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오리 실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음, 이 생물은 변장한 토끼일 수도 있어..

오리 실험은 “만약 어떤 생물이 오리처럼 생겼고, 오리처럼 헤엄치고, 오리처럼 꽥꽥거린다면 그 생물은 오리일 것입니다”라는 명제로 나타낼 수 있으며, 미확인된 대상의 습관적 특성을 관찰하여 대상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래는 주장을 판단할 때에 종종 사용되는 몇 가지 기준들입니다. 높은 기준에서 낮은 기준 순서입니다.

  1. 합리적으로 생각할 때 전혀 의문의 여지가 없음
  2. 명백하고 납득할 수 있는 증거
  3. 증거의 양적 우세
  4. 오리실험 (합리적으로 생각할 때 그럴듯함)

오리 실험은 명백하지 않은 경우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명백하고 납득할 수 있는 증거가 없는 한, 다른 사용자들을 좋은 뜻으로 보아야 합니다.

사용[편집]

오리 실험은 위키백과에서 하나의 내적 과정으로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홍길동”이 누군가와 열띤 논쟁에 휘말려 있고, 그 논쟁으로 차단되었다고 합시다. 이 차단 이후 즉시 “사용자:돌아온 홍길동”이 위키백과 계정으로 등록됩니다. 그리고 그 계정은 논쟁에 참여하여 같은 말과 같은 논조로 이야기하며 이어갑니다. 오리 실험을 통해서 이 계정이 명백한 다중 계정임을 알 수 있습니다.

총의가 필요한 토론에서 변형된 오리 실험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삭제 토론이 가장 적절한 예라고 하겠습니다. 만약 총의가 한 방향으로 접근하는데, 몇몇의 계정이 동일한 패턴으로 말도 안되는 주장을 펼치는 경우는 이 경우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저명성이 전혀 없다” 혹은 그저 “좋은 글이다”) 그런 경우, 명백한 다중계정이 아니라고 할 지라도, 동원 계정으로 결론을 내리는 데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오리실험은 저작권 침해의 경우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영화나 TV 프로그램의 스크린샷 또는 잡지나 CD 커버의 이미지가 올라와 있다고 합시다. 그 파일들은 모두 저작자가 작성한 것으로 라이선스가 표기되어 있는 경우라면, 오리 실험에 따라 몇몇 이미지의 몇몇 출처가 여전히 미상으로 남아 있더라도 이들을 저작권 침해로 취급할 수 있습니다.

오리 실험은 문서 내용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독자 연구 금지, 중립적 시각, 확인 가능 등의 정책과 지침에 우선하지 않습니다. 만약 “오리처럼 생겼고, 오리처럼 헤엄치고, 오리처럼 꽥꽥거리”지만 동물학자가 오리과에 속하지 않는 동물이라고 한다면 이는 오리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