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중재 요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중재
중재위원회
자료

v  d  e  h

이 문서를 통하여 사용자는 중재위원회에 중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중재 요청 시 같은 내용의 요청이 신청되어 있지는 않는지, 정확 명료한 문장으로 요청을 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살펴야 합니다.

요청을 하기 전에

중재위원회는 분쟁 해결과 차단 재검토의 마지막 단계였습니다.

중재위원회에 요청하기 전에 분쟁과 차단을 해결하기 위해 충분한 노력을 기울였는지 살펴보세요. 위키백과:의견 요청·위키백과:조정·위키백과:사용자 관리 요청·위키백과:차단 재검토 등을 모두 시도해 보았거나 시도할 수 없는 상태인지 확인하세요. 중재를 요청하고자 하는 사건이 선행되는 다른 단계들을 거칠 수 있었음에도 거치지 않았다면, 중재위원회는 이를 중재위원회에서 접수할 만한 사안이 아니라고 판단하여 기각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요청의 접수 여부는 중재위원 3인 이상 혹은 과반수의 결정에 따라 이루어집니다.

접수 이후 중재위원회가 정한 사건 당사자는 중재위원회의 청문에 증거를 제시하거나 자신의 입장을 밝혀야 합니다. 당사자가 아닌 관심을 가진 편집자도 중재위원의 허가 하에 증거나 의견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중재위원들은 해당 분쟁의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발언을 꼼꼼히 파악하고, 각각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거나, 중립, 보류, 해결 불가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해결 불가를 선택한 중재위원들이 과반수 미만일 경우, 회의를 통해 판결문의 방향을 정합니다.

중재위원회의 판결문은 강제력을 가지므로, 중재는 신중하게 요청하세요.

중재 요청은 어떻게 하나요?

2017년 3월 18일부터 중재위원회의 기능은 잠정적으로 정지되어 중재요청을 더 이상 받지 않습니다.

중재 요청 기록

과거 중재 기록은 위키백과:중재 요청/기록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