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공개 프록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공개 프록시는 언제든지 차단될 수 있습니다. 이 차단이 정상적인 기여를 하고 있는 사용자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지만 계정 사용자에 대한 직접적인 차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차단될 때까지는 프록시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개 프록시로 위키백과의 문서를 읽는 데는 제한이 없습니다.

프록시는 고의로 설정하였거나, 우연히 그렇게 설정되어 있거나, 해커가 설정을 바꾸어서 공개 상태가 됩니다. 유동 IP 주소나 호스트는 영구적인 프록시가 아니라면 일반적으로 짧은 시간동안 차단됩니다. 이는 IP 주소가 바뀌거나 재할당되거나 공개된 프록시가 닫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프록시가 닫히게 되면 해당 IP 주소는 차단 해제되어야 합니다.

예외[편집]

편집자는 IP 차단 면제 권한을 부여받게 되면 공개 프록시를 통해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이 권한은 위키백과의 관리자가 부여합니다. 일반적으로 관리자는 등록 사용자의 편집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차단할 때 "IP만 막음"을 설정합니다. "IP만 막음"이 설정되어 있다면 IP 차단 면제 권한을 신청할 필요가 없습니다.

원칙[편집]

위키백과는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자유롭게 기여할 수 있도록 허용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프록시를 악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미디어위키는 IP 주소를 관리자의 관리 활동에 이용하기 때문에 공개 프록시는 관리자의 제재를 회피하는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일부 악성 사용자는 스크립트나 로봇을 이용해 IP 주소를 빠른 속도로 바꿔 관리자가 정상적인 관리 활동을 할 수 없도록 하기도 하였습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는 그런 경우가 여러 번 있었고 심각한 분란을 일으켰으며, 다른 여러 문제들을 다뤄야 할 관리자들을 악성 사용자를 막는 데 집중하게 했습니다.

이 정책은 검열을 회피하기 위해서 공개 프록시를 사용해야 하는 편집자에게 장애가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잘 알려져 있는 사례는 중화인민공화국 정부입니다. 중국 정부는 국민이 위키백과를 읽거나 편집하려는 것을 방해하려고 시도합니다. 위키백과의 편집을 희망하는 중국에 거주하고 있는 독자는 Wikipedia:Advice to users using Tor를 참고해주세요.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