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과일박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집트과일박쥐
이집트과일박쥐
이집트과일박쥐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하강: 진수하강
상목: 로라시아상목
목: 박쥐목
아목: 음박쥐아목
과: 큰박쥐과
아과: 큰박쥐아과 또는
루세트박쥐아과
속: 루세트박쥐속
종: 이집트과일박쥐
(R. aegyptiacus)
학명
Rousettus aegyptiacus
(Geoffroy, 1810)
이집트과일박쥐의 분포

이집트과일박쥐의 분포 지역
보전상태


최소관심(LC): 절멸위협 조건 만족하지 않음
평가기관: IUCN 적색 목록 3.1[1]

이집트과일박쥐 또는 이집트루세트(Rousettus aegyptiacus)는 큰박쥐과에 속하는 박쥐의 일종이다. 구대륙에서 발견된다.

분포[편집]

사하라의 사막 지역을 제외한 아프리카 전역에서 발견되며, 중동 전역과 동쪽 멀리 파키스탄까지 그리고 북쪽의 인도에서 발견된다. 넓게 확장된 지리적 분포와 비교적 큰 야생 개체군때문에 이집트루세트는 아직 어떤 특정 보전 등급을 갖고 있지 않다.

특징[편집]

이집트과일박쥐는 큰박쥐류 근연종들과 비교하여 작은 편이다. 날개 폭은 평균 60cm이고, 몸길이는 약 15cm이다. 몸무게는 보통 약 160g이다. 암컷보다 수컷이 크고, 큰 음낭때문에 다른 종과 쉽게 구별할 수 있다. 보통 연한 갈색을 띠며, 날개는 더 짙은 갈색이다. 크고 뾰족한 귀, 검은 눈 그리고 개를 닮은 긴 주둥이를 갖고 있어서 "나는 여우 또는 날여우"로 불린다. 털은 아주 부드럽고, 날개는 팬티스타킹 같다.

습성[편집]

다른 박쥐들처럼 이집트과일박쥐도 야행성 동물이다. 낮에는 나무나 동굴에서 무리를 지어 시간을 보내며, 다른 박쥐들과 함께 수천마리씩 큰 무리를 짓곤 한다. 늦저녁에 먹이를 찾아 둥지를 떠나서 새벽 해가 뜨기 전에 돌아온다. 거꾸로 매달려 양날개를 몸쪽으로 최대한 접는다. 이집트과일박쥐는 반향 정위를 사용하는 유일한 큰박쥐류인 루세트박쥐속에 포함되는 박쥐이다.

사진[편집]

각주[편집]

  1. “Rousettus aegyptiacus”. 《멸종 위기 종의 IUCN 적색 목록. 2006판》 (영어). 국제자연보전연맹(IUCN). 2004. 2006년 5월 11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