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이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울산 이씨 (蔚山 李氏)
관향울산광역시
시조이철
주요 인물이근오
인구(2000년)6,328명

울산 이씨(蔚山 李氏)는 울산광역시를 본관으로 하는 한국의 성씨이다. 시조 이철(李哲)은 경주 이씨 15세손으로 고려 고종(高麗 高宗) 때 삼중대광(三重大匡)으로, 문하시중(門下侍中)·판전리사사(判典理司事)에 올랐으며 거란의 침입을 격퇴한 공을 세워 학성군(鶴城君)에 봉해졌다. 이철은 경주 이씨 중시조 이거명(李居明)의 15세손이다.

시조[편집]

울산 이씨(蔚山 李氏)의 시조 이철(李哲)은 고려 고종(高宗) 때 삼중대광(三重大匡)으로, 문하시중(門下侍中)·판전리사사(判典理司事)에 올랐으며 거란의 침입을 김취려(金就礪)와 함께 격퇴한 공을 세워 학성군(鶴城君)에 봉해졌다.

기원[편집]

울산 이씨는 경주 이씨와 동계로서, 〈울산이씨세계원류(蔚山李氏世系原流)〉를 보면 신라 시대 좌명공신인 이알평(李謁平)으로부터 시작되어, 원대손인 이거명(李居明)을 1세로 하고 있고 이철은 15세손이다.

인물[편집]

  • 이순광 : 고려 때 사재주부
  • 이순진 : 조선 때 목사
  • 이의 : 한성부좌윤

과거 급제자[편집]

울산 이씨는 조선시대 문과 급제자 1명, 무과 급제자 16명을 배출하였다.[1] - 무과급제자의 14명은 학성이씨로 확인 1명은 양산이씨(이몽란)

문과

이순민(李舜民)

무과

이겸수(李謙受) 이경민(李景敏) 이경양(李景洋) 이경연(李景淵) 이경용(李景容) 이광연(李光然) 이몽란(李夢鸞) 이석찬(李碩贊) 이세신(李世新) 이여익(李汝翼) 이위(李蘤) 이이환(李爾桓) 이정량(李廷樑) 이정추(李廷樞) 이진창(李震昌) 이한남(李翰南) 최소선 인물은 울산이씨가 아닌 학성이씨로 확인된다.

생원시

이규룡(李奎龍) 이석방(李碩芳) 이승혁(李升爀) 이장찬(李璋燦)

항렬표[편집]

23세 24세 25세 26세 27세 28세 29세 30세
환(煥) 재(在) 용(鎔) 제(濟) 집(集)
주(株)
병(炳)
걸(杰)
기(基)
규(圭)
종(鐘)
진(鎭)

인구[편집]

울산 이씨는 1985년에 4,433명으로 조사되었고, 2000년 대한민국 통계청 인구조사에서는 1,967가구, 6,328명으로 조사되었다.

각주[편집]