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문단 만들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목차에서 넘어옴)

문서는 문단 머리말 구문을 사용하여 문단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문단 제목이 3개 이상인 각 문서에 목차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이 문서에서는 이러한 요소의 구문을 설명합니다. 문단의 이름을 지정하는 방법이나 문단을 사용하여 문서를 구성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위키백과:문단 구성을 참조하세요.

문단 생성 및 번호 매기기[편집]

문단은 아래와 같이 제목을 만들어 생성됩니다.

== 첫번째 문단 ==
=== 2번째 문단 ===
==== 3번째 문단 ====

옆에서 하나의 번호만 사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제목=). 그러면 문단 제목이 문서의 이름 (제목)만큼 커집니다. 등호의 최대 수는 6입니다.

문단의 제목 이름 (하위 문단 포함)은 문서에서 간결해야합니다. 문서에서 같은 제목을 2번 이상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 [[문서 이름#문단 머리말]]형식의 문단에 대한 내부 링크는 링크의 의도한 대상이 아닌 해당 이름이 있는 문서의 첫번째 문단에만 연결됩니다.
  • 중복된 이름이 있는 문단을 편집하면, 편집 내역과 요약은 편집한 문단에서 모호합니다.
  • 문단 편집후 문서를 저장할때, 편집기의 브라우저가 잘못된 문단으로 이동할수 있습니다.

번호 매기기[편집]

환경 설정 → 보이기 → 자동 번호 표제를 사용하는 등록된 사용자의 경우 목차와 각 문단 머리글의 시작 부분에 번호가 매겨집니다.

정렬 순서[편집]

(부록 및 꼬리말) 문단의 순서는 위키백과:편집 지침을 참조하세요.

목차[편집]

최소한 4개의 표제가 있는 각 문서에 대해 특수 명령__목차__ (단어의 양쪽에 2개의 밑줄이 있음)가 문서의 위키 문법에 추가되지 않으면, 문단 제목에서 목차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목차 위치 지정하기[편집]

__머리말 목차__ 또는 __목차__ (단어의 양쪽에 2개의 밑줄이 있음)가 위키 문법에 있으면 문서의 제목이 4개 미만인 경우에도 목차가 생성됩니다.

__FORCETOC__을 사용하면 첫번째 문단 제목 바로 앞에 목차가 배치됩니다. __목차__를 사용하면 목차가 이 코드와 동일한 위치에 배치됩니다.

대부분의 문서는 "도입부"로 알려진 목차 앞에 소개 본문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문단 제목은 목차 바로 뒤에 있어야하지만, __목차__를 사용하면 목차를 올바르게 배치하고 의미없는 제목을 삽입하지 않아도됩니다. 그러나 목차와 첫번째 제목 사이에 본문이 있는 경우, 접근성에 문제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목차 띄우기[편집]

목차는 {{TOC right}} 또는 {{TOC left}}를 사용하여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띄울수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문서 레이아웃에 도움이되는 경우 또는 기본 목차가 다른 구성요소의 방식에 들어갈때 유용합니다. 기본 목차를 부동 목차로 변경하기 전에 다음 지침을 고려하세요:

  1. 목차를 띄울 때, 첫번째 문단 제목 앞에서 본문의 도입부 끝 부분에 배치해야 합니다. 도입부 구성요소에 대한 정보의 마지막 줄을 참조하세요.
  2. 목차를 띄울 때 사용자가 숨기면 문서 레이아웃 훼손 여부를 확인하세요.
  3. 긴 목록은 매우 긴 목차를 생성할수 있습니다. 목차는 띄우기 여부에 관계없이 필요 이상으로 길어서는 안됩니다. {{목차숨김}}은 부동 목차가 아닌 중첩된 문단을 숨김으로서 목차의 길이를 줄이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단 링크[편집]

각 문단의 HTML 코드에는 문단 제목을 포함하는 "id"속성이 있습니다. 이렇게하면 문단에 직접 링크할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단 앵커는 문서의 목차를 생성할때, 미디어위키에서 자동으로 사용하므로 ToC의 문단 제목을 클릭하면 문단으로 이동합니다. 또한, 문단 앵커는 문서 내의 한 문단에 직접 수동으로 링크할수 있습니다.

이 문단의 시작 부분에서 생성된 HTML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span class="mw-headline" id="Section_linking">문단 링크</span>

이 문단 (문단 링크)에 대한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키백과:문단 만들기#문단 링크하기|문단 링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