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KIWI/2024년 8호/편집자의 말
.
올해도 많은 일이 있었던 여름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한국위키미디어협회는 새로 사무실을 단장하고 여러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이제 어지간한 오프라인 모임은 협회 사무실에서 개최할 수 있게 되어서 여기저기 장소를 물색하는 수고를 덜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도 신청하시면 이용가능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지난 20여년 동안 위키백과를 비롯한 여러 위키프로젝트들이 운영되는 사이 인터넷과 정보 환경은 크게 변화하여 왔습니다. 최근에는 특히 대규모 언어 모델 생성형 인공 지능이 큰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한편에서는 생성형 AI를 이용하여 작업의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며 환호하고 다른 한편에서는 그 동안 축적되었던 각종 정보를 심지어 저작권마저 무시하며 무분별하게 수집한다는 우려를 보이고 여전히 결과물의 신뢰성이 미흡하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여러 의견의 차이는 있지만 향후 인터넷과 정보 분야에서 생성형 AI가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이라는 점은 대체로 이견이 없습니다. 위키백과를 비롯한 미디어위키 프로젝트에서도 전 세계적으로 AI에 대한 관심과 토론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2024 위키마니아에서는 어떤 이야기가 오고갔는 지 기사로 다루었습니다.
다양한 행사들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제 정규적인 행사가 된 위키문헌의 옛한글 프로젝트는 올해 국립중앙도서관과 협력하여 옛문헌들을 디지털화하고 있습니다. 올해에 작성된 문서 가운데는 신찬가정학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위키백과의 여러 기술적 상황들과 관리 지원을 위한 거버넌스 모임을 개최하였습니다. 여기서는 번역투 문구 개선과 같은 이슈에 대한 의견 교환과 AI 활용에 대한 점검, 각종 소도구의 활용 및 개선에 대한 토의 등이 있었습니다. 해마다 계속되는 에디터톤도 진행되었습니다. 6월에는 전쟁과 평화 에디터톤이 있었고 파리 올림픽을 맞아 올림픽 에디터톤도 개최되었습니다. 위키백과 사용자 사도바울님이 제안한 국가 에디터톤도 개최되었습니다. 우리 협회는 커뮤니티의 제안에 언제나 적극적으로 지원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괜찮은 아이디어가 있으시면 주저 없이 지원을 요청해 주세요.
올해의 위키 탐방은 전주와 익산을 주제로 개최되었습니다. 탐방기록에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편 청소년 위키탐방은 청와대를 방문하였습니다. 이것은 청소년 탐방기록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 협회는 사단법인 후견신탁연구센터와 협업하여 정신장애인, 자폐인을 비롯한 정신적 장애인(신경다양인) 자조 모임 일환으로 각종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모두가 편견과 차별 없이 함께 참여하는 위키 커뮤니티를 위해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