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리코 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이베리코 햄
Miranda de Ebro - Hipermercado E. Leclerc 5.jpg
다른 이름프레준투 이베리쿠
하몬 이베리코
종류(프레준투, 하몬)
원산지스페인, 포르투갈
관련 나라별 요리스페인 요리
포르투갈 요리
주 재료이베리아돼지고기

이베리코 햄(iberico+ham)은 스페인포르투갈에서 기르는 이베리아돼지볼기살족발 부위로 만든 (스페인의 하몬 또는 포르투갈의 프레준투)이다. 스페인에서는 하몬 이베리코(스페인어: jamón ibérico, [xaˈmõn iˈβeɾiko]), 포르투갈에서는 프레준투 이베리쿠(포르투갈어: presunto ibérico, [pɾɨˈzũtu iˈβɛɾiku])라 부른다.

분류[편집]

데에사라 불리는 참나무 숲에 방목해 스페인포르투갈 사이를 자유롭게 돌아다니는 이베리아돼지도토리를 주워 먹는다. 이렇게 자란 순종 이베리아돼지의 고기를 36개월간 숙성시켜 만든 이베리코 햄에 "베요타(bellota→도토리)"가 표기된다. 데에사에서 곡물(곡식협과) 사료를 주어 키우다가 몬타네라 시기에는 도토리를 먹게 했지만, 목표 체중에 도달하지 않아 곡물 사료를 추가로 먹인 이베리아돼지의 고기로 만든 이베리코 햄에는 "레세보(recebo→다시 사료)"가 표기된다. 농장에서 곡물 사료를 먹여 키운 이베리아돼지의 고기로 만든 이베리코 햄에는 "세보(cebo→사료)"가 표기되며, 데에사에서 키우지만 사료를 먹인 이베리아돼지의 고기로 만든 이베리코 햄에는 "세보/캄포(cebo/campo→사료/들판)"가 표기된다.

  • 검은색 라벨: 데에사에 방목해 기른 "베요타(도토리)" 급, 100% 순종 이베리아돼지의 고기로 만든다. 파타 네그라(스페인어·포르투갈어: pata negra)라는 이름은 검은색 라벨 이베리코 햄에만 붙는다.
  • 붉은색 라벨: 데에사에 방목해 기른 "베요타(도토리)" 급 돼지이지만 순종 이베리아돼지가 아니다. 이베리아돼지 혈통의 비율이 라벨에 명시된다.
  • 초록색 라벨: 데에사에서 곡물 사료를 먹여 기른 "세보/캄포" 급 돼지의 고기로 만든다. 도토리와 곡물을 함께 먹는다.
  • 흰색 라벨: 도토리를 먹지 않고, 곡물 사료만 먹고 자란 "세보" 급 돼지의 고기로 만든다. 햄 숙성도 24개월만 한다.

유럽연합원산지 명칭 보호(PDO)를 받는 이베리코 햄은 다음과 같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Guijuelo”. 《DOOR》 (영어). European Commission. 2017년 10월 26일. 2020년 6월 29일에 확인함. 
  2. “Los Pedroches”. 《DOOR》 (영어). European Commission. 2010년 1월 7일. 2020년 6월 29일에 확인함. 
  3. “Dehesa de Extremadura”. 《DOOR》 (영어). European Commission. 2016년 10월 13일. 2020년 6월 29일에 확인함. 
  4. “Jabugo”. 《DOOR》 (영어). European Commission. 2017년 3월 7일. 2020년 6월 29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