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토론:삭제 토론/안내문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문구 일부 수정 및 분할?[편집]

삭제 토론은 백과사전 항목으로 적당하지 않거나 필요 없다고 여겨지는 문서나 틀, 파일이 있을 때, 삭제 정책에 해당하는지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는 곳입니다. 삭제 토론 회부는 누구든지 할 수 있으며, 삭제 토론을 시작할 때 해당 문서의 생성자 또는 주요 기여자(확인 도구)에게 {{삭제 토론 알림}} 틀 등을 이용하여 알릴 의무가 있습니다.

삭제 토론을 발의하기 전에 먼저 다른 대안이 없는지 살펴봐야 하며, 정책에 명시된 대로 충분한 검토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삭제 토론의 진행

  • 삭제 토론의 결론은 다수결로 결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삭제 토론 시작 후에 등록되거나 기여가 극히 적은 사용자 계정의 의견과 모든 IP 사용자의 의견은 유지/삭제 판단 시 그 비중을 낮게 둘 수 있습니다. 또한 다중 계정을 부정하게 이용하거나 토론 중에 차단된 사용자의 의견은 결정에 반영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삭제 토론의 발의자는 삭제 토론에 회부한 이유와 원하는 결과의 방향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또한 삭제 토론의 중립성을 위해, 발의자는 삭제유지 등의 투표 틀을 사용하지 말아주세요.
  • 하나의 삭제 토론에 일반 문서 둘 이상을 회부할 수 없습니다. 내용이 완전히 같은 문서는 예외입니다.
  • 문서의 '질'이 낮거나 '양'이 적다는 의견은 삭제 사유로 인정되지 않으며, 기여자의 기분을 상하게 할 수 있으므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보강 여부'에 따른 조건부 유지/삭제 의견도 성립할 수 없으며, 개정 의견은 유지 의견에 속합니다.

삭제 토론의 종결

  • 관리자는 삭제 토론 발의 조건을 만족시키지 않는 삭제 토론을 총의 없이 기각할 수 있습니다.
  • 삭제 토론에서 전원이 유지, 이동, 넘겨주기 의견을 내어 총의가 형성되면 토론 참여자 중 한 사람이 삭제 토론 종결을 합니다. (관리자가 아닌 경우, 관리자가 아님을 명시해야 합니다.) 그 외의 경우에는 관리자가 삭제 토론 종결을 합니다. (장기 미완료 토론의 경우 총의 없음으로 일반 사용자가 종결 가능합니다.)

새로운 삭제 토론을 시작하려면, 해당 문서의 상단에 {{풀기:삭제 토론}} 이라고 적어 주세요. 이 때 나오는 안내문의 지시대로 삭제 토론 페이지를 만들면 됩니다.

만약 종결된 삭제 토론이 존재하고 있거나 토론에 부칠 항목이 두 개 이상 있는 경우는 {{풀기:삭제 토론|열고자 하는 삭제토론방 이름}}을 이용하면 됩니다. 모든 삭제 토론의 대상이 되는 문서에 틀을 빠트리지 말고 부착해 주세요.

문서의 복구에 대한 토론은 백:복구 토론을 확인해 주세요.

현재의 안내문의 가독성이 떨어져서 다음과 같이 문단별로 묶고자 합니다. 내용은 위키백과:사랑방 (정책)/2018년 3월에서 "어떤 경우에는 정책에 명시된 대로"에서 "어떤 경우"가 모호한 부분이 있어 제거하였고, 관리자의 삭제 토론 기각 요건을 명확히 하였습니다. 더 수정할 내용이 있다면 의견 부탁드립니다. --관인생략 토론·기여 2018년 6월 7일 (목) 10:37 (KST)[답변]

궁극적으로는 삭제 토론 진행에 대한 의견이 그간 많이 오갔기 때문에, 인용문 안의 부분을 1) 삭제 토론의 개시 및 알림/2) 진행/3) 종결 문단으로 나누어 백:삭제 정책에 넣거나 백:삭제 토론 지침으로 지침화해 분할하는 것도 논의해 볼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되면 안내문에는 행정적인 부분을 집중적으로 안내하게 되겠습니다. --관인생략 토론·기여 2018년 6월 7일 (목) 10:39 (KST)[답변]

찬성 현재 안내문 내용과 관인생략 님이 정리한 내용을 일일이 비교해 보았습니다. 내용상 달라진 곳은 없고, 시각적으로 훨씬 깔끔하고 알아보기 쉽게 정리되었습니다. 이렇게 변경하는 것에 대해 찬성합니다. 돌아오셔서 예전처럼 열심히 기여하는 모습이 보기에 좋습니다. 화이팅입니다. -- 아사달(Asadal) (토론) 2018년 6월 10일 (일) 00:02 (KST)[답변]

지침으로 분할하는 것은 나중에 논의하로 하고, 일단 안내문의 가독성을 높이는 것만 바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관인생략 (토론) 2018년 6월 20일 (수) 15:48 (KST)[답변]

일단 제안 상태의 백:삭제 절차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관인생략 (토론) 2018년 6월 25일 (월) 11:18 (KST)[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