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카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원카드(영어: One card)는 기원을 정확히 알 수 없는 카드 게임이다. 우노와 진행 규칙이 비슷하다. 게임카드를으로는 플레이어가 가지고 있는 카드를 모두 버리는 것이 목적이다. 플레잉카드를 사용하여 플레이한다.

게임 플레이[편집]

규칙[편집]

카드 덱의 뒷면이 보이게 뒤집어 놓고, 플레이 인원수에 맞게 카드를 분배한다. 그리고 덱에서 카드 하나를 뽑아 뒤집어서 앞면이 보이도록 놓는다. 개인전의 경우 자신의 카드는 상대에게 보여줄 수 없으며, 편을 갈라서 하는 게임의 경우 자기 편에게만 자신의 카드를 보여줄 수 있다. 이전에 나온 카드와 같은 숫자나 같은 모양의 카드를 내야 하며, 없을 경우 덱에서 한 장을 가져간다. 카드가 한 장만 남으면 '원카드' 라고 먼저 외쳐야 하고, 상대가 먼저 말하면 덱에서 한 장을 가져간다. 상대방이 마지막 공격 패를 냈을때 조커를 내 판을 엎을 수 있다

격방어에이스) - 다음 사람에게 3장을 먹인다. (스페이드 A는 5장을 먹인다.)

2 - 다음 사람에게 2장을 먹이고, 숫자 2나 같은 모양의 A로 막을 수 있다.

3 - 따라 2를 막는다. 간혹 다음 사람에게 3장을 먹이는 공격카드로 쓰일 때도 있다.

7 - 7을 내고 본인이 원하는 모양을 말하면 다음 사람은 말한 모양의 카드를 내야 한다.

J(잭/점프) - 카드를 낸 사람의 다음 사람의 턴을 건너뛴다.(연속으로 사용할경우 사용자의 다음사람을 건너뛰고 건너뛴다.)

Q(퀸) - 카드를 내는 순서를 바꾼다. 지역에 따라 Q를 두 번 이상 낼 경우 K처럼 카드를 한 장 더 낼 수있다.

K(킹) -카드를 한장 더 낼 수 있다.(단, 같은 k나 같은 모양의 카드만 가능하다)

Joker(조커) - 컬러(뒷사람 15장), 블랙(뒷사람 10장) / 조커는 조커끼리 막는 것이 가능하며, 블랙 조커의 경우 스페이드 A로도 막을 수 있다. 그리고 조커는 마지막에 낼 수 없다

모양[편집]

◇(다이아몬드)

♤(스페이드)

♧(클로버->클럽)

♡(하트)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