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지난 토론 보존하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보존문서의 이름[편집]

보존 문서 명칭의 강제적 지침은 없습니다만, 보통 보관할 문서의 이름은 ‘문서의 이름/보존문서N’의 형태로 만들어 분리합니다. N 자리에는 숫자가 오며, 처음 분리할 때에도 1이라는 숫자를 반드시 씁니다. 단, 위키백과:사랑방이나 위키백과:질문방처럼 주나 월별로 보존하는 문서의 경우는 예외로 다룹니다. 사용자토론의 경우에는 해당 사용자가 보존 문서의 이름을 결정합니다.

보존하기[편집]

토론이 지나치게 길어지면 지난 토론의 내용을 복사하여 보존문서에 붙여넣거나, ‘이동’ 단추를 눌러서 통째로 보존 문서로 옮깁니다. 문서 이동을 통해 토론을 보존할 때는 문서 역사가 함께 이동하기 때문에 두 방식을 혼용하게 되면 문서 역사가 꼬이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나의 토론 문서에는 하나의 보존 방식만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존 문서 상단에는 {{보존}}을 붙여야 하며, 넘겨주기 된 원래의 페이지는 넘겨주기를 끊고 다시 토론방의 상태로 복원하면 됩니다. 보존 문서 열람을 쉽게 하기 위하여, 원래의 토론 문서 상단에 {{보존 상자}} 틀을 붙입니다.

너무 잦은 보존은 연속성 있는 토론을 방해합니다. 문단이 적어도 5~10개 또는 50k 이상 되었을 때 보존을 실행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자동 보존 봇을 이용해 토론 보존하기[편집]

자동 보존 봇을 통해 토론을 자동으로 보존할 수 있습니다. 토론 문서 상단에 아래의 틀을 추가하면 됩니다.

{{사용자:Revibot/Archive
|archive =
|algo =
|counter =
|maxarchivesize =
|minthreadsleft =
|minthreadstoarchive =
|archiveheader =
}}

인수[편집]

인수 설명
archive 보존될 내용이 놓일 문서의 위치로, 반드시 하위 문서여야 합니다. 변수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algo old("지연 시간")의 형태로 적습니다. "지연 시간"은 24h (24시간) 혹은 5d (5일) 등과 같이 몇 시간 혹은 몇 일의 형태로 적습니다. 예를 들어, old(5d)라고 적으면 마지막 토론 후 5일 후에 보존 문서에 보존됩니다.
counter 변수로 할당할 카운터의 현재 값입니다. 값은 봇이 자동으로 변경합니다. 초기값은 1입니다.
maxarchivesize 보존 문서의 문서 길이(바이트)의 최댓값을 지정하는 변수입니다. 값은 K나 M(킬로바이트, 메가바이트를 의미함)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1000K(=1M) (1000킬로바이트=1메가바이트)입니다.
minthreadsleft 문서에 남길 최소한의 문단 개수입니다. 기본값은 5입니다.
minthreadstoarchive 한번에 보존할 최소한의 문단 개수입니다. 기본값은 2입니다.
archiveheader 보존 문서에 상단에 넣을 내용입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보통 {{보존}}을 넣습니다.

변수[편집]

변수 설명
%(counter)d counter의 현재 값
%(year)d 보존이 되는 해의 연도
%(quarter)d 보존이 되는 해의 분기 숫자 (1~4)
%(month)d 보존이 되는 달의 숫자 (1~12)
%(month)02d 보존이 되는 달의 숫자 (두 자리 수로 표기) (01~12)

보존된 문서[편집]

보존된 문서에는 문서의 상단에 {{보존}}을 붙입니다. 해당 틀은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보존된 문서는 편집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특히 새로운 의견을 추가한다거나, 기존에 있는 의견을 지워서는 안 됩니다. 다만 연결된 문서의 이동과 삭제에 따라 링크를 수정해야하거나, 기타 특수한 이유로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보존 상자[편집]

문서의 가장 위쪽에 {{보존 상자}} 를 입력하면, 자동적으로 문서의 오른쪽에 '보존 상자'를 만들어 보존문서의 목록을 보여줍니다. 위키문법과 HTML 등을 이용하여 직접 목록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만, 가장 손쉽게 보존문서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은 '보존 상자' 틀입니다.

※ 이 문서의 토론(도움말토론:지난 토론 보존하기)에도 보존 상자 틀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은 보존문서가 없기 때문에 기본적인 '보존 상자'만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