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사랑방/보존문서 1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사랑방(2)

위키백과를 만들어 나가는, 위키백과사전가(위키피디안)들 간의 상호 의견교환을 위한 공간입니다. 질문이나 의견을 마음껏 적어 주십시오.

위키백과사전의 홍보

위키백과의 홍보방안에 대해서 생각해 보신 것이 있습니까? 위키백과 알리기 운동을 시작할 것을 제안합니다. 먼저 자기 개인 웹 페이지에 링크 걸기부터 해 보면 어떨까요? Ryuch 2003년 9월 4일 (木) 06:35 (UTC)

좋은 생각입니다. 그와 별도로, 지금 위키백과는 우리나라 위키 사이트의 대부격인 노스모크위키백과 쪽 등에서 소개되고 있습니다. 보통 사이트를 통한 홍보보다 위키 사이트를 통해, 이미 위키에 익숙한 사용자들에게 홍보되는 편이 효율적이라고 여겨집니다. 그리고, 일본어위키백과의 시작시기는 한국어 위키백과와 비슷합니다. 그런데, 일본어위키백과의 경우는 어떤 웹진(Wired)에 소개되어 많은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엉망
이르다고 생각했지만, 통계를 보고 마음이 바뀌었습니다. 너무 오랫동안 엉망씨 한 분께서 관리해오셨더군요. -- pudidic 2003년 9월 7일 (日) 10:30 (UTC)

위키백과 문제점

데이터베이스 검색 오류

가기나 찾기에서 데이터베이스 오류가 계속 나고 있습니다. 해결되려니 기다리는데 몇일째 같은 현상이 일어나는군요 -- pudidic 2003년 9월 8일 (月) 04:45 (UTC)

메타의 Brion의 Todolist 쪽에 요청 올려 놓았습니다. 사용자:Xaos

인코딩 문제

위키백과는 UTF-8이라는 세계 표준 인코딩을 쓰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인터넷에서는 EUC-KR이라는 옛 인코딩을 쓰고 있습니다. 그래서 노스모크나 다른 사이트에서 위키백과의 글을 잇기가 매우 힘이 듭니다. 이 둘 사이의 호환성을 갖추면 매우 원활히 정보를 나눌 수 있을 것입니다.

필요한 환경

이를 위해 PHP에서는 iconv라는 라이브러리를, 파이썬에서는 CJK Codecs를, 펄 (컴퓨터)은 5.8이상의 버전을 필요로 합니다. 자바스크립트로는 불가능 한 것 같습니다.

해결책

위키백과에서 두 인코딩을 모두 지원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코딩하기가 매우 힘들 것 같습니다. 그래서 간단한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CGI프로그램을 통해서 Redirect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얼개를 알려드리자면, EUC-KR로 인코딩된 일반 URL을 매개변수(또는 전달 인자, 쿼리)로 받아서 URL 인코딩(EUC-KR에서 UTF-8로 변환(URL 디코딩(EUC-KR로 인코딩된 일반 URL)))의 주소로 Redirect해야 합니다. Redirect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 HTML tag 중에서 Meta tag의 Refresh를 쓰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야기

pudidic 계정에서는 위의 환경 중에서 단 한가지도 갖추어져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른 분들께서 계정을 제공해 주시면 위의 (비교적) 간단한 해결책을 시도해보겠습니다. -- pudidic 2003년 9월 16일 (火) 11:51 (UTC)

노스모크의 InterMap에 한국어 위키백과는 http://doc.kldp.org/wiki.php?action=goto&oe=utf-8&url=http://ko.wikipedia.org/wiki/ 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아마도 고무신님이 하셨던 것 같습니다. 이런 작업을 하시려는 건지요? 엉망
어랏 이미 있었군요^^;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류 보고서

지난번에 사용자 등록을 하고 참여를 해왔는데, 어느 순간부터 로그인이 되지를 않습니다.

로그인을 하면 고치기 충돌: 특수기능:사용자로그인 이라는 페이지의 편집 화면이 나타납니다. 저만 그런건가요? 누군가 보시는 분이 있다면 답변 바랍니다. 태구리

저도 그런데요... musiki

익스플로러 사용하시면서 생기는 문제인가요? 사용자:최종욱씨가 자기쪽으로 연결시켜서 어떻게 로그인이 되게 해 놨었는데, 좀 어느 쪽인가가 좀 바뀐건지... 전 잘 몰라서, 종욱씨 요즘 잘 안 들어오는 것 같은데, 종욱씨 위키에 물어보는 건 어떨지? 엉망

흠.. 저도 그렇군요. 저는 이제서야 새로 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하려고 했는데, 가입조차 안 되고 있네요. 이것은 위키백과에 글을 아예 올릴 수 없다는 뜻이 될 것 같습니다. 이제까지는 영문 위키백과를 애용해 왔는데, 오늘 불현듯 한글로 된 위키백과를 가 본 적이 없다는 것을 알았죠. 여기 혹시 관리하시는 분이 있나요? 사용자:zygh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