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올해의 위키인/2017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Goldenwiki 1.5.png


올해의 위키인
한 해 동안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많은 기여를 한 위키인에게 수여하는 상입니다
열심히 활동하신 위키인들을 칭찬하고 격려해 주세요!

내용

주최

시상 부문

  • 콘텐츠 기여 부문: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콘텐츠 양과 질 향상에 많은 기여를 한 위키인.
  • 관리 부문: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콘텐츠 확충을 제외한 관리 행위(차단, 되돌리기, 조정, 초보 사용자 안내 등)에 많은 기여를 한 위키인. (관리자에게만 국한되는 것은 아님.)

상금

  • 콘텐츠 기여 부분: 1,000,000원 (KRW)
  • 관리 부분: 1,000,000원 (KRW)

1 상금을 수여받기 위해서는 관련 법에서 정하는 자격을 갖추어야 하며 상금 수증자가 주최자에게 개인 정보 제공에 동의하야 합니다.
2 상금으로 발생하는 제세공과금은 상금 수증자의 부담이며, 주최자는 먼저 상금에서 제세공과를 제하고 상금을 수여할 수 있습니다.

투표 규칙

  • 여기는 선거가 아니며 서로를 칭찬하고 격려하는 자리입니다. 후보에 대하여 다른 의견이 있으신 경우에는 주최자의 이메일(office@wikimedia.kr)로만 알려 주세요. :)
  • 투표 자격: 관리자 선거 선거권과 같음. (백:관리자 선거 참고)
    • 12월 8일 00:00을 기준일로 함. 따라서 첫 기여가 2017년 11월 7일 (화) 15:00 (UTC) 이전이며 일반 문서를 20회 이상 편집한 사용자 (확인)
  • 후보 추천: 투표 시작 전에는 인증된 사용자면 누구나 가능할 수 있으나 투표 시작일에 투표권이 있어야 유효한 투표로 인정. 투표 시작 후에는 투표권이 있는 사용자만 추천 가능.
  • 여러 명의 후보에게 중복 투표 가능. 단, 한 후보에는 한 번의 투표만 가능.
  • 이미 추천을 하신 추천자 분은 다시 찬성표를 다시지 않으셔도 해당 추천 문구를 찬성표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 찬성표만 집계됩니다.

수상 자격

  • 기여 부문과 관리 부문 중복 수상 가능.
  • 5표 이상을 득표할 것.
  • 투표 대상자는 등록된 사용자에 한함.
  • 기준을 넘은 후보 중에서 한국 위키미디어 협회 이사회의 심의를 거쳐 위키인 선정 (이사회는 상금을 분배하여 수여할 수 있음.)

일정 진행

  • 후보자 추천 : 2017년 12월 1일부터 12월 7일까지 (KST) (투표 시작 후에도 후보 추천 가능)
  • 투표 진행 : 2017년 12월 8일부터 12월 21일까지 (KST)

추천 틀

처음 수상자를 추천하시는 분께서는 {{올해의 위키인 추천}}을 사용해 주세요. 코멘트 뒤에는 반드시 서명(~~~~)을 해 주세요

{{풀기: 올해의 위키인 추천
|사용자명 =
|코멘트 =
}}

역대 수상자

연도 컨텐츠 기여 부문 관리 부문
2016 Osteologia 책읽는달팽

문의

문의는 토론에 해 주세요!

표창 틀

후보와 수상자에게는 다음의 표창이 수여됩니다.

후보

Silverwiki 1.5.png 올해의 위키인 후보
귀하께서는 2017년 올해의 위키인 후보로 추천되셨습니다. 올 한 해 동안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위해 열심히 활동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수상자

Goldenwiki 1.5.png 올해의 위키인
귀하께서는 2017년 올해의 위키인으로 선출되셨습니다. 올 한 해 동안 귀하의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대한 기여에 감사드리며, 귀하의 노고를 치하하고자 위키미디어 사용자의 뜻을 모아 이 상을 드립니다.

콘텐츠 기여 부문

사용자:Ykhwong

사용자:밥풀떼기

사용자:Salamander724

관리 부문

Twotwo2019

메이

이강철

IRTC1015

사퇴한 후보자

아래 후보는 추천을 사양한 후보입니다.

ChongDae

사용자:-revi

사용자:Pk0001

사용자:Asadal

의견

올해의 위키인 선정 관련한 의견을 남겨 주세요

  • 우리 한국분들이 칭찬과 추천을 하는것에 조금 인색하다고 하는것으로 인한 영향을 받아서 인지,위키백과에 훌륭한 기여를 한 분들이 참으로 많으신데, 이곳에 추천이 좀더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Goodtiming8871 (토론) 2017년 12월 6일 (수) 21:24 (KST)
위키의 두 기둥으로 두분께서도(사:ChongDae, User:-revi) 아름다운 양보를 하셨지만, 올 한해도 너무나 큰 수고하셨습니다. 성탄의 기쁨과 2018년의 새해의 소망이 이루어지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칼빈500 (토론) 2017년 12월 8일 (금) 03:07 (KST)
아무래도 토론 위주로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다 보니 대놓고 이렇게 칭찬 할 기회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고생하신 모든 분들께 이 자리에서만이라도 아낌 없는 격려를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Motoko C. K. (토론) 2017년 12월 8일 (금) 15:17 (KST)
꼭 연말에 tv에서 하는 시상식 보는 것 같아서 기분이 좋네요. 다들 수고 많으셨습니다^^--Gcd822 (토론) 2017년 12월 21일 (목) 15:08 (KST)
후보에 오르신 모든 분들이 모두 수상자 자격이 되시는데 한해 두분만 시상하는 관계로 아쉬움이 많습니다. 올 한해 여러 분들이 수고하셔서 위키백과가 풍성해 진것 같습니다. 수상자가 되지 않을지라도 2018년도 지속적으로 귀한 봉사를 기대해 봅니다. 이름없이 헌신하신 모든 분들에게 큰 수고하심에 감사를 드립니다. 칼빈500 (토론) 2017년 12월 21일 (목) 22:38 (KST)

의견 '왜 추천이 적을까'에 대한 의견

'투표'가 모두 끝났으니 의견 남깁니다. 지난 백:올해의 위키인/2016년 때도 비슷한 의견을 남겼습니다만 이 공간은 격려란 취지를 가진 동시에 경쟁을 하는 공간이기도 해서입니다. 결국은 1인이 선정되어 상금을 독식하는 구조이므로 구태여 많은 추천이 생기기 어렵습니다. 또 구체적인 선정 기준이 무엇인지도 사전에, 또 지금조차 전혀 알 수 없고요. 이 공간의 투표자들이 정녕 한 해의 모든 기여를 열람한 후에 찬성 의사를 밝혔는지도 의문입니다. 이 공간은 약간의 모순이 있어요. '칭찬받을 만한 기여가 있다'와 '그 해의 위백을 대표하는 명예와 상금을 받을 만하다'는 다른 문장입니다. 전자는 딱히 토론이나 반대가 긁어부스럼이지만 후자는 진지한 토론과 세세한 검증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연말 시상식 때도 괜히 잡음이 생기는 게 아닙니다. 정말로 순수하게 칭찬과 격려만을 위한 공간이라면 상금이 없거나 '다수'에게 약간의 감사물을 증정하는 식으로 하는 것이 더 좋지 않았나 합니다. 다른 곳에서도 '서로 칭찬합시다'와 같은 행사들은 많이 있어왔지 않습니까... 아울러 위백은 특수:감사백:반스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공간이 아니더라도 평소에도 감사스런 분들껜 많이 표현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만 해도 나름의 깐깐하고 객관적인(?) 기준을 거쳐 제 마음 속의 위키인들이 있는데 비록 상금은 없으나;;;; 조만간 표현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애초에 상금이나 투표를 바라고 위백 하는 거 아니잖아요. 일단술먹고합시다 (토론) 2017년 12월 26일 (화) 18:38 (KST)
좋은 의견 입니다. 제가 투표를 하지 않은 이유도 이 때문이였습니다. 세세하게 검증할 자신이 없었기에 누구 한명에게도 확실히 투표하기 어려웠어요. 공감합니다. 정확히 검증하기 어렵다면 많은 분들이 수고해주시고 있는데, 차나리 연말 방송국 시상식 처럼 많은 분들의 노고가 소소하게 나마 보상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연말 방송국 시상식이 '과도한 떡돌리기 시상'이라고 비난을 받고 있지만, 이는 세세히 검증할 능력이 있음에도 허술하게 퍼주니 나오는 비난 기사 아니겠습니까. 우리는 검증할 능력이 아직 부족하니 그 능력을 키울 방향을 찾거나 그게 아니라면 많은 분들이 보상받는 쪽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Exj  토론  2017년 12월 26일 (화) 20:37 (KST)
자주 나타나서 너무 죄송합니다. 몇분들이 좋은 의견을 주신 것 같습니다. 주최측의 위원님들의 의사도 반영이 되면서 수고를 많이하시고 추천을 받으신 분들에게도 봉사와 헌신에 대한 감사의 표를 드리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이유와 근거인지는 불명확하지만 표가 부족해 그들의 수고(일년 혹은 수년동안 봉사하신것)가 찬성표 숫자에 따라서 사라져가는 것은 너무 아쉽습니다. 차후에는 의견을 모아서 주최측에서 반영하여 축제적 감사와 더불어서 함께 격려하고 사랑을 나누는 멋진 한해의 마무리가 되면 좋겠습니다. 작년의 경우 한표로 마음에 섭섭한 분도 계실수 있었을 것입니다. 헌신하는 분들이 표를 의식해서 위키에 그들의 삶과 인생을 투자하게 한다면 순수성이 사라지고 정치적 인기적인 분위기로 흐를수 있다고 봅니다. 2018년에는 수상에 대한 좋은 방법과 더 많은 헌신자들을 축하하고 격려하는 위키 공동체를 기대해 봅니다. 그리고 일년동안(혹은 수년동안) 편집이나 기타 문서에서 엄청 크게 수고하신 분들에게는 [위키백과 봉사자들]을 기념하는 명예의 전당과 같은 [문서]를 만들어서 그들의 사용자 아이디를 기념하면 어떨지요. 긴 문장에 너무 죄송합니다. 많은 분들이 봉사하신 것에 감사를 드립니다. 여러분들의 열정과 헌신을 존경하고 사랑합니다. --칼빈500 (토론) 2017년 12월 27일 (수) 04:36 (KST)


@일단술먹고합시다: 원래 총회에서 논의할 때부터 일단 상금이 너무 많다는 의견이 없지 않았습니다만 이미 위키 러브 모뉴먼트, 위키 러브 어스와 같은 사진 공모전은 그보다 더 많은 상금을 걸고 실시하고 있어서 콘텐츠 기여도 그에 맞출 필요가 있다는 지적에 따라 상금 금액을 책정하였습니다. 이러한 의견에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Motoko C. K. (토론) 2017년 12월 27일 (수) 21:41 (KST)

총 수상 금액의 규모는 지금 수준으로 두되 인원수 만큼 적절히 나누고 이러하게 된 이유를 문서에 설명한다면 다들 충분히 감안하지 않을까싶어요.-- Exj  토론  2017년 12월 28일 (목) 02:09 (KST)
(피추천인인의 한 해 기여를 세세하게 검증할 능력이 없다면) 총 수상 금액의 규모는 지금 수준으로 두거나 오히려 더눅 늘리고 인원수를 왕창 늘려서 다양한 사용자들에게 감사를 표하는 방향으로 가면 좋지 않을까 합니다. 이사회를 포함하여 지금과 같은 투표 형식으로는 칼빈님의 말씀따나 '정치적 인기적인 분위기'로 흘러갈 수밖에 없습니다. 일단술먹고합시다 (토론) 2017년 12월 29일 (금) 17:31 (KST)

@일단술먹고합시다, Exj, 칼빈500: 의견 감사합니다. 말씀해 주신 의견은 앞으로 열릴 이사회와 총회에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Motoko C. K. (토론) 2017년 12월 27일 (수) 21:46 (KST)

네.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칼빈500 (토론) 2017년 12월 27일 (수) 22:13 (KST)

검표

무효

결과

지금부터 검표를 시작합니다. --분당선M (토론) 2017년 12월 22일 (금) 00:06 (KST)

컨텐츠 기여 부문
사용자명 득표수
사용자:Ykhwong 16
사용자:밥풀떼기 7
사용자:Salamander724 6
사용자:Asadal 사퇴
이와 같이 컨텐츠 기여 부문 결과를 확인함.
관리 부문
사용자명 득표수
사용자:Twotwo2019 4
사용자:메이 4
사용자:이강철 12
사용자:IRTC1015 5
이와 같이 관리 기여 부문 결과를 확인함.
  • 사퇴한 후보의 경우 투표가 시작한 뒤 사퇴한 경우에만 위 표에 포함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검표를 종료합니다. 해당 결과는 득표수만 확정하며, 올해부터 5표 이상을 얻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심의를 거쳐 선정을 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이 개표 결과로 수상자를 확정하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분당선M (토론) 2017년 12월 22일 (금) 00:28 (KST)

검표해 주신 *Youngjin께 감사드립니다. 이사회 논의를 거친 후 수상자에게는 개별적으로 결과가 통보되니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시상식 일정만 결정되었을 뿐 아직 수상자는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Motoko C. K. (토론) 2017년 12월 22일 (금) 22:41 (KST)

수상자

12월 24일부터 26일까지 주최자인 한국 위키미디어 협회 이사회에서 투표한 결과 컨텐츠 기여 부문에 Ykhwong과 관리 부분에 이강철님이 최다 득표를 얻어 올해의 위키인으로 선정되었음을 알립니다. --Motoko C. K. (토론) 2017년 12월 27일 (수) 20:32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