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프로젝트:위키백과 토막글/의의와 규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대문 토론 (6개 ) 의의 · 규칙 · 발자취 1 자유 기여 목록 1.1 대한민국 관련 기여 목록 오래된 토막글 파도타기 



프로젝트 비유와 규칙의 의의[편집]

필독! 비유와 의의
프로젝트의 스포츠 리그 시스템 비유
1. 프로젝트의 존재 : 스포츠 리그 
이 프로젝트는 스포츠 리그와 비슷합니다. 가까이서 보면 서로 경쟁하고 있지만, 멀리서 보면 결국 함께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겠습니다.
이 것이 선의의 경쟁이 되기를 바랍니다. 그러므로 프로젝트 기본 취지와 서로간 동업자 정신을 생각해야 겠습니다.
다른 이들과 함께 했을때 비로소 나의 기여도 빛이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바탕에서 프로젝트 내에서 만이 아니라 한국어 위키백과의 많은 이들이 납득할만한 설득력과 규칙을 가지는 것 역시 필요하겠습니다.

2. 규칙의 존재 : 스포츠 심판 
이 프로젝트에서 규칙은 스포츠 심판과 비슷하겠습니다. 심판 교육에서 심판은 누군가의 위에서 무조건 군림하는 것 아니라고 가르친다고 합니다.
어디까지나 게임을 수월하게 풀리게 하는 보조적 역할로써 존재해야 한다고 말하더군요. 필요시 등장해서 상황을 정리하지만,
불필요할땐 분명 함께 있는데도 존재감이 없기도 하지요.

3. 프로젝트의 수준 : 준프로 · 프로 리그 
이 프로젝트는 자율적 참여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내에서만 제한적으로, 토막글 문서의 질적 향상을 지향합니다. 그러므로 준프로 리그나 프로 리그에 비유하겠습니다. 급여가 지급되는 면에서 준프로와 프로로 비유한게 아니며, 문서의 수준이나 기여자의 실력적인 면에서의 준프로와 프로에 비유하여 봅니다. 상당수 실존 프로 스포츠 리그들은 팬들에게 다가가려는 노력과 함께, 리그 경기의 질적 향상을 위해 노력합니다. 그에따라 이 프로젝트에서도 최소 바이트 기준을 두고, 알맞게 되었는지 검증하는 과정을 거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4.1. 토막글을 바라보는 시선 1 : 유스 시스템과 그 존엄성 
허나 이는 토막글의 존재를 부정해야 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토막글 프로젝트와 비슷한 최소 기준 등을 위키백과 전체에 적용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는 것 역시 아닙니다. 토막글들은 어디까지나 프로 · 준프로 아래의 유스 시스템에 비유하면 되겠습니다. 프로로 향할 가능성이 있는 존재들로 볼 것을 권장하는 바입니다. 유스가 존재해야 프로도 존재할 수 있습니다. '모든 토막글을 없애는게 이 프로젝트의 최종 목적이 아닙니다.' 모든 토막글이 없어진다면, 오히려 이 프로젝트 역시 없어지게 될 것 입니다. 문서의 질적 향상이라는 이상향에 다가간다는 보람과 그러한 일로 남들에게 당당히 뽐낼 수 있는 이 일석이조의 기회가 사라지는 것 입니다. 그러므로 토막글은 치워도 치워도 끝이 없는 하늘에서 내리는 눈이 아니여야 겠습니다. 누군가는 그 눈을 보며 어린 아이처럼 기뻐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유스 시스템 하의 유스들은 스포츠 실력이 형편없기에 없어져야하는 존재가 아님을 기억해야 합니다. 2019년 FIFA U-20 월드컵에서 대한민국 U-20 축구단은 비록 유스였지만 타 축구단에 뒤지지 않은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그들은 향후 걷게될 스포츠 커리어의 길과 상관없이, 그 순간 그 것으로도 충분히 박수 받았습니다. 그렇습니다. 유스는 유스로 존재해도 존엄될 가치가 있다는 것입니다. 토막글 역시 토막글로 존재하더라도 어딘가에선 충분할 필요한 존재일 수 있으며, 존엄한 존재일 수 있음을 잊지말아야 겠습니다.

4.2. 토막글을 바라보는 시선 2 : 자신을 뽐낼 수 있는 과제물 
나 자신의 문서의 질적 향상 능력을 시험하고 뽐낼 수 있는 과제로 여겨진다면 좋겠습니다. 토막글을 위키백과 내에서 공존하는 문서의 질적 단계 중 하나로 바라봐 주셨으면 합니다. 스포츠 리그에서 유스 시스템의 존재는 매우 장려되고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결국 프로젝트 외에서는 프로젝트의 참여를 독려할 수는 있지만, 그 이상으로 토막글들에 대한 무언가를 요구하는 것은 매우 조심해야할 것 입니다. '그것은 '유스 시스템에 대한 도전'으로 비칠 여지가 있습니다.' 토막글들의 질적 향상이라는 주제는 '프로젝트 내에서 제한적으로 지향될 때'에만, 한국어 위키백과에 도움되는 가치있는 기여가 될 수 있으며, 그래야 토막글 프로젝트와 참가자 개개인의 기여와 실력이 빛이날 것 입니다.

5. 서로를 인정하고 격려하기 
기여한 문서들의 수준이 준프로 · 프로를 향하고 있다면, 그 것을 행한 기여자 역시 자연히 준프로 · 프로의 실력을 가졌다고 여겨질 수도 있을 것 입니다. 단 그것은 규정으로 정해지는 것이 아니며, 자발적으로 서로가 그렇게 인정할 때 비로소 도달할 것입니다. 그러한 면에서 겉으로 표현한다면 더욱 좋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서로가 서로를 인정하는 느낌을 마음속에서 가질 수 있으셨으면 합니다. 과거 인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반스타와 도장'을 만든 바 있었습니다. 하지만 초창기 만들어진 것이였고 그 다지 활용되어지지 못했음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후 최근의 변화에 맞는 반스타와 도장에 대한 변화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규칙의 의의

규칙은 프로젝트 시작 이전부터 상의되어 지금에 이르고 있습니다. (상의 참고 : 2017년 12월 16일 시작)
변수가 쌓이면서 프로젝트가 기본 취지에서 벗어나게 될 것을 경계해 논의되었습니다.
변수로 인해 참가자에게 혼란이 생기고 그로인해 이탈하는 것을 경계하고 있습니다.
또 규칙에서 벗어나는 일이 쌓이면, 규칙을 바르게 지킨 분들의 기여 의미가 퇴색될 것도 경계하고 있습니다.
너무 빡빡하면 새로운 참가자의 참여가 어려울 수도 있고, 너무 널널하면 엇나가는 변수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겠어요.
이런 것들은 애매하기에 딱잘라 말하기 힘드니까 그 만큼 어려운 점이예요.
그래서 상황이나 반응을 파악하면서, 취지에 부합하는 적당한 선에서, 규칙을 추가하거나 토론 페이지 등에서 함께 논의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기타

이전에 규칙은 대문에다만 적어놓았는데 보기가 어려워 참가자 분들이 오해하는 일이 있었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보기 수월한 이 곳에 모아 적어놓게 되었습니다.

-사:Exj 2019년 7월 5일 (금) 작성
-사:Exj 2019년 7월 8일 (월) 추가



규칙 사항[편집]

필독! 규칙 사항
돌 하나 하나를 잇는 간단한 방식의 '바둑'에도 규칙이 있으며
기여 문서 하나 하나를 잇는 간단한 방식의 '프로젝트'에도 규칙은 있다.
네이버캐스트, 바둑의 규칙 읽어보기



순수 바이트


kidols 글자수세기 페이지 기준.
계산 조건 맞추기 : 1. 바이트로 계산 (한글3, 영어1) 2. 줄바꿈 1로 계산 3. 띄어쓰기 제외 x
(간단하게 1번 사항만 맨 밑의 것으로 바꿔줄 것.)


시작 순수 바이트의 범위: 0,001 ~ 2,999

ex) 시작 순수 바이트 3,100 ▷ 결과 순수 바이트 4,100 : 불인정 (시작 초과)
시작 최대 순수 바이트를 2,999 까지만 허용한 이유 : 이미 2,999까지 허용함으로써 시작 부터 순수 바이트 4등급을 기본으로 깔고 갈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3,000 이상이나 3,500 이상은 3등급도 시작부터 허용할 가능성이 커짐을 의미한다.
이는 4, 5등급의 기여 의미를 크게 퇴색 시킨다고 생각하여 허용하지 않으려 하였다.


순수 바이트의 시작 · 결과의 차이 : 1,000 이상

ex) 시작 순수 바이트 1,500 ▷ 결과 순수 바이트 : 2,499 불인정 (결과 미달), 2,500 인정


목록, 과대한 목록적 나열 내용, 정보상자 틀, 각주, 목차, 사진 : 순수 바이트 계산에서 제외.

x) 인물 : 과대한 연혁, 음반 목록, 방송 출연 목록, 수상 목록 등의 목록적 나열
ex) 기업 · 기관 · 시설 : 과대한 연혁, 조직, 부서, 학과명 등의 목록적 나열


등급 구분 : 순수 바이트 1,000 ~ 1,999 Map marker icon – Nicolas Mollet – Star – Media – iOS.png | 순수 바이트 2,000 ~ 3,499 Map marker icon – Nicolas Mollet – Star – Tourism – Dark.png | 순수 바이트 3,500 ~ 4,999 StarMonoTone.svg | 순수 바이트 5,000 ~ Antu postman-image-uploader.svg | 좋은 글 Simple GA.svg | 알찬 글 Utmarkt Guld.svg



인정 날짜

기록 인정 기간 - 시작일 , 등록일의 구분

시작일만 등록한 경우, 등록일과 동일한 것으로 간주

참가자란에 사용자 서명 기재 없이 기여 문서만 등록 했더라도, 참가자란에 기재한 것과 동일하게 간주

인정 등록일

1) 자신이 대문의 참가자 란에 사용자 서명을 기재한 날 부터.
또는
2) 기여 목록에 처음으로 참여한 날 부터.

인정 시작일과 등록일의 마지노선
프로젝트 시작일 : 2017년 12월 24일 ~

시작일과 등록일 구분의 이유
등록일을 둠으로써 당장에는 시작일의 의미가 크지 않아졌습니다.
시작일과 다르게 문서를 채워 등록하는 기간은 각기 다를 수 있고 어려운 경우 오래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시작일을 따로 적게하는 이유

1) 등록일과 달리 오래된 시작일로 인해 맨 위가 아닌 중간에 문서가 끼어들어
그 이후 문서들의 번호가 전부 변경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2) 시작 순수 바이트의 계산 시에 날짜 참고가 편리합니다.
3) 아래와 같이 한국어 위키백과의 태초로 거슬러 오르는 극단을 방지합니다.

프로젝트 시작 이전을 절대 허용하지 않는 이유
한국어 위키백과의 태초인 '2002년 10월 11일까지 거슬러 오르는 것'을 방지.

ex) ㄱ 문서 (기여 시작일 2017년 12월 25일, 기여 등록일 2019년 7월 10일) : 인정
ex) ㄴ 문서 (기여 시작일 2003년 12월 25일, 기여 등록일 2019년 7월 10일) : 불인정 또는 기재 변경시 인정
기재 변경시 인정 방법 : 시작일을 2017년 12월 24일 이후의 기여자 첫 편집 날짜로 바꾸고, 그 편집 직전을 시작 순수 바이트로 계산

자신이 만든 토막글 : 만든 뒤 2개월이 지난 다음의 편집부터' 인정하며, 그 직전의 순수 바이트로 계산함.

등록일과 시작일의 기재 방법 : 등록일과 시작일이 다를 경우 아래에 를 넣은 뒤 시작일을 입력함.
반드시 시작일과 등록일을 일치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등록자가 원하는 시기에 올려서 경쟁할 수 있습니다.

넘겨주기로 인한 문서 생성월 인정' : 예) 세브란스병원 : 2008년 7월 넘겨주기 생성

편집자와 기여 기재자

편집한 당사자가 직접 기여를 올리지 않은 문서는 인정하지 않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단순히 한국어 위키백과 내 모든 기간, 모든 사용자의 토막글 보충을 전부 모으는 프로젝트가 아닙니다.
자발적인 참여 의지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직접 토막글을 보충한 뒤 기록란에 직접 올리지 않은 문서는 인정하지 않습니다.

지나간 분기 : 문서 추가 불가, 바이트 추가 가능

2018년 송년회에서의 '지나간 문서는 그 것으로 끝인가'라는 의견을 참고하였다. 등록일을 따로 두면서, 이전 분기에 문서가 추가되는 것을 막는게 가능해졌다. 그 대신 바이트 변동은 여태 그러했듯 계속 가능하게 해보려 한다. 그러면 지난 분기도 여전히 편집과 관리 대상이 되는 것이며, 그에 따른 해당 문서의 등급과 점수 변동 반영도 가능하다는 의미가 된다. 여기에 주기적인 과거 분기 문서들의 '바이트 변동의 추적'을 해보면서, 지속적으로 관리 가능한지를 시도해보려 한다.



프로젝트 이전의 상의, 가능성 확인 과정 등 노력들[편집]

프로젝트 이전의 상의, 가능성 확인 등 노력들

한국어 위키백과의 프로젝트 시스템은 2003년 문서가 생성되었습니다. 타 언어판에서 건너온 것으로 추정되나
이후 해당 주제의 토론 공간이나 지침 합의 공간 제공 외에는 그 역할이 모호했고 일부는 방치가 되다시피 했습니다.
이런 배경에서 토막글 프로젝트는 독자적인 방식을 선택함으로써, 모호함에서 벗어날 수 있었고 구체적이 되어갔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두가지 측면에서 모호함을 벗어나는 과정이 있었습니다.
하나는 '커뮤니티의 반응'이였고, 둘은 '프로젝트의 골격'이였습니다. 이 둘은 각각 프로젝트의 외부와 내부를 상징합니다.
아래에서 그에 관한 노력의 과정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시작과 발자취[편집]

프로젝트의 시작과 발자취







  • 2018년 3분기
    07월 01일 - 09월 30일, 9명 참가 · 61개 문서 기여, 173점


  • 2018년 4분기
    10월 01일 - 12월 31일, 7명 참가 · 22개 문서 기여, 63점

    문서 기여 400회 달성 : 2018년 10월 19일. 《돈차》 사:Sangjinhwa 프로젝트 300일째 · 44주차


  • 2019년 1분기
    01월 01일 - 03월 31일, 4명 참가 · 11개 문서 기여, 35점


  • 2019년 2분기
    04월 01일 - 06월 30일, 6명 참가 · 41개 문서 기여, 105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