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이곳은 대한민국 위키백과가 아닙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여러 편집자들이 착각하시는데, 이곳은 한국어 위키백과로서, 특정 국가에 한해 있지 않으며, 특정 국가의 입장을 대변하는 것도 아닙니다.

문서를 편집할 때 애국이라는 명목 하에 특정 국가에게 유리하게 작용하는 내용의 글을 기재하시면 안됩니다. 대표적으로, 일본 천황의 경우 대한민국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서는 일왕이라 불리지만, 일본 자국에서는 천황이라 불리므로, 해당 문서의 표제어는 일본 천황이어야 합니다.

개요[편집]

한국어 위키백과는 말 그대로 한국어로 된 백과사전을 의미하며 한국의 백과사전이나 한국의 사물만 본래의 대상으로 하는 백과사전도 아닙니다.

오해의 소지가 될 수 있는 문장의 예[편집]

주의해야 할 표현[편집]

한국인에 의해 쓰여진 소설, 에세이나 한국의 법률 등 한국 문화의 산물은 한국을 중심으로 기술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일반 사건에 대해서는 최대한 중립적으로 기술해 주세요.

아래의 표현은 한국 편파적인 표현이며 일반적으로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 대안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 출처에서 인용한 문장의 경우 중립적으로 고칠 때 최대한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출처에서 인용하는 문장 외에도 중립적으로 고칠 때 본래의 의미와 달라지지 않게 조심하십시오.

  • "우리나라" → "대한민국" "한국"

아래의 표현도 한국 편파적인 표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용을 자제해 주세요.

  • 외국, 해외, 국내, 국외, 외국인 → 외국인의 경우 외국인이라 표기하지 마시고 어느 나라 사람인지를 기술하십시오. 외국, 해외, 국내, 국외의 경우 가급적 사용을 자제하되 꼭 사용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어느 나라 관점에서 본 것인지 기술해야 합니다.

문장을 중립적으로 변경[편집]

문장을 조금만 바꾸면 중립적인 문장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 한국은 이러이러하다. 이외의 국가는 이러이러하다.

이러한 표현은 아래와 같이 바꾸는 게 바람직합니다.

  • 한국은 이러이러하다. A 국가는 이러이러하다. B 국가는 이러이러하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