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예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의예과(醫豫科)는 의학 수업을 하기 위해 준비하는 과정으로 의과대학에서 학사 과정인 의학과를 위한 준비 과목을 가르치는 과정이다. 대한민국에서는 고등학교 졸업 후[1]에 의사가 되기 위해서는 의과대학의 의예과에 입학을 한다. 2년간 의학 예비수업을 받고, 이후 4년 의학과의 수업을 받는다. 대한민국 의과대학에서 의예과는 의학을 위한 예비학과 또는 예과이지만 이를 통과하지 못하면 의학과에 진학할 수 없다.

교과[편집]

의학에 필요한 기초 필수 과목을 다루며, 해부학 기초, 질병 기초 등 의학 관련 기초과목과 생물학, 화학, 의학영어, 수학, 통계학 등을 배운다. 의학 이외 과정은 세부적으로 의학윤리, 일반생물학, 세포생물학, 유전학, 분자생물학과 유기화학과 일반 화학, 의학관련 영어, 수학과 의학 통계학 수업이 있다.

국가별[편집]

대한민국에서 의사가 되는 과정은 고등학교 졸업 후 의과대학에 입학하거나 대학교 학사 학위 취득 후에 의학전문대학원에 입학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고등학교 졸업후 의사가 되기 위한 의학 학사 과정은 의예과 2년과 의학과(본과) 4년을 마쳐야 한다. 고등학교 졸업 후에 의과대학의 의학과를 진학할 때 실제로는 의예과에 합격한 것이다. 따라서 의과대학의 입학 안내자료에는 의학과가 아닌 '의예과'로 표기한다. 의과대학 학제로 보면 의예과 2년을 마쳐야 의학과에 진학할 수 있다. 의예과는 대부분 의과대학에서 강의 진행하나 대학교에 따라 별도의 자연대학이나 별도 지역에서 진행하기도 한다. 정규 의예과는 2년만에 마치지만, 과정을 제대로 이수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3년을 다녀야 한다. 학사 학위 취득 후 의학전문대학원에 입학하면 의예과 과정 없이 의학과 수업을 한다.

미국캐나다에서는 의학전문대학원(이하, 의전원) 과정을 운영한다. 의전원 입학에는 자연계열 학과가 유리하지만, 학과에 관련 없이 학사 학위의 4년제 학부를 졸업하면 입학 가능하다. 별도로 의전원 입학만을 위한 4년제 학사 과정인 의예과도 존재하며, 한국어로 번역을 하자면 '의예과 학사' 과정이다. 흔히 학사 과정의 의예과는 "Pre-Health Professions" 과정으로 표기하며, 대학에 따라 다른 명칭을 사용하기도 한다. 이는 의전원 과정을 입학하기 위한 학제로 대한민국의 의예과 과정의 과목에 생리학이나 기초 의학, 기초 질병학, 의학전문대학원 입학준비 등을 추가한 교과과정을 제공한다.

일본에서는 대한민국과 동일한 6년 과정으로 2년의 의예과와 4년의 의학과 과정이 있다.

중국에는 일반 임상의사와 전문의를 구분하기 위해서 다양한 의학과정이 있으며 최소 3년에서 8년까지의 의학 교육과정이 있다. 대체로는 5년에서 8년 과정의 의학과정을 이수하고, 일반의사가 되거나 8년 과정을 마치고 전문의가 된다.

영국프랑스, 독일에서는 대한민국과 유사한 의학부의 학사 학위과정을 운영하며, 의학과는 예과와 본과로 운영된다. 영국은 5년, 프랑스는 6년, 독일은 5년 과정을 거친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학사 학위를 받은 이후에 입학하는 의학전문대학원에는 의예과 과정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