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보편적 행동 강령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미디어 재단은 보편적 행동 강령시행 지침의 초안에 대해서 한국어 위키백과 공동체의 의견을 받고 있습니다 (토론 참여하기)

보편적 행동 강령 (Universal Code of Conduct; UCoC)은 한국어 위키백과와 같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내에서 괴롭힘과 인신공격과 같은 비윤리적인 부적절한 행동들에 대처하고 모든 위키미디어 운동 내에서 수용 가능한 행동의 보편적 기준을 제공하는 문서입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에서는 현재 적합한 시행 방안을 만들기 위한 내용을 작성하는 것을 목표로 2단계 시행 방안과 관련된 절차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이 강령은 모든 위키미디어 운동 내에서 수용 가능한 행동의 보편적 기준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위키 미디어 운동의 모든 프로젝트와 운동과 관련된 온라인 및 오프라인의 모든 곳에서도 시행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서 이용 약관과 함께, 비윤리적 행동에 대한 규제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은 한국어를 포함한 모든 위키미디어 공동체를 대상으로 보편적 행동강령을 어떻게 시행할지에 대해 2021년 1분기에 로컬 공동체 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여러 커뮤니티에서의 논의를 바탕으로 보편적 행동강령의 2단계 초안 작성 위원회보편적 행동 강령 (UCoC)시행 방안의 초안을 완성해 이에 대한 의견을 받고자 하며, 이는 2021년 8월 17일부터 10월 17일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한국어 위키백과의 사용자들은 시행 방안의 초안에 대해서 위키백과토론:보편적 행동 강령에 본인의 의견을 남겨주실 수 있으며, 이는 담당자 고영진이 직접 관리하며 요약합니다.

보편적 행동 강령 정책의 원문

메타위키의 보편적 행동 강령 문서에서 정책 원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정책 원문은 2021년 2월 2일,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에 의해 승인되었습니다.

또한 현재 의견을 받고 있는 시행 방안의 초안여기서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보편적 행동 강령이 위키백과에 주는 영향은 무엇인가요?

보편적 행동 강령은 채택됨과 동시에 이용약관의 일부로 간주될 예정이므로, 위키백과를 포함한 모든 위키미디어 커뮤니티의 참가자는 예외없이 행동 강령을 따라야 합니다.

한국어 위키백과에는 이미 보편적 행동 강령에 있는 내용들의 대부분은 이미 정책과 지침으로 다루고 있어, 금지되는 내용에 대한 영향은 미묘하거나 없을 것으로 사료되고 있습니다. 이번 보편적 행동 강령을 통해서 모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와 관련 온/오프라인 활동에 표준화된 행동 정책이 적용되어 위키미디어 운동이 더욱 안전하고 모두가 환영받는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비윤리적인 행동을 하는 사용자들에 대해서 모든 프로젝트에 적용되는 표준화된 시행 및 대처 매뉴얼을 만들수 있을 것을 기대합니다. 이는 기존의 한국어 위키백과의 행동과 관련된 정책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 사항입니다.

관련 문서 (메타위키)

보편적 행동 강령 프로젝트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 페이지를 방문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