웬들 윌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웬델 윌키

출생 1892년 2월 18일(1892-02-18)
미국 인디애나주 엘우드
사망 1944년 10월 8일 (52세)
미국 뉴욕주 뉴욕
학력 인디애나 대학교 블루밍턴
정당 민주당( - 1939년), 공화당(1939년 - )
종교 미국 성공회
배우자 에디스 윌키(Edith (Wilk) Willkie)

웬델 루이스 윌키(Wendell Lewis Willkie)(1892년 2월 18일 - 1944년 10월 8일)는 미국의 변호사, 기업 간부이자, 1940년 미국 대통령 선거의 공화당 측 후보였다. 윌키는 많은 공화당 전당대회 대표들에게 공화당의 유일한 간섭주의자라는 인상을 남겼다. 미국이 진주만 공격 이전에 중립으로 남아 있었지만, 그는 제2차 세계 대전에서 영국과 다른 연합국을 돕기 위한 미국의 더 큰 개입을 원했다. 그의 민주당 측 적수인, 재임 중이던 프랭클린 D. 루스벨트 대통령은 1940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55%의 국민 득표율로 윌키의 45%의 국민 득표율을 꺾고 이겼다. 윌키는 선거인단 투표에서 큰 차이를 두고 졌다.

생애[편집]

윌키는 1892년 인디애나 주에서 태어났다. 그의 두 부모 모두 변호사였고, 그도 변호사가 되었다. 그는 제1차 세계 대전 당시 복무했지만 전쟁이 끝날 때까지 프랑스로 파병되지 않고, 전투에 참여하지도 않았다. 윌키는 파이어스톤 사에 취직해 오하이오 주 애크런으로 이사했지만, 이후 로펌에 취직하고 애크런 바 협회(Akron Bar Association) 지도부에 들어갔다. 그는 주로 전력 회사를 대표하는 일을 맡았고, 1929년, 윌키는 뉴욕에서의 전력 회사 커먼웰스 & 서던 코퍼레이션(Commonwealth & Southern Corporation)의 변호사직을 받아들였다. 그는 빠르게 유명해졌고, 1933년에 사장이 되었다. 윌키가 C&S의 사장이 된 직후 루스벨트가 미국 대통령이 되었고, 그는 C&S와 전력 분야에서 경쟁하게 될 테네시강 유역 개발 공사(TVA) 계획을 선언했다. 1933년부터 1939년까지, 윌키는 의회, 법정, 대중 앞에서 TVA와 싸웠다. 그는 결국에는 실패했지만, C&S의 재산을 적절한 가격에 매각하고, 대중의 인정을 받았다.

오랫동안 민주당에서 활동했지만, 윌키는 1939년 후반에 그의 당적을 공화당으로 바꿨다. 그는 1940년 대통령 예비 선거에 출마하지는 않았지만, 교착 상태가 된 전당대회에서 좋은 위치에 올랐다. 그는, 그의 대부분 젊은 지지자들이 열정적으로 그의 후보성을 홍보하는 가운데, 지지하지 않은 대표들에게 지지를 구했다. 히틀러가 1940년에 서유럽을 휩쓸 때, 많은 공화당원들은 토머스 듀이 같은 고립주의자를 지명하길 원하지 않았고, 제6차 투표에서 오하이오 주 상원 의원 로버트 태프트를 이기고 지명된 윌키를 지지했다. 윌키의 대영국 지원에 대한 지지는 루스벨트에 대항한 선거전의 핵심이었고, 평화 시대의 징집 문제로도 대통령을 곤경에 빠뜨렸다. 둘 모두 선거 막판에는 고립주의 태도를 취했다. 루스벨트는 48개 주 중 38곳을 얻어 세 번째 대통령직을 얻었다.

선거 이후, 윌키는 루스벨트의 사적인 특사로서 전시 외국 순방을 나섰고, 공화당의 지도자로서 대통령을 지지했다. 특히 윌키가 자유주의와 국제주의 조직들을 지원하면서, 이것은 많은 보수주의자들을 분노하게 했다. 윌키는 1944년에 공화당 지명후보에 출마했지만, 4월의 위스콘신 예비 선거에서 참담한 결과를 얻고 사퇴했다. 그와 루스벨트는 전후 자유주의 정당 설립 가능성에 대해 논의했지만, 윌키는 결실을 맺기도 전인 1944년 10월에 사망했다. 윌키는 1940년에 루스벨트에게 필요했던, 대영국 지원을 가능하게 한, 정치적 배경을 제공해준 것으로 평가된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