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토론:한국어 위키백과 2020-21 혁신/위키프로젝트 및 포털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한국어 위키백과 2020-21 혁신

이곳은 위키백과의 위키프로젝트 및 포털과 관련하여 토론이 이루어지는 공간입니다.

정리
토론에서 결정된 사항들을 정리해둔 곳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의견을 작성하신 후에는 물결표 4개(--~~~~)를 이용하여 서명을 해주세요.
  • 다른 사람의 의견에 대한 의견을 작성할 때에는 쌍점(:)을 이용하여 들여쓰기를 해주세요.
  • 토론 예절에 따라 토론하여 주세요.

위키컨퍼런스 서울 2020에서 나온 내용 및 기타 의논할 내용 정리[편집]

사용자들을 끌어모으고 유지하기 위해서 프로젝트와 포털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위키프로젝트는 편집자들의 모임이고, 포털은 일종의 독자들을 위한 큐레이터나 매거진과 같은 곳으로 프로젝트로 사람들을 끌어모으는 역할도 합니다. 포털을 대문에 노출시켜 독자들의 유립도 늘리고, 대신에 이를 위해서는 프로젝트를 활성화하여 그곳에서 논의를 하며 포털을 지속적으로 관리, 업데이트 해야 합니다. 프로젝트는 최소 5명 이상의 상주 사용자가 있어야 장기적인 생존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사용자들이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게 유도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외부 커뮤니티(특정 취미 모임 등이 있겠죠)에 위키백과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프로젝트를 통해 모여서 논의, 문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협회나 사용자들이 적극적으로 외부 사용자를 끌어모으고 사용자를 위키백과에 유지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마케팅 기법 사례를 참조하여 성공적인 스타트업 기업의 사례를 분석도 해봐야 합니다.

덧붙여, 단기적으로는 코로나19 프로젝트를 에디터톤 등을 통해 다시 활성화시켜 "성공적인 프로젝트"의 한 사례를 남겨야 합니다. 문서의 업데이트도 노릴 수 있겠죠.

— 사랑방에서 Twotwo2019님의 정리

--TцrrОr토론 2020년 11월 12일 (목) 13:49 (KST)[답변]

@Turror: 현재 코로나19 프로젝트에는 사실상 저 빼고 코로나19 문서에 대한 기여가 전무합니다. 이는 프로젝트의 홍보가 부족한 면도 있고, 무엇보다 사용자들의 코로나19 관련 문서들에 대한 무관심이 제일 큰 문제인 것 같습니다. 당장 대한민국의 코로나19 범유행, 틀:코로나19 범유행/대한민국도 보시면 편집 하던 사용자만 편집하는 등 다양한 사용자들에 의해 편집되는 것이 아닌, 하던 사람들만 하는 "자신들의 리그"가 되고 있습니다. 에디터톤으로 활성화가 가능하였지만, 참여도는 그닥 높지 않았습니다. 문제점이 무엇일까요? (여러 사용자분의 의겻 부탁드립니다.) — Wikiwater2020 (T / C) 2020년 12월 16일 (수) 23:17 (KST)[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