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분류, 목록 및 둘러보기 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위키백과는 문서의 체계에 관한 정보를 위해 분류, 목록(용어집, 색인, 개요 등), 둘러보기 틀 등의 여러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런 묶음은 동일한 정보를 나타내기 위해 다른 방식의 묶음을 요구하거나 금지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정보를 구성하는 각각의 방법은 나름대로의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한 방법이 다른 방법과 서로 상충된다고 보아서는 안됩니다. 오히려 여러 방법은 시너지 효과가 있으며, 서로를 보완합니다. 편집자들은 각자의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일부 편집자는 목록 문서를 선호하는 반면, 다른 편집자는 분류를 선호합니다. 두 방법은 위키백과를 탐색하는 주요 링크 기반 시스템을 만듭니다. 위키백과 사용자도 성향에 따라 일부는 목록을 통해 위키백과를 탐색하기를 선호하는 반면, 다른 사용자는 분류를 따라 탐색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특히 분류 체계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에게는 목록이 더 편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분류를 선호하는" 편집자는 목록을 삭제하거나 제거해서난 안 되며, "목록을 선호하는" 편집자 역시 분류를 제거해서는 안 됩니다. 목록이나 분류의 제거는 귀중한 자원의 낭비이며, 대신에 각각은 다른 것을 업데이트하는 데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여러 방법을 한꺼번에 이용하는 것이 위키백과에 적합하지 않다는 총의가 모아질 수도 있습니다. 예컨데 과잉 분류에 대한 지침은 분류를 사용하지 말아야 할 상황에 대한 예를 보여줍니다. 삭제 토론을 거친 분류의 삭제는 분류가 적합하지 않은 경우에 대한 공동체의 의견이 모아지는 곳입니다.

분류, 목록, 개요, 둘러보기 틀을 만드는 편집자는 모두 백과사전을 탐색하기 위한 포괄적인 링크 네트워크의 개발을 위해 노력합니다. 이 작업을 통해 지식 분야에 대한 항목이 제공됩니다. "교향곡"을 예로 들어봅니다:

분류와 목록, 둘러보기 틀이 겹친다고 해서 중복은 아닙니다[편집]

같은 주제를 다루는 분류, 목록, 둘러보기 틀이 함께 있는 것은 부적절하거나 드문 일이 아닙니다. 이런 정보 체계는 상호 보완적이며, 부적절한 중복이 아닙니다. 또한 삭제 토론에서 분류가 목록과 중복(또는 그 반대의 경우)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삭제를 해야 할 타당한 이유가 아니므로 피해야 합니다. 목록 문서를 분류로 넘겨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목록은 분류에서 사용할 수 없는 기능을 포함할 수 있으며, 기본 링크 목록을 작성하는 것은 목록을 개선하는 데 유용한 단계입니다. 이러한 시작 단계의 목록을 삭제하는 것은 문서의 발전을 막는 낭비이며, 목록 편집자가 새로운 목록을 작성하려 할 때마다, 처음부터 더 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부담감을 줍니다. 이는 편집에 대한 불쾌한 경험이 됩니다. 목록을 만들지 말지를 겨렁할 때, 같은 주제의 분류가 있는지는 따져볼 필요가 없습니다.

아래는 이러한 기법들이 정보를 모으는 방법과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한 것입니다.

분류[편집]

목록과 비교해서, 분류는 장점과 단점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문서는 최소한 하나 이상의 분류가 있어야 합니다. 분류는 문서를 읽는 사람에게 유용한 주요 주제에 속해야 합니다.

분류의 예: 분류:팝 가수.

문서: 마이클 잭슨
적절한 분류: 분류:미국의 팝 가수
부적절한 분류: 분류:이름이 M으로 시작하는 가수

다음 질문에 대한 대답이 "아니오"인 경우, 분류가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분류가 다루는 주제에 대해, 몇 문단 이상의 내용을 쓰서 설명할 수 있습니까?
  • 분류에 속한 문서를 보면, 해당 문서가 속한 이유가 분명합니까? 문서에서 해당 분류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까?

문서는 종종 여러 분류에 속합니다. 하지만 제약 조건이 필요합니다. 특정 문서에 분류가 많아질수록, 분류의 효과가 떨어집니다.

문서는 한 분류와 그 하위 분류에 함께 있지 않아야 합니다. 예컨데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분류:마이크로소프트의 소프트웨어에 있으므로, 분류:소프트웨어는 넣지 말아야 합니다. 문서가 분류를 정의하고, 상위 분류에도 속하는 경우는 예외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하이오주분류:미국의 주분류:오하이오주의 두 분류에 모두 속할 수 있습니다.

문서의 주제가 하위 분류만으로 표현할 수 없는 상위 분류와 관련된 경우도 예외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분류:프랑스 혁명 중 단두대에서 처형된 사람분류:프랑스 혁명 관련자의 유일한 하위 분류라면, 프랑스 혁명의 주요 관련자를 처형 방법 때문에 관련자 분류에서 제거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습니다.

분류는 별다른 주석 없이 표시되므로, 분류를 만들거나 넣을 때, 중립적 시각에 주의해야 합니다. 어떤 것이 해당 분류에 속하는 것이 자명하며, 논란의 여지가 없는 것이 아니라면, 그 분류에 넣어서는 안 됩니다. 특히 인물에 대한 분류를 넣을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규칙의 예외는 임시 분류를 포함하는 분류:위키백과 정비의 하위 분류입니다.

모든 분류는 다른 분류의 하위 분류여야 합니다. 분류:주제 분류는 모든 문서의 분류 계층 구조의 최상단입니다. 적절한 분류를 찾을 수 없을 경우, {{분류 필요}} 툴울 추가하세요. 분류가 없는 분류는 특수:분류안된분류에 표시됩니다.

적절한 분류가 없는 문서의 경우, {{분류 필요}} 태그를 사용하여 주의를 끌 수 있습니다. 특수:분류안된문서를 통해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하지만 자동 목록은 며칠마다 업데이트되며, 한번에 최대 1000개의 문서만 표시됩니다. 따라서 분류를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분류 필요}} 틀을 명시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분류의 장점[편집]

  1. 자동 연결. 문서에 분류 링크를 추가하면, 자동으로 분류에 해당 문서가 포함됩니다.
  2. 다방향 탐색. 분류에는 여러 하위 분류를 가지고 있으며, 분류 역시 여러 상위 분류의 일부가 됩니다.
  3. 위키백과를 탐색하고 둘러보기에 좋습니다.
  4. 위키백과 문서만이 분류에 담길 수 있으므로, 다른 유형에 비해 링크 스팸에 덜 취약합니다.
  5. 문서의 흐름에 상대적으로 눈에 거슬리지 않습니다.
  6. 검색 시에 "incategory" 매개변수를 이용하여 특정 분류의 문서를 포함하거나 제외할 수 있습니다. 하위 분류는 포함되지 않지만, 한꺼번에 여러 분류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분류의 단점[편집]

  1. 항목을 추가하거나 제거하기 위해 직접 편집할 수 없습니다. 개별 문서를 각각 편집하여 분류에 포함되거나 제거되도록 해야 합니다.
  2. 특정 항목에 대한 문맥이나 추가적인 설명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문서의 이름만 주어집니다. 목록에 설명이나 주석을 추가하거나 참조할 수 없습니다.
  3. 항목이 분류의 기준을 충족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출처 정보가 없습니다.
  4. 항목은 (순서를 제어할 수는 있지만) 가나다 순으로만 정렬됩니다. 한 페이지 내에서 문단이나 소문단으로 구성할 수 없으며, 각 문단의 설명을 넣을 수도 없습니다.
  5. 유지 보수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1. 수백 개의 항목이 있는 분류는 수백 개의 항목을 편집하는 것 외에는 이동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 도움을 줄 수는 있습니다.)
    2. 분류의 편집 역사에 항목의 추가나 제거된 역사가 표시되지 않기 때문에, 분류의 변경 내역을 추적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따라서 문서가 분류에서 삭제된 시기를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위키백과의 주시문서 목록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분류 포함 항목의 변경 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6. 빨간색 링크 추가와 같은 다른 형식의 추적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 (빨간색 링크는 새로운 문서의 작업 요청으로 유용합니다.) 그러나 토막글은 분류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7. 동일한 항목에 대한 대체 이름은 분류에 넘겨주기를 포함해야만 포함될 수 있습니다 .
  8. 분류가 존재하는 방법, 항목을 추가하는 방법, 새로운 분류를 기존 체계에 연결하는 방법, 중립적 시각 문제를 처리하는 방법 등이 새로운 사용자에게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9. 분류는 모바일보기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10. 분류에 포함된 항목 표시는 한번에서 200개로 제한됩니다. 이보다 많은 항목이 있는 분류의 전체 내용을 보려면, 여러번 페이지를 열어야 합니다.

목록[편집]

분류와 비교해서, 목록은 장점과 단점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목록의 장점[편집]

  1. 위키백과를 탐색하기에 좋습니다.
  2. 각 항목이 한 문서에서 집중되어 관리되므로, 대체로 더 포괄적입니다.
  3. 목록의 내용 표시를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여러 단계의 계층 구조가 목록에 포함되거나, 목록을 여러 열의 표 형식으로 만들어, 각 열을 기준으로 목록을 정렬할 수 있습니다.
  4. 한 문서를 편집하여 작성하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분류를 채우려면 여러 문서의 편집이 필요합니다.
  5. 주석을 통해 추가적인 세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축구 월드컵 목록에는 각 대회의 우승팀과 우승팀 감독 등의 정보를 함께 제공할 수 있습니다.
  6. 위키백과 검색에 포함됩니다. 일반 문서 이름공간에 포함되므로, 목록은 위키백과 내부 검색 뿐 아니라, 외부의 검색 엔진을 통해서도 검색이 됩니다.
  7. 목록 문서에 항목을 포함하는 근거를 각주 등을 통해 제공할 수 있습니다.
  8. 존재하지 않는 문서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9. 목록은 다양한 방법으로 수동으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같은 항목이 목록에 여러 번 나타나거나, 동일한 항목이 다른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10. 목록의 항목은 문서의 특정 섹션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11. 위키 문법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도 쉽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12. 목록에 그림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13. 둘러보기 상자와 같은 틀을 목록의 일부로 포함할 수 있습니다.
  14. 특정 주제에 관한 문서에 포함된 목록은 독립적으로 등재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주목할만하지 않은 항목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독립 문서로 등재하기 위한 기준보다는 목록에 특정 항목을 포함시키는 것에 대한 기준이 낮기 때문에, 등재 기준에 대한 판단을 내릴 필요 없이, 목록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누군가가 해당 항목이 충분히 주목할만하다고 생각한다면, 언제든지 해당 항목을 링크로 바꾸고 문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목록의 단점[편집]

  1. 자동으로 링크되지 않습니다. 개별 문서와 분류는 일관된 방식으로 연결되지만, 목록에 연결된 모든 문서가 목록으로의 링크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목록을 찾기 어려울 수 있으며, 링크가 있다 하더라도 그 방식은 제각각입니다. 각 항목에서 목록으로의 연결을 강제하는 것은 오류를 일으키기 쉽고, 편집하기 쉽다는 목록의 장점을 상쇄합니다.
  2. 덜 포괄적인 계층 구조를 가집니다. 분류는 검색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광범위하고 상세적인 계층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목록의 목록"은 드물며, 깊이 중첩되지도 않습니다.
  3. 자동 처리가 복잡합니다. 목록에는 목록과 직접 관련없는 문서의 링크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봇을 통한 자동 처리가 어렵습니다. 목록에 포함된 항목을 추출하기 위해서, 분류가 제공하는 것처럼 특별한 API를 쓸 수 없고, 본문 내용을 파싱해서 처리해야 합니다.
  4. 자동 정렬 기능이 없습니다. 편집자는 항목이 속할 위치를 수동으로 확인하고, 해당 위치에 추가해야 합니다. 종종 편집자는 목록의 아랫부분에 항목을 추가해서 목록의 효율성을 떨어뜨립니다. 정렬 가능한 표 기능을 이용하면 이 단점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5.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찾을 수 없고, 백과사전에 들어갈 요구 사항을 만족하지 못하는 항목 때문에 엉망이 될 수 있습니다.
  6. 어떤 주제들은 너무 광범위해서 목록은 다룰 수 없게 길어지고, 효율적으로 유지할 수 없을 것입니다.
    1. 예를 들어, 위키백과에 등재된 특정 국가의 모든 사람 목록.

둘러보기 틀[편집]

둘러보기 틀은 여러 관련 문서에서 사용되는 링크를 묶어서 위키백과의 해당 문서를 쉽게 탐색할 수 있게 합니다. 둘러보기 틀은 일반적으로 다음 두 가지 형식 중 하나로 표시됩니다:

  • 가로, 문서 하단에 배치되며, "둘러보기 상자"라고도 합니다.
  • 세로, 종종 문서의 오른쪽 상단 구석에 배치되며, "사이드바" 라고도 합니다.

각각의 둘러보기 틀에 대한 위키 마크업 설명은 틀:둘러보기 상자/설명문서, 틀:사이드바/설명문서틀:안내바/설명문서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각 링크는 독자가 명확하게 식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텍스트 색상은 위키백과 텍스트 색상 기본값과 일치해야 합니다. 링크는 파란색, 없는 문서에 대한 링크는 빨간색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빨간색파란색은 링크가 아닌 텍스트에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기본값 이외의 텍스트 색상 및 배경 색상에 대해서는 특정 둘러보기 틀의 지침을 정할 수 있습니다.

둘러보기 틀은 작고 잘 정의된 문서 그룹에 특히 유용합니다. 링크가 많은 틀이 금지되지는 않지만, 과도하게 사용되면 일고 사용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좋은 둘러보기 틀은 다음 지침의 많은 부분을 따릅니다.

  1. 틀에 포함된 문서는 하나의 일관된 주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2. 해당 틀의 주제는 모든 문서에서 언급되어야 합니다.
  3. 틀에 포함된 문서는 상당히 상세하게 서로를 언급해야 합니다.
  4. 틀이 다루는 주제에 관한 위키백과 문서가 있어야 합니다.
  5. 둘러보기 틀이 없었다면, 편집자는 문서 하단의 "함께 보기" 섹션에 관련 문서 대부분을 연결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만약 문서 모음이 이러한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다면, 해당 문서는 느슨하게 연관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 경우, 분류나 목록 쪽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모두 다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특정 문서와 관련성이 높은 다른 문서에 대한 링크를 둘러보기 상자에만 의존하지 마십시오. 둘러보기 상자는 위키백과 독자의 절반인 모바일 접속 사용자에게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기사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둘러보기 틀(이른바 "사이드바" 틀)은 독자들의 눈에 잘 띄는 곳에 있으므로 특별히 주의해서 취급해야 합니다. 사이드바 틀의 문서 모음은 상당히 밀접하게 관련이 있어야 하며, 앞서 언급한 지침의 대부분, 또는 전부를 충족해야 합니다. 문서와 밀접하게 관련되지 않은 경우, 문서 하단의 둘러보기 상자가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둘러보기 틀의 문서 링크는, 주제별 또는 시대별 등으로 묶여야 합니다. 가나다 순 배치는 문서 링크가 포함된 분류에 비해 추가적인 정보를 주지 않습니다.

둘러보기 틀을 포함하는 문서는 양방향 탐색을 할 수 있도록 둘러보기 틀에 링크로 포함되어야 합니다.

연예인이나 제작진 이름을 출연한 작품이나 공연의 둘러보기 상자에 추가하지 않도록 해 주세요. 여기에는 배우, 텔레비전 진행자, 작가, 작곡가 등이 포함되지만 이에 국한되지는 않습니다. 이 규칙은 해당 개인 문서 하단에 작품에 관한 둘러보기 상자가 과도하게 들어가는 것을 막아주며, 해당 작품이 그 개인에게 비중있게 표시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특정 개인이 해당 작품의 주요 제작자가 아닌 이상, 한 개인의 작품 목록도 둘러보기 상자에 포함되서는 안 됩니다. 이렇게 하면 작품 문서의 하단에 각 개인별 둘러보기 상작가 과도하게 포함되는 것을 막아주며, 해당 개인이 작품에서 높은 기여도를 갖는 것처럼 부적절하게 표시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외부 링크는 둘러보기 상자에 포함되지 않아야 합니다. 출처틀 설명문서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틀 자체에서는 보이지만, 틀을 포함하 문서에서는 보이지 않습니다.)

장점[편집]

  1. 관련 문서에 대한 일관된 모양 및 탐색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2. 분류보다 빠르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3. 동일한 요소에 즉각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4. 일련의 문서를 "연대순"으로 표시할 때에는 틀이 가장 적합합니다. 예를 들어 틀:프린세스 로열의 목록에는 두 명의 메리와 두 명의 앤이 있으며, 각 공주가 연대순으로 정렬되어 있습니다. 매우 긴 연대순 목록의 경우에는 바로 직전과 직후만을 표시하는 {{전임후임 상자}}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위키백과 독자가 "함께 보기"에서 적절한 링크를 직접 찾게 하는 대신, 광범위한 주제의 문서를 살펴본 독자에게 다른 문서를 찾기 위한 체계적인 자료를 제공합니다.
  6. 잠재적으로 복제되고 동기화되지 않는 여러 항목이 포함된 "함께 보기" 섹션의 문제점을 완화시킵니다.

단점[편집]

  1. 모바일 웹사이트를 사용하는 독자에게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2. 다른 주제 사이에 일관된 모양과 탐색 시스템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모든 둘러보기 틀이 단일한 형식은 아닙니다.
  3. 단순한 경우에는 분류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둘러보기 상자가 관리할 수 없을 정도로 커지지 않는 한, 분류가 줄 수 있는 정보보다 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4. 거슬리는 색 배합, 크기, 항목 수 등으로 인해 보기 흉하거나 의미 없게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문서 목록 상자는 자명해야 하며, 정의나 설명을 위한 텍스트를 많이 포함할 수는 없습니다.
  5. 문서 링크나 묶음 배치는 의도하지 않게 특정 시각을 강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결된 문서가 다른 문서보다 더 중요하거나, 덜 중요하거나, 동등하게 중요하게 보이도록 오도할 수 있습니다. 관련이 낮은 문서를 중요한 장소에서 광고하거나, 프로젝트의 소유권을 주장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6. 반면, 논란의 여지가 없는 경우에도, 어떤 링크가 가장 관련성이 있거나 중요한지에 대한 충분한 단서를 독자에게 제공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7. 이유 없이 문서의 레이이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틀에 NOTOC 명령이 들어있거나, 닫히지 않은 <div> 태그가 있는 경우)
  8. 연관이 약한 정보를 위해 너무 많은 공간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9. 일부 문서에는 유용하지 않은 경우에도, 모든 문서에서 전체 링크 목록을 표시합니다.
  10. 크기 때문에 여러 둘러보기 틀을 사용하는 것은 많은 공간을 차지합니다. 그렇다고 포함할 틀을 고르는 것 역시 특정 시각을 강요할 수 있습니다.
  11. 틀의 내용은 기본적으로 검색 결과에 포함되지 않으며, 독자와 편집자가 찾기 어렵습니다.
  12. 특정 광범위한 주제를 살펴본 독자가 문서 본문이나 함께 보기에 있는 링크를 따라가기보다는, 동등한 다른 광범위한 주제를 둘러볼 것이라고 암시적으로 추정합니다.

문서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둘러보기 틀("사이드바" 틀이라고도 함)에도 몇 가지 특정 문제가 있으며, 이러한 틀은 독자에게 눈에 잘 띄게 표시되므로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1. 가시성이 높은 넓은 화면 공간은 사진이나 필수 정보를 표시하는 게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2. 해당 주제를 특정 학문 분야의 "영역"으로만 인식시켜, 다른 분야를 배재할 수 있습니다.
  3. 사이드바 틀의 문서 모음은 상당히 밀접하게 관련되어야 하며, 틀은 앞선 지침 대부분 또는 전부를 충족해야 합니다. 문서와 밀접한 관련이 없는 경우 문서 하단의 둘러보기 상자가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