있다.

서식지[편집]

이집트코브라는 스텝, 건조하거나 습한 사바나, 약간의 물과 식물이 있는 건조한 반사막 지역과 같은 매우 다양한 서식지에서 발생한다. 이 종은 물 근처에서 자주 발견된다. 이집트코브라는 농경지와 관목 식물에서도 발견된다. 그것은 또한 종종 집에 들어가는 인간들 앞에서 발생한다. 설치류 해충(쥐)과 닭 사육에 의해 마을로 유인된다. 이집트코브라가 지중해에서 헤엄치는 모습도 기록돼 있어 자주 발견되던 물을 좋아하는 것 같다.[3][2]

행동 및 생태[편집]

이집트코브라는 육지 생물이며 구근체 또는 야행성 종이다. 그러나 이른 아침에 가끔 햇빛을 쬐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종은 유기동물 굴, 흰개미 언덕 또는 바위 돌출물에 서식지를 선호한다. 이는 특히 가금류를 사냥할 때 때때로 인간의 거주지로 들어가는 활동적인 먹이꾼이다. 다른 코브라 종과 마찬가지로, 보통 접근했을 때, 최소한 몇 미터 동안은 탈출을 시도하지만, 위협을 받으면 후드를 펼친 채 일반적인 직립 자세를 취하고 공격한다. 이 종은 두꺼비를 먹는 것을 선호하지만, 작은 포유류, 새, 알, 도마뱀과 다른 뱀들을 잡아먹는다.[2][6]

[편집]

이집트코브라의 독은 주로 신경독세포독성에 들어 있다.[7] 한 입에 평균 독극물 산출량은 175~300mg이며, 사향피하 LD50 값은 1.15mg/kg이다.[8]

독은 신경계에 영향을 미쳐 신경신호가 근육으로 전달되는 것을 막고, 나중에 심장과 폐로 전달되는 것을 멈추게 하여 완전한 호흡부전으로 사망을 초래한다. 독극물은 국소 통증, 심한 붓기, 멍, 수포, 괴사 및 가변적인 비특이적 효과를 유발하며, 여기에는 중증 또는 심각한 유체 마비가 발생할 수 있는 두통, 구역질, 구토, 복통, 설사, 현기증, 붕괴 또는 경련을 포함할 수 있다. 다른 아프리카코브라와는 달리, 이 종은 독을 뱉지 않는다.[9]

각주[편집]

  1. “Naje haje haje”. 《ITIS Standard Report Page》. ITIS.gov. 2012년 1월 13일에 확인함. 
  2. Naja haje – General Details, Taxonomy and Biology, Venom, Clinical Effects, Treatment, First Aid, Antivenoms”. 《WCH Clinical Toxinology Resource》. University of Adelaide. 2012년 1월 14일에 확인함. 
  3. Mastenbroek, Richard. “Captive Care of the Egyptian Cobra (Naja haje)” (PDF). 《Devenomized》. www.devenomized.com. 2013년 10월 29일에 원본 문서 (PDF)에서 보존된 문서. 2012년 1월 13일에 확인함. 
  4. “Egyptian cobra”. Gizazoo-eg.com. 2012년 3월 12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2년 1월 14일에 확인함. 
  5. “Reptiles: Cobra Quick Facts”. sandiegozoo.org. 2012년 1월 14일에 확인함. 
  6. Filippi, E. and Petretto, M (2013). “Naja haje (Egyptian Cobra) Diet/Ophiophagy”. 《Herpetological Review》 44: 155–156. 
  7. Joubert, FJ; Taljaard N (October 1978). “Naja haje haje (Egyptian cobra) venom. Some properties and the complete primary structure of three toxins (CM-2, CM-11 and CM-12)”. 《European Journal of Biochemistry》 90 (2): 359–367. doi:10.1111/j.1432-1033.1978.tb12612.x. PMID 710433. 
  8. Fry, Dr. Bryan Grieg. “Sub-cutaneous LD-50s”. 《Australian Venom Research Unit》. University of Queensland. 2012년 4월 13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2년 1월 14일에 확인함. 
  9. Bogert, C.M. (1943). “Dentitional phenomena in cobras and other elapids with notes on adaptive modifications of fangs”. 《Bulletin of the American Museum of Natural History》 81: 285–360. hdl:2246/882.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