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짧은 설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한국어 문서의 제목 아래에 짧은 설명이 표시된 모습

짧은 설명, 일명 부제는 일반 문서나 다른 이름공간 문서에서 문서가 다루는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해 줍니다. 위키백과의 모바일 인터페이스나 앱은 짧은 설명을 사용하여 검색의 편의성을 증대시켰으며, 각 문서 제목 아래에도 이것들을 표시합니다.

짧은 설명은 데스크톱 뷰에서 문서를 볼 때 기본적으로 표시되지 않으나 짧은 설명을 보고 편집하기 원하는 사용자들은 환경설정짧은 설명 도우미를 활성화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상세한 편집 방법에 대해서는 편집 방법 문단을 참고하십시오.

목적[편집]

짧은 설명에는 여러 목적이 있습니다. 문서를 기술하는 매우 간략한 설명. 짧은 주해. 검색 시 동음이의 구별.(각기 다른 분야의 비슷한 제목의 주제들을 구별)

내용[편집]

짧은 설명은 일반적으로 위키데이터 항목의 설명 필드에서 가져오고 있습니다. 위키백과에서 문서의 제목에 해당하는 것을 위키데이터에서는 레이블이라고 부릅니다. 설명은 바로 그 아래에 표시되며, 그 대상의 가장 잘 알려진 특징을 짧고 간단하게 쓰면 됩니다. 아래는 설명을 작성하는 일반적인 원칙입니다.

  1. 변경될 가능성이 있는 정보를 피합니다. 가령, 정세균 문서의 짧은 설명은 대한민국의 제46대 국무총리대한민국의 현 국무총리보다 적절합니다.
  2. 중립적 시각으로 서술합니다. 가령, 윤동주 문서의 짧은 설명은 일제강점기의 시인, 독립운동가일제강점기 최고의 시인, 독립운동가보다 적절합니다.
  3. 위키미디어 이름공간의 일반적인 규칙을 따릅니다. 위키백과의 동음이의어 문서, 일반 이름공간이 아닌 문서 등은 설명에 이를 언급하여야 합니다. 가령, 가락 문서의 짧은 설명은 위키미디어 동음이의어 문서위키백과 동음이의어 문서가 적절하며, 포털:교육 문서의 짧은 설명은 위키미디어 포털이나 교육에 관한 내용을 정리하는 포털이 적절합니다.

편집 방법[편집]

데스크톱에서 짧은 설명을 만들고 편집하기 가장 쉬운 방법은 환경설정짧은 설명 도우미 소도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다른 방법으로 화면의 측면 사이드바에 있는 위키데이터 항목을 누르면 위키데이터로 접속하여 짧은 설명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 위키백과에 2018년 9월부터 도입된 {{짧은 설명}} 틀은 위키백과 내에서 짧은 설명이 생성됨으로써 위키데이터의 설명 필드를 덮어쓰도록 고안되었고 복수 문서에 사용되고 있지만 작동하지 않습니다. 넘겨주기 문서에 짧은 설명 틀을 부착하는 것과 관련하여서는 현재 한국어 위키백과에서 총의는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왜 짧은 설명을 볼 수 없나요?[편집]

기본적으로 짧은 설명은 데스크톱 뷰에서 문서를 볼 때 표시되지 않습니다. 문서에서 짧은 설명을 보고 편집하기 위해서는 환경 설정짧은 설명 도우미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데스크톱 플랫폼에서 짧은 설명은 최신 벡터 스킨을 사용하는 경우에만 검색 결과에서 문서 제목 아래에 나타납니다. 환경 설정 | 보이기 탭에서 "벡터 (2022)"에 체크되어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