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허구를 지어내지 마십시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유언비어에서 넘어옴)

위키백과는 "아무나 편집할 수 있는 백과사전"이기 때문에, 허구를 퍼트리는 데 악용될 수 있습니다.

허구를 지어내지 마십시오.[편집]

위키백과에 잘못된 정보를 기입함으로써 위키백과가 잘못된 정보를 얼마나 잘 밝혀내고 들어낼 수 있는지를 시험하지 마십시오. 예전에 이런 실험이 있었는데, 다양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대부분의 허구는 위키백과에 투고된 지 몇 시간 안에 삭제 요청을 받았습니다. 어떤 허구는 단순히 위키백과를 시험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위키백과에 허구를 넣는 게 가능하다는 것은 실험을 통해서 밝혀졌습니다. 위키백과에 신성모독적인 문구를 넣는 것만큼이나요. 이런 행동은 "누구나 편집할 수 있는 자유로운 백과사전"의 영역에 들어갑니다. 허구를 넣는 것은 단순히 더 모호하고 덜 명확한 문서 훼손에 불과합니다. 위키백과에 허구를 넣는 것은 문서 훼손으로 분류되며, 지속적으로 허구를 투고하는 사람은 차단추방 정책의 대상이 됩니다.

위키백과의 정확도가 궁금하시다면, 더 건설적인 실험 방법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위키백과에 이미 존재하는 부정확한 문구를 찾은 다음, 그 문구가 얼마나 위키백과에 오래 들어가 있었고, 가능하다면, 얼마만에 수정되었는지를 측정하십시오.

검증 가능성[편집]

위키백과에 실릴 자료들은 신뢰할 수 있는 2차 출처에서 검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입증의 책임은 논란이 있는 문구를 문서에 맨 처음 넣은 작성자에게 돌아갑니다. 그러므로, 위키백과의 편집자들이 위키백과 바깥의 대중들이 그 소문을 믿는지에 대해서 검증을 들어갔다면, 계속해서 허구를 퍼뜨리는 것은 무의미한 일입니다. 게다가, 허구를 지어내는 자들이 성공적으로 대중을 속였다면, 그들은 그들 스스로 문서를 작성할 필요조차도 없을 것입니다. 다른 누군가가 작성할 거니까요.

허구 對 허구를 다루는 문서[편집]

위키백과에는 등재 기준을 충족하는 허구에 대해, 이런 것들이 허구라고 설명하는 문서들 (영문)은 이미 있습니다. 폴 매카트니 사망설이나 일산화 이수소 혹은 남한의 선풍기 사망 사고 도시전설 등등. 이런 문서는 허구가 사실인 양 작성된 문서와는 완전히 다릅니다.

예를 들어, 이런 것이 허구입니다.

일산화 이수소(DHMO)는 무색 무취 무미한 물질인데, 해마다 수천명의 사망자들의 기도에서 이 물질이 발견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체 형태의 이 물질에 장시간 노출되면 심각한 조직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DHMO를 섭취하면 땀과 오줌을 매우 많이 배출하게 되며, 어지럼증이나 구토를 유발할 수 있다....

한편, 이런 것은 허구를 다루는 문서의 도입부로 적절합니다.

일산화 이수소 허구는 물의 부작용을 익숙하지 않은 이름으로 서술해서, 일반인들에게 이 위험한 물질을 규제하는 데 찬성할 것을 요구한다는 것이 그 내용이다. 이 허구는 과학 지식이 부족한 사람들이 과장된 문구를 보았을 때 사람들이 얼마나 겁에 사로잡히기 쉬운지를 보여주기 위해 만들어졌다.

다른 것들과 마찬가지로, 허구도 위키백과에서 다뤄지기에 충분히 등재 기준에 충족한 것만 다룰 수 있습니다. — 예를 들면, 미디어의 지속적인 관심을 받고, 학계를 포함해서 수천명의 사람들이 믿고 있거나 오랜 세월동안 믿어져 온 허구라면 위키백과에서 다룰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진 것들을 위한 곳이 아닙니다.

허구에 대처하는 방법[편집]

허구가 의심되는 문서나 그림을 보았다면, {{허구}}나 {{허구 그림}}으로 표시하시고 삭제 신청을 하십시오. 이것이 이미 허구로 밝혀진 내용이라면, {{uw-hoax}} 틀을 써서 경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허구 문서는 일반적으로 즉시 삭제 정책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한두명의 편집자가 허구의 진실성을 조사하기는 충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전에 몇 명의 편집자들이 위키백과의 어떤 내용을 허구로 의심했지만 허구가 아니라 사실이었다고 판명된 사건이 있었고, 이런 문제는 본질적으로 밝히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허구로 의심되는 내용은 철저하게 조사를 거쳐야 합니다. 극단적으로 명백하고 노골적인 허구에만 {{db-hoax}} 틀을 사용해 즉시 삭제를 요청하십시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