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문서 등재 기준 (인물)

이 페이지는 위키백과의 중요한 정책 및 지침 또는 문서이기 때문에 영구적으로 준보호되어 있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단일사건에서 넘어옴)

위키백과의 문서 등재 기준 지침
위키백과의 문서 등재 기준 지침으로 확정

위키백과의 모든 정책과 지침 보기

위키백과에서의 문서 등재 기준은, 글의 주제가 사전에 실리기에 적합한지를 판단하는 기준입니다. 글의 '주제'는 주목할 만한 것이거나 주목할 가치가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이는, 충분히 '중요하고, 흥미롭고, 또는 주의를 끌거나 기록할 만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유명'하다거나 '인기'가 있다는 의미에서 '주목할 만하다'는 것은 - 상관이 없지는 않지만 - 부차적입니다.

본 문서는 인물에 관한 글의 등재 기준[1]으로, 여러 논의를 거치고 확립된 관행에 따라 보강된 위키백과의 총의를 반영하며, 인물에 대한 글이 작성·병합·삭제되거나 보강되어야 할지 여부를 결정할 때 지침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물에 대한 글을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가에 대한 조언은, (영어) 위키백과:편집 지침 (전기) 문서와 위키백과:생존 인물의 전기를 참조하세요.

저명성에 대한 일반적인 기준

어떠한 인물에 대한 문서가 신뢰할 수 있고[2] 해당 주제와 직접 관련이 없는[3] 출처가 충분히 제시되었다면[4] 주목할 만하다고 여겨지게 됩니다.

위키백과에 모든 인물을 정리할 필요는 없습니다. 백과사전에 실을 만한 내용이 어느 정도 있어야 한 항목으로 실을 수가 있습니다.

위키백과에 실을 수 있는 인물은 적어도 다른 인물사전에 이미 수록되어 있거나, 대중에 어느 정도 알려진 사람이어야 합니다. 각 분야의 인물 중 다음의 저명성 기준을 만족할 수 있다면 저명성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 그 반대, 즉 이 기준을 만족하지 못한다는 것이 등재될 수 없다는 의미는 아니며, 위키백과 항목 각각에 형성된 총의는 이 기준보다 우선합니다.

  • 제시된 출처에서 보도의 깊이가 상당한 수준이 아니라면, 저명성 입증을 위해 여러 독립적인 출처를 결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대상에 대한 2차 출처의 사소한 보도들은 저명성을 입증하기에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5]
  • 원출처는 문서의 내용을 뒷받침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으나, 대상의 저명성을 입증하는 데에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분야별 기준

사람들에 대하여 아래와 같은 기준을 만족하면 '주목할 만하다'고 여길 개연성이 있습니다. 이들 기준을 만족하지 못하는 것이 그 대상을 등재할 수 없다는 결정적인 증거가 되지는 않습니다. 반대로, 한 두 가지를 만족한다고 해서 그 대상이 등재되어야 함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아래의 분야별 기준에 해당하지 않는 인물도 위키백과:문서 등재 기준에 따라 여전히 저명한 인물일 수 있습니다.

일반

다음과 같은 기준중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은 위키백과에 실릴만한 저명성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1. 저명한 상을 수상하였거나, 명예로운 칭호가 수여되었거나, 또는 여러 번 후보가 된 경력이 있는 사람.
  2. 해당 인물의 분야에서 역사에 기록되기에 충분한 공헌을 한 사람.
  3. 미디어의 충분한 조명을 받고 이슈화된 사람의 미디어의 조명 내용만이 근거되어 서술되는 경우.

운동 선수

  1. 충분히 긴 기간 동안 직업선수로 활동하여 미디어를 통하여 자주 보도된 선수.
  2. 아마추어 선수로서 세계 선수권대회나 올림픽대회에서 활동한 선수.
  3. 전국 규모의 대회 또는 세계 규모의 대회에서 입상한 선수.
  4. 충분한 양의 2차 자료가 존재하는 선수.

정치인

  1. 국제 단체나 국가 단체, 지방 자치 단체의 공직을 맡고 있는 정치인이나 판사. 그리고 국회, 주의회, 지방의회의 현직 또는 전직 의원.[6] 이는 선출되었으나 아직 취임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적용될 것입니다.
  2. 언론에서 주목한, 지역의 주요 정치적 인물.
  3. 지방 선출직으로 선출되었다는 것만으로, 또는 공직에 선출되지 않은 '후보'라는 것만으로는 저명성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물론, 그러한 사람들은 여전히 저명한 인물일 수 있는데, 이는 그들이 "문서의 대상과 독립된,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는 저명성의 주요 기준을 만족하고 있을 경우입니다.

본 지침을 만족하지 못하는 공직 입후보자의 경우, 일반적인 규칙은 인물 관련 항목을 삭제하는 대신 선거나 공직을 다루는 적절한 페이지로 이동하는 것입니다.[7]

공무원

대한민국의 공무원

  1. 선출직 공무원을 제외한 모든 공무원은 차관급 이상에 한해 문서를 생성합니다.
  2. 단, 중앙행정기관의 기관장, 또는 차장을 지낸 경우 예외로 합니다.
  3. 단, 광역자치단체의 부단체장(부교육감을 포함한다.)을 지낸 경우 예외로 합니다.
  4. 탄핵 소추가 발의된 공직자는 차관급 미만이더라도 문서를 생성합니다.

외교관

  1. 신뢰할 수 있는 2차 출처에 기록된, 외교적으로 특별한 중요성을 띠는 사건에 중요 역할로 참여한 경우. 이들의 특별한 역할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충분한 문서가 필요합니다.
  2. 많은 경우 외교적 중요성이 있는 외교행동에 특정 외교관이 무엇을 했는지는 보도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키백과 항목으로 등재되는 외교관은 그가 담당했던 역할이 무엇이었는지 문서로 증빙되어야 합니다.

창의적인 전문가

과학자, 교수, 경제학자, 전문가, 작가, 편집자, 기자, 영화감독, 사진작가, 예술가, 건축가, 기술자, 문학가, 기타 창의적인 전문가들:

  1. 해당 인물이 유력한 인사로 평가되거나, 동료나 후임자들에 널리 인용된 경우.
  2. 해당 인물이 중요한 새로운 개념, 이론, 또는 기술을 고안해 낸 것으로 알려져 있는 경우.
  3. 해당 인물이 중요·유명한 작품·작품집을 창시했거나 혹은 공동창시자로서 주요 역할을 담당했고, 그 작품·작품집이 독립된 책·장편 영화, 또는 다수의 독립된 잡지 기사나 리뷰에서 다루어진 경우.
  4. 해당 인물의 업적이 1) 기념비적인 중요성을 갖게 되었거나, 2) 주요 전시의 상당한 부분을 차지했거나, 3) 의미 있고 대단히 중요한 주목을 받았거나, 4) 다수의 저명한 미술관이나 박물관의 영구 소장품으로서 전시된 경우.

학자

  • 과학자, 연구자, 철학자와 그 밖의 학자들(편의상 통틀어 '학자'로 칭함)의 경우, 전기가 2차 출처에서 다루어지지 않더라도 학계에서 저명한 영향력이 있는 경우.
  • 해당 분야에서 큰 업적을 남긴 인물.
  • 해당 분야에서 세운 공로를 인정받아 국가기관이나 공신력 있는 단체로부터 상을 받은 인물.

범죄 피해자와 가해자

범죄 사건이나 재판과 관련되어서만 알려진 인물은 해당 인물과 관련하여 가용한 백과사전적 내용을 포함시킬 수 있는 문서가 존재한다면 (영어) 독립된 위키백과 문서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그러한 문서가 존재할 때, (영어) 하부 문서를 생성하는 것이 적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영어) 문서 길이에 대한 고려할 때 필요한 경우에 한정됩니다.

적절한 문서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논의되는 범죄자나 피해자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만 위키백과 문서의 주제가 될 수 있습니다.

피해자와, 부당하게 유죄판결 받은 사람들의 경우

  1. 피해자 또는 부당하게 유죄로 결정된 사람이 위키백과:생존 인물의 전기#하나의 사건으로만 알려진 인물에 대한 문서를 만족하고, 관련 증거가 많은 역사적 사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경우. 역사적으로 중요하다는 것은, 신뢰할 수 있는 2차 출처에서 해당 개인의 역할에 많은 주의를 기울여 지속적으로 해당 사건을 다루어 온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가해자들의 경우

  1. 해당 범죄의 피해자가 전국적으로 명성이 있거나 국제적인 인물인 경우. 여기에는 정치가나 연예인들도 포함되나, 이들에 한정되지는 않습니다.
  2. 범죄의 동기나 범행이 특이하여 - 또는 기타 주목할 만하다고 여겨져서 - 문서 기록으로 충분히 입증된 역사적 사건이 되었을 경우. 일반적으로, 역사적으로 중요하다는 것은, 신뢰할 수 있는 2차 출처에서 해당 건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다루며, 동시에 존재하는 뉴스 보도 이상으로 지속되고, 해당 인물의 역할에 큰 관심을 기울이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 주의: 범죄의 혐의가 제기된 생존 인물은 법원의 재판에서 유죄판결이 나기 전까지는 무죄로 추정됩니다. 편집자들은 아직 유죄 판결이 내려지지 않은 상태에서 가해혐의자에 대한 문서를 생성하지 않도록 진지하게 숙고해야 합니다.

연예인

배우, 희극인, 모델, 방송인 등에 대한 기준

  • 해당 분야에서 특별히 왕성한 활동,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기여를 한 것으로 인정될 수 있는 인물.
  • 영화, 드라마, 방송 프로그램 등에서 주연 혹은 주요 조연을 담당했던 인물.

인터넷 방송인 혹은 유튜버

스트리머와 유튜버에 대한 기준

  • 유튜브의 골드 버튼 수상, 또는 기타 인터넷 방송인 관련 단체로부터 본인 및 본인의 콘텐츠 내용에 관한 수상 경력이 있으며, 이 부분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출처가 제시된 경우.
  • 인터넷 방송인 혹은 크리에이터 관련 행사에 인터넷 방송인 및 크리에이터 신분으로 참여하여 무대에 오른 경우 (단발성 행사 참가, 단순 명단 나열 이상의 정보가 없는 경우 제외).
  • 그 외 여러 2차 출처에서 주요하게 언급된 자료가 위키백과에 특별히 등재해도 될 만큼 충분한 경우.

기타

  • 족보, 해당 종친회 이외의 신뢰할 수 있는 자료를 통해 실존인물로 증명할 수 있는 성씨의 시조.

인물 분야 동명이인(동음이의) 문서

  • 독립적인 문서로 등재될 만한 저명성을 확보하지는 않았으나 다른 사람과 혼동할 우려가 있어서 각 분야별 인물로 나누어 구별을 해야 하는 경우.
    동명이인 문서에 인물당 1줄 이내의 간단한 업적이나 안내를 기재하는 것으로 합니다.
    동명이인 문서에 등재된 사실만으로 해당 인물의 독립적인 등재를 위한 저명성이 입증되지는 않습니다.

저명성을 내세울 수 없는 경우

  • 저명한 인물과 관계가 있는 사람 : 저명한 인물과 어떤 관계가 있다는 사실만으로는 저명성을 입증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홍길동과 관련이 있는 인물 '가'가 있다고 할 때, 필요하다면 홍길동 문서에서 '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지만, '가'라는 인물 자체가 저명하지 않다면, '가'에 대한 문서를 독립적으로 만들 수는 없습니다.
    • '그 자체로' 주목할 만한 사람과 관련되어 있다고 해서 그 사람이 주목성을 부여받는 것은 아닙니다. 저명한 인물이 자신의 가족 구성원을 언급한 문서가 있다고 해서 그 가족 구성원이 주목할 만하다는 것을 나타내지는 않습니다.
  • 검색엔진에 많이 나오는 인물 : 검색엔진에 많이 검색된다는 사실만으로는 저명성을 입증할 수 없습니다. 다만, 이미 저명성이 입증된 인물의 저명성을 보충해주는 용도로는 인정됩니다. 검색엔진을 통해 저명성을 입증하기 위해서는, 검색결과의 양보다 검색된 문서의 신뢰도가 더 중요합니다.

특수한 경우

주요 기준을 만족하지 못하지만 추가 기준을 만족할 때

독립된 문서에서 만족할 만큼의 설명도, 적절한 출처도 찾아볼 수 없지만, 해당 인물이 추가 기준의 하나 이상의 조건을 만족할 때:

  • 해당 서술을 관련된 일반 문서에 병합합니다.
  • 어느 문서로 병합할 것인지를 {{병합 필요}} 태그를 이용해 페이지에 표시합니다.
  • 해당 인물이 병합될 만한 문서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직접 그 문서를 작성하거나 작성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대상의 저명성이 드러나지 않았을 때

어떤 글에 그 대상의 저명성이 드러나지 않는다면 다음과 같이 글의 향상을 시도하세요.[8]

출처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

출처를 충분히 인용되지 않은 글의 경우:

  • 직접 출처를 찾아 보강하세요.
  • 글의 편집자에게 어디에서 출처를 찾을 수 있는지 조언을 구하세요.
  • 문서에 {{저명성}} 태그를 붙여 다른 편집자들에 알리세요.
  • 전문 분야에 대한 글인 경우, {{전문가 필요}} 태그를 덧붙여 오프라인의 신뢰할 수 있는 출처 등 전문 지식이 있는 편집자들의 관심을 유도하세요.

단 하나의 사건으로 주목될 만한 사람들

어떤 개인이 하나의 사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을 때, 그 개인이나 사건 또는 이들 모두에 대한 문서를 작성해야 할 것인지 명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별도의 문서를 생성할지 여부를 고려할 때, 사건 자체의 중요성과 그 안에서의 개인의 역할의 중요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많은 경우 일반적으로 쓰이는 규칙은 '해당 사건을 다루고 인물은 다루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사건과 인물의 역할이 커질수록 별도의 글 작성이 정당해질 수 있습니다.[9]

만일 해당 사건이 매우 주목할 만하고 또 그 안에서 해당 인물의 역할이 크다면, 문서가 별개로 존재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주요 정치 지도자의 암살자(예를 들면 가브릴로 프린치프)는 이 범주에 들어갑니다.

해당 사건 내에서의 개인의 역할이 그보다 덜 중요하다면, 독립된 문서는 필요하지 않으며, 넘겨주기로 처리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한편, 어떤 사건이 충분히 중요하다면,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참여자들도 개별적인 문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어떤 개인이 작은 사건에서 큰 역할을 했을 경우 쟁점이 됩니다. 이러한 경우, 인물과 사건 모두에 대한 문서가 존재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일반적으로, 인물명을 해당 사건에 대한 글에 넘겨주는 것으로 처리하여야 합니다. 해당 인물이 그 사건으로만 주목되었고, 그것이 보도된 출처에서 그 인물이 관련된 전부라면 특히 그러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어쨌거나, 단 하나의 사건으로 유명해진 인물이 사건 자체보다 더 유명해질 수 있는데, 예를 들면, 무명의 반역자가 그러합니다. 이러한 경우, 사건에 대한 문서의 제목은 관련된 인물에 가장 알맞게 정해져야 합니다.

편집자들은 불필요한 비중의 문제를 인식하고 유사 전기문(pseudo-biographies)[10]을 생성하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 특히 생존하는 인물에 대한 경우에는 더욱 그러합니다.

인명록

인물들의 목록을 포함하거나 독립적으로 작성된 문서들이 있습니다. 독립적인 목록에 포함될 내용들은 위에 제시된 저명성 기준에 의해 결정되어야 합니다. 문서 안에 포함된 목록(영어) 위키백과:출처 목록에 기준하여 결정하여야 하는데, 이는 위키백과 정책과 지침((영어) 위키백과:사소한 부분 포함)에 따라 그 내용이 문서의 본문에 포함될 정도의 중요성을 해당 주제에 대하여 갖고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그러한 어떠한 목록이라도 모든 항목에 거명된 인물이 해당 목록에 포함됨을 증명하는 신뢰할 수 있는 출처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학교에 대한 문서에서는 종종 주목할 만한 졸업생들의 목록을 포함하거나 링크하지만, 이러한 목록들은 학교를 다녔던 모든 이들을 포함하는 것이 아니며, 주목성을 확인할 수 있는 인물들에 한정됩니다. 어떤 학교의 졸업생이라는 것을 표시하고 싶은 편집자는 학교 문서가 아닌 “분류:ㅇㅇ학교 졸업생” 등과 같이 분류를 이용해야 합니다. 학교 문서 내의 역대 이사장·교장 목록은 독립적으로 주목받을 만한 사람 뿐만 아니라 그 직책에 있었던 모든 이들의 이름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 기준은 인물의 목록 뿐 아니라 일반적인 목록에도 적용됩니다.

위키백과 사용자들에 대한 문서

인물 문서의 주인공이 위키백과 사용자인 경우도 있습니다. (위키백과:일반 문서에서 소개되는 위키백과 사용자 참고) 그 문서가 생성되기 전에 그 인물이 위키백과에서 편집활동을 했는지와는 상관 없이, 그 인물이 위키백과의 편집자라는 것 '자체'가 그들의 주목성에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해당 인물이 자신에 대한 문서를 편집할 때는 여전히 위키백과:이해관계의 충돌 지침의 영향을 받습니다.) 모든 문서는 오로지 그 내용과, 본 지침이나 위키백과:생존 인물의 전기, 위키백과:독자 연구 금지, 위키백과:확인 가능과 같은 포함 여부에 대한 지침과 정책에 의해 판단되어야 합니다.

모든 기준에 미달할 때

독자적인 글로서의 또는 보다 일반적인 글에 포함될 조건을 만족하지 못할 때, 그리고 내용 향상에 실패하거나 합리적인 시도가 불가능할 때, 2가지의 삭제 절차를 고려하게 됩니다.[11]

  • 즉시 삭제할 만하다고 여겨지는 문서는 {{삭제|저명성}} 틀을 사용하여 즉시 삭제를 요청합니다.
  • 삭제 여부가 확실하지 않거나 다른 이들이 반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해당 글을 삭제 토론에 제안하여 그 글의 가치를 논의합니다.

삭제 토론 사례

오프라인 인물

유지
삭제

온라인 인물

같이 보기

각주

  1. 본 지침은 긴밀하게 연관된, 예를 들면 가족, 공저자, 공동발명자와 같은 사람들에게도 적용되지만 관련이 없는 집단을 다루지는 않습니다. 이들은 단체와 회사에 대한 등재 기준에서 다루어집니다.
  2. 확인 가능하고 주목할 만한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신뢰할 수 있는 출처 지침에 따라 투명하게 편집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3. 해당 주제와 관련이 있는 이들로부터 생성된 내용물은 배제합니다. 이는 자기 홍보, 광고, 자비 출판물도 포함됩니다.
  4. 위키백과에서의 2차 자료로 정의하는 '출처'는 저명성의 가장 객관적인 증거를 제공합니다. 필요한 출처의 숫자와 신뢰성은 적용 범위의 깊이와 출처의 품질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출처가 많을수록 좋게 평가됩니다.
  5. '사소하지 않다는 것'(non-trivial)은 출판물 내용의 깊이에 대한 척도(measure)이며, 해당 내용이 간단한 주소 항목이나 대상에 대해 자세하게 논의하지 않는 지나가는 언급(예를 들면, "대기업의 존 스미스가 말하기를 ..." 또는 "마리 존스는 우리 학교에 취직했다")으로부터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지를 알려줍니다. 한 인물의 삶을 자세히 다룬 해당 인물에 대한 믿을 만한 200페이지의 독립된 전기는 사소하지 않지만, 출생증명서나 투표 용지의 1줄 명단은 그러합니다. 노터블 네임스 데이터베이스, 인터넷 영화 데이터베이스, 인터넷 성인 영화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데이터베이스 출처는 신뢰할 수 있다고 여기지 않는데, 이는 이들이 위키처럼 감독 없이 대량으로 편집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이들 데이터베이스의 등재 기준은 낮고, 넓고, 포괄적입니다.
  6. 이는 부차적인 기준입니다. 이 기준을 만족하는 사람들은 거의 대부분 위의 주요 기준을 만족할 것입니다. 전기 작가들과 역사가들은 통상 주요 행정 관청의 전·현직 근무자에 대한 내용을 이미 집필했을 것입니다. 본 기준은 전·현직 근무자를 포함하여 모든 주요 공직은 위의 주요 기준과 무관하게 포함된다는 것을 뜻합니다.
  7. 전기문을 옮기는 대신 삭제하면 페이지 역사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다시 찾아내기가 어렵게 됩니다. 이러한 삭제는 저명성이 부족하다는 것 외에 주요 공간에서 해당 글을 제거해야 하는 적절한 이유가 있을 경우에만 하여야 합니다.
  8. 글의 내용에는 왜 해당 인물이 주목할 만한지에 대한 충분한 정보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토론란이나 삭제 토론을 통하여 외부에서 저명성에 대해 토론한 내용은 글의 내용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또한, 외부 토론에서 정보를 제공할 것을 약속하는 것은 문서 자체에 존재하는 정보만큼 유용하지는 않습니다.
  9. 편집자들은 본 규칙을 백:생존 인물#하나의 사건으로만 알려진 인물에 대한 문서와 비교했을 때 두 가지 차이를 이해해야 합니다. 첫번째로 백:생존은 '생존'하는 사람들의 전기에만 적용되어야 합니다. 두번째로, 백:생존은 거의 주목을 받지 못하는 개인들에 적용되어야 합니다.
  10. (영어) Wikipedia:Avoiding harm#Pseudo-biographies 참조
  11. 위키백과 편집자들은 충분히 조사되지 않은 삭제 요청은 거부하는 것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조사에는 저명성을 입증하기 위한 출처, 또는 다른 방법으로 저명성을 입증할 만한 정보를 찾으려는 시도가 포함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