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한국 위키미디어 협회/소식지/제3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Wikimedia Korea logo - vertical.svg
한국위키미디어협회 소식지
제3호, 2020-11


목차[편집]

  • 인사말
  • 위키백과 50만 문서 기념
  • 위키컨퍼런스 서울 2020
  • 에디터톤
  • 일정 안내

인사말[편집]

안녕하세요? 사단법인 한국위키미디어협회 이사장 서창녕입니다.

우리 협회는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대유행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방식으로 전환하여 꾸준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0년 10월 31일 〈가지 않은 길: 코로나19 시대, 위키의 미래〉라는 슬로건 아래 《위키컨퍼런스 서울 2020》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습니다. 협회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는 원격 화상회의 방식으로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사회자, 발표자, 토론자 등 10명 이하의 소규모 인원이 별도로 마련한 오프라인 회의장소에서 컨퍼런스 행사를 진행했고, 다른 참가자들은 구글 미트(Google Meet)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온라인으로 행사에 참가하였습니다.

올해로 7회째를 맞는 위키컨퍼런스 행사를 온라인 및 오프라인 병행 방식으로 진행하면서, 처음 진행해 보는 낯선 회의 방식에 당황하기도 하였으나, 우리는 길을 찾아내었습니다. 고성능 카메라와 화려한 조명, 마이크 등 방송 장비를 갖추고, 온라인 화상 회의 솔루션을 사용하여, 온라인 참가자들과 실시간으로 토론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여러 차례 리허설을 통해 마침내 방법을 찾아냈을 때, 참으로 기뻤습니다. 마치 흰눈이 수북이 쌓인 들판에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처음으로 걸어가는 선구자의 마음으로, 또한 훗날 다른 사람들이 우리가 걸어간 발자국을 따라올 것이라 생각해서, 조심조심 신중하게 한 걸음씩 길을 만들며 앞으로 나아갔습니다. 다행히 행사가 성공적으로 진행되어, 준비한 사람들 모두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앞으로 협회는 12월 송년회 행사(올해의 위키인 포상 행사 포함)도 해야 하고, 내년 초에 협회 이사회 및 총회도 개최해야 합니다. 아마 그때까지도 이 지긋지긋한 코로나19가 우리를 괴롭히겠지만, 우리는 이미 찾아낸 길을 따라서 또다시 성공할 것입니다.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집단지성을 모아 한국어 위키백과를 편집하는 사용자들이 있는 한, 우리 협회 역시 멈추지 않고 계속 한국의 위키 운동을 지원하기 위해 뚜벅뚜벅 걸어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위키백과 50만 문서 기념행사[편집]

위키백과 50만 로고.png
한국어 위키백과 50만 문서 달성 기념 (축하메시지 보기)

6월 15일에 한국어 위키백과의 문서가 50만을 돌파한 것을 기념하여, 7월 4일에 기념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코로나19 범유행으로 인하여 사용자들은 현장에 올 수 없었지만, 각자의 집에서 앞으로의 위키백과에 바라는 소망을 축하메시지로 적어내었고, 행사 도중 축하메시지를 낭독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하였습니다. 원격으로 행사에 접속한 참가자를 위한 여흥으로 위키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 경쟁하는 퀴즈 또한 진행되었습니다.

축하 행사 뒤에 이어진 토론회에서는 삭제 신청 틀, 유지보수 프로젝트 등 지난 논의를 되짚어보고, 삭제 신청 정책, 모바일 접근성, 실효성 있는 중재 등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협회에서는 이번 50만 문서 달성을 추억할 수 있도록 협회 회원과 사전 신청자에게 기념 보틀을 발송하였습니다.

위키컨퍼런스 서울 2020[편집]

Wikiconference Seoul 2020 04.jpg


위키컨퍼런스 서울 2020 - 가지 않은 길: 코로나19 시대, 위키의 미래

10월 31일 개최된 위키컨퍼런스 서울 2020은 전례 없는 코로나19 범유행 속에 온라인으로 개최되었습니다. 1부 기조 발표에서는 가짜뉴스가 범람하는 '인포데믹 시대의 팩트체크 뉴스'와 '추상 위키백과 & 위키람다'를 다루었습니다.

위키컨퍼런스 2부 패널 토론 기록

2부 패널 토론(사진)에서는 사회자와 네 분의 패널이 '코로나19와 위키', '분쟁 해결'이라는 두 주제에 대해서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코로나19와 위키에서는 오프라인 모임이 거의 불가능한 코로나 시대에 위키활동이 어떻게 바뀌어야하는가를 중점적으로 다루었고, '분쟁 해결'에서는 어떠한 방향으로 분쟁을 완화시킬 지와 분쟁 해결 방안에 대한 패널들의 다양한 시각을 공유하였습니다.

위키컨퍼런스 3부 언컨퍼런스 요약

3부 언커퍼런스는 사전 신청된 위키뉴스, 위키프로젝트와 포털, 무리한 출처 필요 세 주제에 대해 사회자와 발제자가 대담하면서, 참여자들이 실시간 쌍방향으로 소통하였습니다. 현장에서 발제된 네 주제에 대해서는 두 명의 공동 사회자가 발제 내용을 브리핑하고, 참여자들의 코멘트를 실시간으로 낭독하며, 그 내용에 부연 설명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보다 상세한 토론 내용은 위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언론보도[편집]

한국 위키미디어 협회, 위키컨퍼런스 서울 2020 개최 (10-26)

10월 26일, 파이낸셜경제에서 위키컨퍼런스 서울 2020 개최를 보도하였습니다.

에디터톤[편집]

협회 주관[편집]

한국 위키미디어 협회 주관의 에디터톤은 다양한 한국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을 환기하고, 사용자들에게 편집 경험을 제공하고자 진행되었습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3월 이후의 에디터톤은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사용자 주최[편집]

한국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사용자라면 누구나 에디터톤 행사를 개최할 수 있습니다. 협회는 이러한 에디터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위키백과 유지보수 프로젝트/2차 정비 에디터톤 (08-28 ~ 08-30)

사용자들이 직접 제안한 유지 보수 사항 중 주최자가 선정한 것들에 대한 정비가 진행되었습니다.


일정 안내[편집]

일정은 코로나19의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일자 행사명 장소 행사 설명
11~12월 올해의 위키인 선정 온라인 한해 동안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활발히 활동한 사용자를 선정
12월경 한국위키미디어협회 이사 선출 온라인 위키백과 사이트에서 선거를 통해 내년도 협회 이사를 맡아줄 2명을 추천
12월말 위키미디어 송년회 2020 미정 2020년 올해의 위키인 시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