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도구/최근 바뀜 사이드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최근 바뀜 사이드바(Recent Changes Sidebar)는 최근 바뀜 내용을 실시간으로 사이드바에 표시하는 위키백과의 소도구입니다.

개요[편집]

시작하기
사용자 계정에서 최근 바뀜 사이드바를 사용하여 앞으로의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받으려면, 환경 설정의 소도구에 있는 "최근 바뀜 사이드바" 소도구를 사용하십시오. 다른 언어 위키백과에서 사용하려면 한국어가 아닌 다른 언어 위키백과에서 사용하기 문단을 참고하십시오.
버그 보고 및 기능 요청
버그는 깃허브 저장소에 보고하실 수 있습니다. (깃허브 계정이 필요합니다) 한국어 위키백과의 기술 사랑방에서도 논의할 수 있습니다.
참고
  • 최근 바뀜 사이드바가 지원하는 스킨은 다음과 같습니다: 벡터, 벡터-2022, 미네르바 노이에
    • 미네르바 노이에는 모바일 스킨이므로 사이드바를 표시하지 않으며 그 대신 페이지 최하단에 최근 바뀜 실시간 정보가 노출됩니다.
  • 한국어 위키백과에서 비로그인 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사용자에 대해 기본으로 최근 바뀜 사이드바를 활성화하려면 공동체의 총의가 필요합니다.
  • 소도구의 이용에 일시적인 문제가 있으면 브라우저의 캐시를 삭제하고 다시 페이지를 로드해 보십시오.

사용하기[편집]

최근 바뀜 사이드바는 벡터와 벡터-2022 스킨을 기준으로 페이지의 우측에 표시됩니다. 최근 바뀜 사이드바의 토글 기능은 위키백과의 대문 상단의 "더 보기" 항목 좌측에 위치한 "최근 바뀜 사이드바" 항목을 클릭함으로써 수행할 수 있습니다.

최근 바뀜 사이드바의 "더 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최근 바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시간을 클릭하면 문서의 차이 링크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단, 차이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이동하지 않습니다)

사용자 지정 옵션[편집]

최근 바뀜 사이드바의 세부 설정을 구성하려면 다음의 코드를 Special:MyPage/common.js에 추가해 주십시오.

기본 설정[편집]

다음은 기본 설정 옵션입니다.

window.rc_sidebar = {};

// 최근 바뀜 사이드바의 기본 설정입니다.
// 최근 바뀜 사이드바를 완전히 비활성화하려면 enabled를 false로 지정하십시오.
// 많이 본 문서를 표시하지 않으려면 top_view를 false로 지정하십시오.
window.rc_sidebar.config = {
	enabled: true,
	top_view: true,
	params: []
}

URI 파라미터 지정[편집]

최근 바뀜의 URI 파라미터 옵션은 params 키에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사용 예시 1 (봇의 기여를 숨기기)
	params: [
		'hidebots=1'
	]
사용 예시 2 (봇의 기여와 사소한 편집을 숨기기)
	params: [
		'hidebots=1',
		'hideminor=1'
	]

한국어가 아닌 다른 언어 위키백과에서 사용하기[편집]

한국어가 아닌 다른 언어 위키백과에서 이 소도구를 사용하려면 다음의 코드를 해당 언어 위키백과의 User:{사용자ID}/common.js에 추가해 주십시오.

mw.loader.getScript( 'https://ko.wikipedia.org/w/load.php?modules=ext.gadget.RecentChangesSidebar' )

메시지 정의[편집]

아래 코드는 영어 위키백과와 한국어 위키백과에서는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인터페이스의 문자를 정의하기 위해 사용하며 값에 선언된 텍스트를 특정 언어로 번역이 가능합니다. 위 기본 설정 문단의 코드 뒤에 아래 내용을 User:{사용자ID}/common.js에 추가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window.rc_sidebar.messages = {
	'sidebar_title': 'Recent changes sidebar',
	'sidebar_desc': 'Toggle recent changes sidebar',
	'more': 'More',
	'top_view': 'Top-view',
	'inc_wd': 'Inc. WD'
}

역사[편집]

최근 바뀜 사이드바 소도구는 2020년에 한국어 위키백과의 사용자 ted에 의해 개발되어 배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