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주의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유대주의자(Judaizers)란 모세율법과 같은 유대주의 관습과 의식들을 받아들인 기독교인들에 대한 용어이다. 그들은 자신들이 유대인이 아닌 것과 종종 자신들을 이스라엘의 잃어버린 족속들의 후손이라고 인정한다는 점에서 유대주의 기독교인과 구별된다.  유대주의자라는 이 용어는 갈라디아서 2장 14절에서 Ἰουδαΐζειν(Ioudaizein)라는 코이네 헬라어로  한번 사용되었다.[1] 여기서 바울베드로가 개종한 이방인들에게 유대인화되는 것에 공개적으로 경계하였다.   

갈 2:14.  그러므로 나는 그들이 복음의 진리를 따라 바르게 행하지 아니함을 보고 모든 자 앞에서 게바에게 이르되 네가 유대인으로서 이방인을 따르고 유대인답게 살지 아니하면서 어찌하여 억지로 이방인을 유대인답게 살게 하려느냐 하였노라.


외부 링크[편집]

  • Catholic Encyclopedia: Judaizers
  • Jewish Encyclopedia: Judaizers
  • Gentiles and Circumcision

각주[편집]

  1. Greek New Testament, Galatians 2:14 ἀλλ᾽ ὅτε εἶδον ὅτι οὐκ ὀρθοποδοῦσιν πρὸς τὴν ἀλήθειαν τοῦ εὐαγγελίου εἶπον τῷ Πέτρῳ ἔμπροσθεν πάντων Εἰ σὺ Ἰουδαῖος ὑπάρχων ἐθνικῶς ζῇς καὶ οὐκ Ἰουδαϊκῶς τί τὰ ἔθνη ἀναγκάζεις Ἰουδαΐζει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