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맞춤법 오류 지적을 자제해 주세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한국어 위키백과는 대한민국 위키백과가 아닙니다. 위키백과에서 통용되는 한국어는 대부분 대한민국의 국립국어원이 규정한 맞춤법을 따르지만, 이는 한국어 위키백과의 대다수의 사용자가 대한민국에 거주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형성된 관습일 뿐입니다. 따라서 한국어 위키백과의 사용자는 다른 정서법을 사용하는 한국어의 화자일 수도 있고, 심지어는 한국어를 외국어로 사용하는 사람일 수도 있습니다.

토론 문서에서 모든 사용자가 국립국어원의 맞춤법을 따르는 한국어를 사용한다는 보장이 없고, 일반 문서의 백:편집 지침과 달리 토론 문서에서 국립국어원의 맞춤법을 지켜야 한다는 백:총의는 형성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국립국어원 맞춤법에 익숙한 사용자라도 언제든지 사소한 맞춤법 오류를 저지를 수 있습니다. 소통하는 것에 문제가 없다면 토론 문서에서 맞춤법 오류를 지적하는 것은 생산적인 토론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용자의 감정을 상하게 하여 위키백과를 떠나게 할 수도 있습니다.

환영하는 분위기와 생산적인 토론을 위하여 토론 문서에서의 소통에 문제가 없는 사소한 맞춤법 오류는 용인해 주세요. 또한 토론 문서는 의견을 교환하는 공간이므로 맞춤법 오류를 일일이 고칠 필요가 없습니다. (백:토론 문서 지침을 참고해 주세요.)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