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헨리 데이비드 소로

월든》(Walden, or Life in the Woods)은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대표적 수필집이다. 그는 1845년에서 1847년까지 물욕·인습의 사회와 인연을 끊고, 월든의 숲속에서 살면서 홀로 철저하고 청순 간소한 생활을 영위하며 자연과 인생을 직시했다. 이 책은 그 생활기록으로서 그의 인간과 사상의 정수를 엿볼 수 있다. 문체 또한 절묘하여 미국 수필문학의 최고봉이라 할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애독되며 특히 톨스토이간디에 깊은 영향을 주었다.

내용[편집]

1장 경제적 활동[편집]

생존에 관한 전반적인 기초를 말한다. 대다수의 사람은 조용한 삶을 갈망하고 있다.

인간은 그들의 삶을 최고조로 단순화할 필요가 있으며 그들의 개인적인 본능을 따라 움직여야 한다.

시간의 주인이 되어라[편집]

자신의 인생을 자신의 것으로 인식하고 주어진 시간을 제대로 계획하고 사는가에 대하여 스스로 질문하라.

고독의 친구가 되어라[편집]

진정한 내가 되는 것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할 때와 자신이 만나고 싶은 사람을 만날 때이다. 자신과의 시간을 가지며 고독과 친구가 되는 것이 가장 귀한 것이다.

자연에게서 모든 것을 배워라[편집]

당신은 진정 홀로서기를 해 본적이 있는가? 나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것을 버리고 내 자신일 수 있는지 물어보라.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

관련 오디오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