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란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윈란드에서 넘어옴)

캐나다에 복원해 놓은 바이킹 가옥

빈란드(고대 노르드어: Vínland)는 고대 스칸디나비아 바이킹레이프 에릭슨이 명명한 북미의 지명으로 한 때 존재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고학자들은 고대 노르딕 사가에서 바이킹1492년 크리스토퍼 콜럼버스의 항해보다 500년 전에 북미에 도달했다는 장기 미결의 이론을 뒷받침했다.[1]

1960년에 단지 북미에 있는 바이킹의 거주지[2]라고 알려진 고고학적 증거가 (그린란드 외부) 뉴펀들랜드섬의 북단에 있는 ‘랑스 오 메도즈’에서 발견되었다. 이것은 결론적으로 북미의 발견이 컬럼버스 이전에 일어났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었다. 최근의 고고학 연구에서는 이곳이 바이킹의 기록에 남아있는 빈란드가 아니라 바이킹이 ‘빈란드’라고 불렸던 더 큰 지역에 들어가는 입구일 뿐이라고 주장하고 있다.[3][4]

고고학자들이 이곳을 발견하기 전에 빈란드는 단지 전설이나 판타지 이야기 속에서나 등장하는 전설적인 주제였을 뿐이었다. 《붉은 에이리크 사가》(Saga of Eric the Red)와 《그린란드 사람들의 사가》(Grœnlendinga saga)에 그 발견과 정착 이야기가 적혀있으며, 그 전설은 중세인들의 세계관을 탐사하기 위해 해석되어 왔다.[5]

개요[편집]

스칸디나비아로부터 이주한 북유럽레이프 에이릭손(그린란드에 정착한 붉은 에이리크의 아들)이 약 1000년에 북아메리카 대륙의 한 지역에 정착하여 그 곳에 주어진 이름이다. 1960년에 북아메리카 지역(그린란드 외부)에 북유럽인이 정착한 사실에 대한 유일하게 알려진 고고학적 증거가 있다. 지금의 캐나다 뉴펀들랜드 래브라도 주 뉴펀들랜드섬의 북단 끝의 ‘랑스 오 메도스’에서 발견되었다. 이것이 바이킹콜롬버스 이전 시대에 북아메리카를 발견했다는 학설을 결정적으로 입증했더라도, 이 정확한 위치에 대한 '북유럽인의 빈란드'는 지금도 논란이 되고 있다. 하지만 학계에서 크리스토퍼 콜럼버스의 항해로부터 대략 5세기 이전에 바이킹이 북아메리카를 도달했다는 학설은 일치한다.

  • 참고된 지도는 서적상이 판매를 위해 만든 '가짜 빈란드 지도'로 밝혀진 바 있다. 따라서 아메리카에 콜럼버스보다 먼저 정착한 인물이 있을 수는 있으나 그것은 빈란드와 연관이 없다.

각주[편집]

  1. Jones, Gwyn (1986). The Norse Atlantic Saga: Being the Norse Voyages of Discovery and Settlement to Iceland, Greenland, and North America. Oxford University Press. ISBN 0-19-285160-8.
  2. Ingstad, Helge; Ingstad, Anne Stine (2001). The Viking Discovery of America: The Excavation of a Norse Settlement in L'Anse Aux Meadows, Newfoundland. Checkmark Books. ISBN 0-8160-4716-2.
  3. “Is L'Anse aux Meadows Vinland?”. 《L'Anse aux Meadows National Historic Site of Canada》. Parks Canada. 2003. 2007년 5월 22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0년 4월 20일에 확인함. 
  4. Wallace, Birgitta; Gerhard E. Sollbach. “Vinland-Rätsel gelöst (Vinland Riddle Solved)”. 《Damals》 (독일어) 42 (5/2010): 47–48. 
  5. Sverrir Jakobsson, "Vínland and Wishful Thinking: Medieval and Modern Fantasies," Canadian Journal of History (2012) 47#3 pp 493-514.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