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오늘의 좋은 글/국가채무시계

이 페이지는 장기인증보호되어 있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Photo of the first National Debt Clock at the original location near Times Square

국가채무시계(國家債務時計, 영어: National Debt Clock) 또는 국가부채시계는 미국의 총 국가 부채미국의 각 가정당 부담하는 부채를 보여주는 빌보드 크기의 디스플레이 장치이다. 현재 뉴욕 맨해튼 6번가의 서쪽에 위치해 있으며, 42번 거리와 43번 거리 사이의 원 브라이언트 공원의 서쪽에 설치되어 있다. 전 세계 최초로 설치된 채무시계이다.

시계는 미국의 부동산 업자인 시모어 더스트가 늘어나는 국가채무에 대한 경각심을 심기 위해 1989년 타임스 스퀘어에서 한 블록 떨어진 곳인 42번 거리와 43번 거리 사이 6번가에 설치하면서 처음 등장했다. 2004년에는 시계가 해체되고 43번 거리와 6번가 근처에 새 시계가 설치되었다. 2008년, 미국의 국가 부채가 10조 달러를 넘어서면서 시계가 표시할 수 있는 자릿수를 하나 초과하였다. 시계의 맨 왼쪽에 있던 달러 기호는 나중에 10조 번째 자릿수를 나타내기 위해 "1"로 변경되었다. 2017년에는 시계가 원래 위치에 가까운 곳에 있는 원 브라이언트 공원으로 다시 이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