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오늘의 알찬 글/프리미어리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프리미어리그(Premier League) 또는 바클리스 프리미어리그(Barclays Premier League)은 1992년에 시작한 잉글랜드축구 리그이다. 현재는 바클레이즈 은행의 후원을 받기 때문에 바클레이즈 프리미어리그라고도 한다. 프리미어리그는 이탈리아세리에 A, 스페인프리메라리가와 함께 세계 3대 프로 축구 리그로 꼽히며, 풋볼 리그와의 승강제가 이루어지고 있다. 매 시즌은 8월부터 5월까지 진행되며 홈 & 어웨이 방식으로 20개의 클럽이 각 38경기씩 총 380경기를 하게 된다.

프리미어리그는 1992년 2월 20일풋볼 리그 1부를 프리미어리그로 명칭을 변경하면서 시작되었고, 첫 경기는 같은 해 8월 15일에 펼쳐졌다. 1부 리그가 속해 있던 풋볼 리그1888년부터 잉글랜드의 최고 리그로 존재했던 리그이지만, 프리미어리그가 생기면서 두 번째로 내려가게 되었다. 이때부터 프리미어리그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시청하는 스포츠 리그이자, 가장 많은 돈을 벌어들이는 축구 리그가 되었다. 프리미어리그는 20개 클럽이 주주로 있는 일종의 주식회사이다.

프리미어리그가 진행되어 오면서 총 44개 클럽이 프리미어리그 무대를 밟았다. 그러나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 블랙번 로버스 FC, 아스널 FC, 첼시 FC, 맨체스터 시티 FC의 단 다섯 팀만이 우승컵을 들어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