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먼 데 벌레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몬 데 발레라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에이먼 데 벌레라
Éamon de Valera
Éamon de Valera.jpg
아일랜드제3대 대통령
임기 1959년 6월 25일 ~ 1973년 6월 24일
전임: 산 토마스 오 켈라(제2대)

출생일 1882년 10월 14일
출생지 미국 뉴욕
사망일 1975년 8월 29일 (92세)
사망지 아일랜드 더블린
정당 아일랜드 공화당(피나 폴)
종교 로마 가톨릭
배우자 시네아드 벤 드 발레라
서명 Éamon de Valera Signature 2.svg

에이먼 데 벌레라(아일랜드어: Éamon de Valera [e:mˠɔn̪ˠ dʲɛ vʲal̪ʲɛɾʲa], 영어: George de Valero 조지 데 발레로[*], 1882년 10월 14일 ~ 1975년 8월 29일)는 아일랜드교사, 정치인이다. 미국 뉴욕 출신인 그는 영국에 대항해 아일랜드 독립에 힘썼으며 아일랜드 임시정부의 수반을 맡았다. 그는 아일랜드 자유국의 대통령, 아일랜드 공화국의 대통령을 역임했다. 또한 아일랜드 제헌의회의 의장이었다. 데 발레라는 20세기 아일랜드사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부활절 봉기[편집]

문학도의 길을 걸은 그는 1904년 더블린 대학을 졸업했다. 교사에 임용되어 아일랜드어 부활운동에 참여했다. 게일어 연맹에 가입하여 활발한 활동을 펼쳤는데, 이 단체에서 수많은 미래의 아일랜드 독립운동가와 정치인들과 처음으로 만나게 되었다. 아일랜드 독립운동의 기운이 감돌기 시작할 무렵인 1913년 데 발레라는 아일랜드 의용군에 가입했고 1916년 발생한 부활절 봉기를 주도했다. 봉기 당시 패트릭 피어스와 체포되어 처형될 뻔했으나 미국 시민권자라는 이유로 풀려났다. 그러나 패트릭 피어스는 총살당했다.

정치 활동[편집]

부활절 봉기의 다음 해 신페인당 총재가 되어 1918년 총선거를 승리로 이끈다. 아일랜드 의회를 구성 후 대통령에 취임하였다.

1921년 영국-아일랜드 전쟁을 끝내기 위해 아서 그리피스마이클 콜린스가 주축이 된 사절단을 영국으로 파견하였다. 아일랜드 대표단은 비공식 협상을 통해 조약을 체결한 뒤 더블린에 돌아왔다. 조약 내용을 살펴본 데 발레라는 실망을 감추지 못했다.

조약의 내용이 일방적으로 영국에 유리한 내용들뿐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리피스와 콜린스의 입장은 이 조약이 더 나은 자유를 위한 조약으로 이 조약으로 자치의 발판을 마련한 뒤 완전한 아일랜드의 독립을 달성하는 데 있었다. 데 발레라는 조약에 서명하지 않았다.

영국-아일랜드 조약 체결 후 그는 대통령직을 사임한 후 신페인당과 함께 반정부노선으로 돌아섰다. 재선을 노렸으나 실패했다. 아일랜드 내전 이후 그는 당적을 옮겼다. 그는 신페인당에서 탈당한 뒤 아일랜드 공화당을 창당했다.

아일랜드 공화당은 1932년에 있었던 아일랜드 총선거에서 승리하여 집권정당이 되었고 데 발레라는 윌리엄 토머스 코즈그레이브의 뒤를 이어 아일랜드 자유국 대통령에 취임하였다. 이듬해부터 영국과 관세협정에 들어갔다. 데 발레라는 이 협정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그는 영국의 식민통치에 체계적으로 저항하여 새 헌법을 세우고 영국의 해군기지를 폐쇄시켰다. 1951년과 1957년 아일랜드의 총리를 맡았다. 1959년1966년 아일랜드 대통령을 역임하였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